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중국의 문학사] 중국문학사 핵심정리 슈퍼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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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사, 중국의 문학사] 중국문학사 핵심정리 슈퍼서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중국문학사의 배경

제2장 중국문학의 역사적 변혁

제3장 시경

제4장 서경과 역경

제5장 춘추전국시대의 산문

제6장 초사와 한부

제7장 한대의 산문

제8장 한대의 시가

제9장 위진의 시

제10장 남북조의 시와 민가

제11장 위진남북조의 문학평론

제12장 위진남북조의 산문과 소설

제13장 당대의 시

제14장 성당의 시

제15장 이백과 두보

제16강 중당의 시

제17장 만당의 시

제18장 당시의 산문
본문내용
제1장 중국문학사의 배경

중국문학은 한민족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문학의 언어, 즉 한어(漢語)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문자로 발달하지 못한 채, 표의문자로서 복잡하고 다양한 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언어문자의 특성이 결국은 중국문학의 특성을 규정하게 되었다. 수사에서 대구를 존중하는 것도 그 하나이며, 언어와 문자의 특성은 청각적으로나 시각적으로나 의미내용적으로나, 좌우대칭의 대구를 만들기 쉽게 한다. 이 대구의 기교는 당대(唐代)의 율시의 중심적 요소가 되기도 하는데, 그것이 문장에서 가장 극단적으로 발휘된 것이 사륙변려문이며, 4자구 ·6자구를기조로 변(쌍두마차) ·여(부부의 짝)와 같은 대구를 존중하는 문장이 중세에 성행하여, 언제나 하나의 흐름을 이루고 있었다.
이에 대해서, 고대 문장의 자연스럽고 소박한 양식을 존중하는 고문은 근세 이후에 주류를 이루었다. 단, 양쪽이 모두 전고를 즐겨 인용하는 것은 하나의 공통적 특색이다. 시나 문장은 선인의 명언이나 고사를 인용함으로써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지만, 전고가 지식인의 공통적인 이해의 범위에서 벗어나면 난해하다는 비난을 면할 수 없게 된다. 근대의 문학혁명운동에서 전고를 인용하지 않는다는 조목이 들어 있었던 것도 그 때문이다. 대구나 전고의 존중은 주로 귀족과 사대부의 문학, 시문의 장르, 아(雅)의 세계의 문제였으며, 이와는 달리 서민의 문학, 민가나 소설 ·연극의 장르, 속(俗)의 세계가 존재했는데, 아의 세계와 속의 세계는 단절된 것이 아니라, 언제나 깊은 교섭을 가지면서 발전하였다. 아의 세계의 문학은 문언을 주로 했으나, 속의 세계의 문학은 백화(구어)를 중심으로 했으며 근세서민의 발흥을 배경으로 송대에서부터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였다. 후자의 강인한 생명력과 전자의 꾸준한 문학기법은 끊임없는 교섭을 가지면서 중국문학을 떠받쳐온 거대한 두 기둥이었다. 문학의 저류를 이루는 사상 면에서는, 공자와 맹자를 중심으로 한 중국 고유의 유가사상과, 노자 및 장자에 유래하는 도가사상이 주류를 이루어왔으며, 외래사상으로서 큰 영향을 준 것은 후한 때 전래한 불교사상과 근대 이후에 들어온 서유럽의 새 사조였다. 이러한 외래사조를 어떻게 받아들였는가 하는 문제도 문학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는 없다.

1. 중국문학의 특성
① 역사적 연속성
ㆍ 중국문학의 전반적 특징 : 역사적 연속성
- 사회구조(문학활동의 배경과 전제)가 강한 연속성을 가짐
ㆍ 연속성은 또한 복고적, 보수적으로 되기 쉽다 → 연속성은 장/단점을 가짐
- 중국문학사는 문학에 대해 비판/개혁보다는 보수적 경향에 따른 복고적 풍토를 조장함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하고 싶은 말
중간, 기말시험에 대비해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세심하고 꼼꼼하게 정리해 놓은 핵심정리 서브노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