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과학기술의 양면성

 1  [과학기술] 과학기술의 양면성-1
 2  [과학기술] 과학기술의 양면성-2
 3  [과학기술] 과학기술의 양면성-3
 4  [과학기술] 과학기술의 양면성-4
 5  [과학기술] 과학기술의 양면성-5
 6  [과학기술] 과학기술의 양면성-6
 7  [과학기술] 과학기술의 양면성-7
 8  [과학기술] 과학기술의 양면성-8
 9  [과학기술] 과학기술의 양면성-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기술] 과학기술의 양면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과학기술의 양면성
1. 가능성과 문제점
2. 대표적 사례
⑴ 배아복제
⑵ GMO
⑶ 원자핵에너지
Ⅲ. 과학기술의 발전과 대안
Ⅳ.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 중에 이카루스와 프로메테우스가 있다. 이 두 인물에 대해서는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전자는 욕망을 향해 끝없이 질주한 존재로, 후자는 인간에게 문명을 전달한 존재로 묘사되고 있다.
이카루스는 뛰어난 장인이었던 다이달로스의 아들이었다. 다이달로스는 미노스 왕의 미움을 받아 자신이 만든 미궁에 아들과 함께 갇히게 된다. 다이달로스는 새의 깃털을 모아 밀랍으로 붙인 후 날개를 만들어 이카루스와 함께 하늘을 날아 미궁을 탈출한다. 다이달로스는 이카루스에게 너무 높이 날면 태양이 밀랍을 녹여 떨어질 것을 경고하였으나 하늘을 나는 기분에 도취되었던 이카루스는 계속해서 고도를 높였고 결국 그의 날개를 붙여주던 밀랍이 녹아내려 결국은 바다에 떨어져 죽게 된다.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에게 맨 처음 문명을 가르친 장본인으로 알려져 있다. 프로메테우스는 그의 아우 에피메테우스와 함께 인간과 그 밖의 동물들에게 그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을 주거나 하는 일을 위임받았다. 그러나 에피메테우스는 나누어 줄 능력을 모두 탕진하였다. 만물의 영장이 될 인간의 차례가 오자 줄 것이 남아 있지 않았다. 프로메테우스는 특별한 능력이 없는 인간을 위해 제우스가 감추어둔 불을 훔쳤다. 이 때문에 제우스의 분노를 사게 된다. 불을 훔친 죄로 코카서스(카프카스)의 바위에 쇠사슬로 묶여, 날마다 낮에는 독수리에게 간을 쪼여 먹히고, 밤이 되면 간은 다시 회복되어 영원한 고통을 겪는 형벌을 받는다.
너무 욕심 사납게 날아오르다 바다에 추락한 이카루스, 그리고 인류에게 지혜와 문화를 전달해 주는 프로메테우스. 이 신화 속 두 인물이 과학의 양면성을 상징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본문에서 과학기술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대해 대표적인 사례를 통해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부정적인 측면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논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영식, 「현대의 과학기술과 인간」, 『과학사』, 전파과학사, 1992.
김용준 외, 『현대과학윤리』, 민음사, 1988.
방건웅, 현대과학기술,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2005.
이은희, 『하리하라의 과학블로그』, 살림출판사, 2005.
학술단체협의회, 『사회를 보는 새로운 눈』, 한울출판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