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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지주의(그노시즘)의 기원

Ⅲ. 영지주의(그노시즘)의 발생동기

Ⅳ. 성서에 나타난 영지주의(그노시즘)

Ⅴ. 영지주의자(그노시스트)

Ⅵ. 영지주의(그노시즘)와 초대교회
1. 초대교회의 영지주의 이해
2. 초대교회의 대응

Ⅶ. 영지주의(그노시즘)의 침투와 반박
1. 바울계 교회
2. 요한계 교회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세기 중엽은 영지주의의 시대이다. 135년 예루살렘의 2차 함락과 193년 세베르 왕조의 즉위로 구별되는 두 세대 동안에 교회는 점진적은 헬라화의 과정을 겪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나타났던 중요한 이단 가운데 하나가 영지주의 운동이다. 130년에서 180년 사이에 주로 알렉산드리아에서 활동하고 있던 교사들이 기독교의 지적 생활을 지배하면서 그들의 영향력은 이탈리아, 로마, 소아시아, 심지어 론 벨리(Rhone Valley)에 있는 기독교인들에게까지 확장되었다. 실제에 대한 이원론적 해석과 금욕주의적 윤리, 그리스도에 대한 색다른 이해, 죽음의 망각으로부터 구원해 주는 능력으로서 지식의 강조 등을 그 특징으로 하는 영지주의는 초대 교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Ⅱ. 영지주의(그노시즘)의 기원

영지주의의 출처를 규명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를 하고는 있지만, 모든 점에 있어서 그 기원에 대한 확실한 지식을 얻을 수가 없다. 19세기말의 종교사가 연구되기 전까지 영지주의는 2세기의 기독교의 현상으로 간주되었다. 교회사가 하르낙(Carl Gustav Adolf von Harnack, 1851. 5.7-1930. 6.10)은 그의 세계적인 명저, 『교리사』(History of Dogma)에서 ꡒ영지주의는 이 세계의 위대한 문제로부터 시작되지만, 더욱 높은 세계와 함께 점령되고, 정확하게 철학은 아닐지라도 하나의 종교적 철학ꡓ이라 하면서 ꡒ영지주의의 기원과 발전에 대한 전통적인 물음은, 영지의 체계에 따라서 분류되고 수정되어야 한다ꡒ고 하였다. 또한 기독교와 관련하여 영지주의는 ꡒ복음의 헬레니즘화ꡓ의 반성의 결과라고 하였다. 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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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리스턴 워커, 세계 기독교 교회사, 대한 기독교 서회, 1985
차종순, 교회사,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 교육국, 1992
한철하, 고대기독교사상사, 대한기독교서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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