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

 1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1
 2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2
 3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3
 4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4
 5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5
 6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6
 7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7
 8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8
 9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9
 10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10
 11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11
 12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12
 13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13
 14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14
 15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15
 16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16
 17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17
 18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18
 19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19
 20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개념정의의 문제 2

Ⅱ. 본 론 3
1. 국제정치경제 연구 3
2. 패러다임 고찰 5
3. GATT와 WTO에 대한 고찰 15
4. WTO의 분쟁해결절차에 관하여 33

Ⅲ. 결 론 42

참 고 문 헌 46

본문내용
2차대전후 국제정세는 미국과 소련을 축으로 이념에 의한 군사적 대결과 경쟁의 시대였다. 이 시기는 자본주의 진영을 대표하는 미국의 패권과 사회주의 진영을 대표하는 소련의 패권이 서로 대립적인 영향권을 형성하고 체제경쟁을 벌이던 시대였다. 그러나 이후 양 진영은 패권국으로서의 지위를 잃어가게 되고 특히 구 소련의 체제 붕괴이후 국제질서는 새롭게 재편되게 된다. 이렇게 새롭게 재편된 국제정세는 민족과 문화의 갈등이 분출되고 국제정치경제 또한 군사 블럭에서 경제 블럭으로 이행하게 되며 세계주의와 지역주의의 혼재, 국가와 민족주의의 새로운 부상, 국제정치의 행위자가 국제기구와 초국가기구 등으로 급속히 확장되는 것 등을 특징으로 하는 세계였다. 이러한 현상은 국제사회를 국제정치경제학적으로 파악해야할 필요성을 대변하는 일들이다.
한편 국제사회를 바라봄에 있어 중요한 문제중의 하나는 협력의 가능성에 대한 것이었고 이 협력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국제정치학의 여러 이론들이 각각의 주장들을 펼쳐왔다. 특히 그 중에서도 크게 현실주의적 관점의 패권안정이론과 자유주의적 시각에서의 신자유주의적 제도주의에 의한 이론의 논의들이 그 대표적인 경우라 하겠다. 이러한 논의들은 국제사회를 파악함에 있어 이후 논의하게될 국제정치경제학적 측면까지 잘 파악해 냄으로써 국제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 협력적 측면으로 분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나타내 준다 하겠다. 따라서 GATT와 WTO를 연구함에 있어 이러한 이론을 중심으로 그것을 바라보는 것이 가장 적실성이 있다고 여겨지게 되는바 다음과 같은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국제정치경제학적 연구의 의의와 연구의 영역, 그리고 앞서 언급한 국제정치학의 주요 이론인 현실주의 및 자유주의 이론의 대략을 서술한 후 패권안정이론과 신자유주의적 제도주의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또한 자유주의자들이 말하는 협력이라는 것이 어떠한 원리와 어떠한 전략에 의해 이루어지는 지를 게임이론을 통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GATT와 WTO에 대해 자세히 연구함으로써 그것이 위에서 언급한 이론들을 어떻게 뒷 받침하며 유지되어 나갔는지 몇 가지 적절한 사례를 제시하도록 하겠다.
자유무역은 어떻게 발전, 쇠퇴해 왔나?
‘국제협력’의 대표적 결과물인 ‘국제레짐’의 형성, 유지 발전은 어떻게 가능한가? 그것을 설명해 주는 이론틀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떤 이론이 가장 적실성있는 설명을 주는가?
그것은 GATT와 WTO의 변화, 발전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본 조는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나가기 위해 먼저 이후 사용되어질 몇 가지 중요한 용어들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출발하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