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특성

 1  [청소년심리]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특성-1
 2  [청소년심리]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특성-2
 3  [청소년심리]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특성-3
 4  [청소년심리]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특성-4
 5  [청소년심리]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특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심리]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서론

2. 기존 연구 검토

3. 연구문제와 가설설정
1)연구문제와 가설
2)연구방법

4. 조사설계
1) 연구설계
2) 표본선정

5. 측정



본문내용
1. 서론

청년기의 일반적인 심리적 발달특성에는 성적성숙, 심리적・사회적 독립, 자아정체감의 형성 및 성역할 정체감의 확립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성역할 정체감은 청년기에 있어서 중요한 발달과업이라 할 수 있다. 성역할에 대해서는 전통적인 성역할 외에도 보다 넓고 새로운 범위의 연구가 많아지고 있다. 이는 현대사회가 급격히 산업화, 서구화됨으로써 여성의 사회진출이 많아졌고, 여권신장운동이 일어나면서 성해방의 경향이 두드러지고, 남성과 여성 사이에 평등의식이 증가됨으로써 그동안 남성과 여성이 담당해오던 역할에도 변화가 초래되었다. 즉, 과거에는 남성은 남성, 여성은 여성으로서의 역할만이 강조되어왔으나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전통적인 성역할의 개념이 깨어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한 개인은 남성적인 특질과 여성적인 특질을 동시에 소유하고 융화시킴으로서 만족스러운 역할 수행과 적절한 기능을 발휘한다는 생각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역할 정체감이 확립되는 시기인 청년기 후기의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남녀공학과 여자대학이라는 환경의 차이가 성역할 정체감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성역할 정체감이 환경(사회적지지, 반응)의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검증을 해본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학년별 성정체감을 비교하여 학년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변화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성정체감에 학교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보다 깊은 이해를 얻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양성성 개발이 중요시되고 있는 오늘날에 교육적 함의를 부분적으로나마 제공하는 단초가 될 것이다.

2. 기존 연구 검토

성역할 정체감이란 개인적 정체감의 독특한 측면으로서 사회가 그 성에 적절하다고 인정하는 특성이나 태도 혹은 흥미와 동일시하는 것을 의미한다(김태련&장휘숙, 1987; 유계식&이재창, 1997에서 재인용). 성별 자아개념의 측면에서 볼 때 높은 남성성을 지닌 사람은 전통적으로 남성다움(maleness)과 결합된 속성, 선호, 흥미 등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여성성을 지난 사람은 여성다움(femaleness)과 결합된 속성, 선호, 흥미 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최근에 여러 학자들은 전통적인 성역할이 오히려 개인의 성격 성장에 많은 제한을 가한다고 보고 있다(Block, 1973; Pleck, 1975, 재인용). 이들은 전통적인 성역할의 개념은 성역할 발달을 설명하는데 불충분하고 제한적이므로 그 범위를 확장시킨 새로운 성역할의 개념이 필요하다고 하는 것이다. 즉, 양극의 남성성과 여성성이 아닌 양자합일의 양성성의 개념이 이상적이라고 보는 것이다. 일찍이 Jung(1945, 재인용)은 성역할의 이원적 개념을 주장하면서 남자든 여자든 모든 개인에게는 남성성과 여성성의 두 가지 특성이 어느 정도 공존한다고 하였다. Bakan(1966, 재인용)은 남성적 원리 내지는 남성성으로서 기능을, 여성적 원리 내지는 여성성으로서 친교(communion)를 동일시하고 이 양자를 통정시키는 것은 모든 유기체의 필수 생존조건이며, 인간에게는 발달과업이라고 했다. Bem(1975, 재인용)은, 남자는 남성적인 것이, 여자는 여성적인 것이 정신적으로 건강하다는 가정에 반대하여 양성성의 개념을 제시하였고, 성역할 연구의 일환으로서 성역할 정체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