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중국의 문학사] 중국문학사 시험대비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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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사, 중국의 문학사] 중국문학사 시험대비 서브노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중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

제1장 위진남북조의 문학평론
1. 위진의 문학평론
2. 남북조의 문학평

제2장 위진남북조의 산문과 소설
1. 사부와 변려문
2. 소설의 발생

제3장 당대문학 개관

제4장 당대의 시
1. 궁정문학
2. 초당사걸
3. 진자앙

제5장 성당의 시
1. 근체시의 개화
2. 변새시
3. 산수전원시

제6장 이백과 두보
1. 시선과 시성
2. 이백
3. 두보

제7장 중당의 시
1. 중당시의 성격
2. 한유
3. 백거이
4. 이하

제8장 만당의 시
1. 만당의 시풍
2. 두목
3. 이상은

제9장 당시의 산문
1. 고문운동
2. 한유
3. 유종원
본문내용
제6장 이백과 두보

ㆍ 이 시기의 특징
- 이백과 두보는 중국문학 전체를 대표한다. 또한 이백은 詩仙, 두보는 詩聖이라 불린다
- 두 시인의 문학을 낭만주의와 현실주의 성당의 번영과 쇠락, 위대한 개인과 위대한 전통으로도 부른다

1. 시선과 시성

ㆍ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 이백/두보는 성당시기의 번영과 쇠락이라는 양면을 반영한다.
- 성당의 번영과 활달한 기상, 낭만적 분위기를 이백이 대표하고, 쇠락해가는 시대모순의 한탄과 우울한 시대분위기의 반영은 두보이다. 따라서 두보는 현실주의 시인, 이백은 낭만주의 시인이라고 부른다.

ㆍ 두 시인의 다양성과 상대성
- 두 시인은 공통된 면모와 대조적인 모습을 가지는데 이백의 시는 자유분방/기발하고/풍부한 색채와 화사함을 느낄 수 있고, 두보는 엄격/현실적/치밀/복잡하여 완벽하다는 느낌을 준다.
- 이백의 시는 상상력/분위기를 중심으로 시상을 전개하고 두보는 치밀한 현실적 판단과 완벽에 가까운 구성을 가진다

2. 이백

ㆍ이백의 문학적 생애
- 널리 애송되는 시를 많이 남긴 이백은 전설과 신화의 주인공이다. 이백은 대중들의 가장 많은 애호를 받는다
- 이백은 어려서부터 자유분방했고 기득권에 어울리지 않는 생활을 했다 또한 각지를 유람하고 은사, 도사와 사귀면서 자유분방한 생활을 즐겼다

ㆍ이백의 기질과 시 세계
- 그의 시는 다양하고 분방하여 도가적 신선의 세계를 추구한 시부터 애국적인 유가적 포부를 추구한 시 등 다양하다
- 그의 시는 현실정치 참여를 통한 정치적 포부달성과 세속적인 회의 사이의 갈등이 그려져 있다. 이는 도가적 성향과 유가적 교양사이의 갈등이면서 호탕하고 자유분방한 기질과 모순된 현실의 불만을 해소하고자 하는 사대부적 책임감 사이의 갈등이기도 하다

ㆍ이백의 악부시
- 이백은 근체시/고체시/악부시 등을 고루 지었는데 특히 악부시가 뛰어나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대부분 악부시/고체시이다
- 이런 사실은 두보가 근체시 특히 율시를 잘 지었던 것과 대조를 이룬다
- 이것은 이백이 즉흥적이고 순간적으로 시를 지어낸 경우가 대부분이고 주제와 시상도 파격적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까다로운 율시에 불편을 느꼈으리라 생각된다

ㆍ다양한 시 세계와 뛰어난 시적 재능
- 이백은 음주시로도 유명하다. 또한 그는 유선시(도가적 신선의 세계를 환상적으로 노래), 산수시(선명하고 색채가 풍부), 변새시(변경의 생활과 군대생활의 고초를 읊음), 궁체시(여인의 매혹적인 아름다움), 규정시(슬픔과 그리움을 노래) 등을 남겼다.
- 그는 사대부적인 것이 아닌 소박하고 서민적인 시각으로 도시적 서정과 유흥을 노래한 민가풍 작품과, 이백 특유의 선명한, 인상깊은 영상미와 화사한 색채 구사의 효과, 유창한 리듬감과 감각미와 관능미의 복합적 표현이 발휘되어 있다.

ㆍ천재성과 호방표일
- 이백의 시는 격정/기발한 착상/상상력/감각미/음악미로 유명하다. 따라서 그의 시에는 웅장하고 환상적인 소재가 동원되는 수가 많고 대담한 과장법이 사용되고 있다.
- 이백의 시중에서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은 음악성과 감각성이 뛰어나다. 그리고 이런 시풍을 호방표일이라고 나타낸다.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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