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

 1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1
 2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2
 3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3
 4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4
 5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5
 6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6
 7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7
 8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8
 9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9
 10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10
 11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11
 12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12
 13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13
 14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14
 15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15
 16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정책으로서의 공공부문

1. 복지정책의 주요내용

2. 사회복지정책의 쟁점

3. 지역사회복지의 복지정책 현황 및 진행과정

4. 우리나라 지역복지정책의 문제점

5. 우리나라 지역복지정책의 개선방향

Ⅲ참여로서의 민간부문

1. 지역사회복지와 주민참여

2. 주민참여의 형태

3. 지역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주민참여 방안

Ⅳ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사회취약계층의 복지수요 뿐만 아니라 일반주민의 욕구까지 다양하게 증가하여 복지수요의 총량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지방자치제 이후 '국가적'차원의 지역사회복지 정책과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지역주민의 참여와 공동체의식에 기반한 지역사회복지가 사회복지의 새로운 분야로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가 더욱 활발하게 전개되기 위해서는 어느 특정 분야만의 노력이 아니라 지역에 적합한 적절한 복지정책과 지역의 여러 전문가와 민간단체나 정치단체,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풀뿌리 민주주의라 불리는 지방자치제에서의 지역사회복지정책과 주민 참여로서의 지역사회복지를 살펴봄으로서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발전의 방안을 포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정책으로서의 공공부문

1.복지정책의 주요내용
주민의 복지욕구는 주민의 모든 일상생활과 관련된 것으로 경제적으로는 풍요하고 균등한 생활, 사회적으로는 문화적이고 인간다운 생활, 환경적으로는 편리하고 쾌적한 위생적인 생활의 영위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지방화시대는 이러한 주민의 복지욕구에 있어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서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사회 복지사업법은 제4조 제1항에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사회복지를 증진할 책임을 진다'고 명시함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으며, 제2항에서는 '국가, 지방자치단체와 기타 사회복지사업을 경영하는 자는 그 사업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자에 대하여 필요한 상담, 작업치료, 직업훈련 등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하여 종래 단순한 시설수용의 소극적인 사업에서 훨씬 적극적으로 전문적 사회사업의 원리에 입각한 치료와 사회복귀를 위한 교육 등을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는 국가와 함께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책임이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사회복지사업은 가급적 주민의 생활주변 가까운 곳에서 처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관점에서 볼 때 다른 조건이 같다면 가능한 중앙정부보다는 지방정부에서, 광역지방자치단체보다는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사회복지기능의 지방이양은 바람직하고 앞으로도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

2. 사회복지정책의 쟁점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여 지역사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중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지역주민의 의식변화로 인하여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는 다양해지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인복지, 아동복지, 장애인 복지, 부녀자 복지의 과제 해결에 노력해야 한다.
‘80년대 이후 우리나라 복지정책은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왔지만 아직도 그 내용이 미흡하다. 특히, 우리 사회에서 가장 취약하고 소외된 노인, 저소득층의 빈곤, 복지재원의 부족, 불안정한 소득 보장정책, 지역복지관련기관의 형식적인 설치, 열악한 복지시설로 인권보호가 시급함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지역사회에만 떠맡기는 식의 정책을 하고 있다. 이는 지역자치단체와 지역주민에게 책임을 전가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관행은 사라져야 한다. 현행 지역복지 결정체계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정책이 계획적으로 추진되지 못하고 정책결정이 중앙에 편중되어 있고 정책 결정자들은 갈등해결의 이념이 없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복지증진을 최우선으로 하는 효과적인 복지 정책이 시급하다. 첫째, 지방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체계화, 둘째,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전문화, 셋째, 사회복지재정확충, 그리고 민간의 복지참여 활성화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민간참여 활성화는 주민들의 연대의식과 공동체의식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정치민주화와 함께 경제발전과 복지가 상호 보완적을 상승효과를 이루는 복지사회를 건설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3. 지방자치단체의 복지정책 현황 및 진행과정
우리나라도 제6공화국 이래 대통령 특별지시 및 행정개혁위원회의 건의 등에 의하여 중앙부처의권한과 기능을 과감히 지방에 이양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을 높이는 행정개혁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와 같은 정부정책에 따라 보건사회부에서도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1991년 사회복지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보건사회부장관의 권한 중 사회복지법인의 설립인가권, 법인설립인가의 취소권을 비롯하여 법인합병의 허가, 목적 사업에 관한 정관변경의 허가에 관한 권한 등을 시, 도지사에게 위임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