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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전주의의 정의

Ⅲ. 고전주의의 역사적 전개
1. 프랑스의 고전주의
2. 영국의 고전주의
3. 독일의 고전주의

Ⅳ. 고전주의 문학

Ⅴ. 고전주의 미술

Ⅵ. 고전주의 발레
1. 고전발레의 정의
2. 고전 발레의 특성
3. 대표작품
1) 백조의 호수
2) 호두까기 인형
3) 잠자는 숲속의 미녀

Ⅶ. 고전주의 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전주의는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을 다시 받아들이자는 것이지만 로마의 미술은 그리스의 미술을 모방한 것이 대부분이라 할 수 있다. 고전주의는 시대상황이 변하는 때라(프랑스혁명, 산업혁명 등) 기존의 것을 거부하는 의미이고 또한 진정한 미는 고딕이나 바로코 로코코 등의 형식이 아닌 고대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했다. 고전주의의 양식이라면 새로운 형식의 탄생이 아니라 고대(그리스, 로마)의 것을 될 수 있으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러니 그리스, 로마의 양식을 공부하면 그것이 고전주의가 될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 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나게 된다.

Ⅱ. 고전주의의 정의

조화․균정(均整)․명석(明晳)함을 추구하는 고대 그리스․로마의 예술사조. 르네상스 시대의 고대 그리스․로마 고전에 대한 심취에서 비롯되었으며, 이것은 당시 사람들의 이성을 존중하는 경향과 부합하여 17세기에 문학 분야, 특히 프랑스 희곡문학에서 전형적인 형태로 꽃피워(P.코르네유, J.B.라신, 몰리에르 등), 곧 유럽 전역에 파급되었다(J.드라이든, A.포프, G.E.레싱 등). l8세기 중엽 이후가 되자 음악․회화․조각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통일성․이론성의 주장
참고문헌
문희경, 고전 영문학의 흐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
민용태, 세계문예사조의 이해, 문학아카데미, 2001
박갑영,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이상섭, 르네상스와 신고전주의 비평, 민음사
헨드링 윌렘 반룬 글/그림, 곽복록 역, 세계 예술의 역사, 문화문고
Blanchard·Roger, 고전파 음악, 중앙일보사, 1986
John D·Jump, 고전주의 Classicism,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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