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사업계획서)춘천의축제 통합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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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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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Preface
1. 연구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Ⅱ. 환경분석 Environment Analysis
1. 춘천의 축제 현황
2. 춘천의 축제산업화 가능성
1) 정책
2) 규모성
3) 접근성
4) 대외적 이미지
5) 수려한 자연환경
6) 잠재숙박시설
7) 지역인프라와 문화인력
8) 현존하는 다양한 공연예술축제
9) 기존축제의 차별적 타겟층
Ⅲ. 제안과 대안 Alternatives & Recommendations
1. 축제통합
2. 통합의 근거
Ⅳ. 실행방안 Practicable Plan
1. 실행단계
2. HiCF(HUB in chuncheon Festival)
Ⅴ. 기대효과 Expecting Effect
1. 경제적 효과
2. 사회문화적 효과
3. 교육적 효과
4. 세계 축제마켓 형성
Ⅵ. 결론 Conclusion
본문내용
연구목적
20세기를 거쳐 21세기를 살아가는 오늘, 삶의 포괄적인 묶음인 ‘문화’는 산업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유난히 자주 등장하고 있다.
문화산업에 관한 논의는1980년대 문화산업의 정책적 지원 및 육성 등의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활발히 진행되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 와서야 문화산업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금맥으로 보고 육성 발전시키려 하고 있다.
보통 ‘문화산업’이라고 했을 때 산업적 측면, 즉 계량화된 경제적 가치에 의한 시장 경제 논리에 따라 영화, 음반, 게임산업을 머리속에
떠올리게 된다. 공연예술과 문화산업은 어떠한가? 공연예술 그 자체로서 지니고 있는 공공재적, 가치재적 특성으로 인해 공연예술산업을
논의하는데 조심스러움이 앞서게 된다. 브로드웨이의 뮤지컬이나 얼마 전 한국에서 성공한 ‘오페라의 유령’과 같은 장르가 아닌 순수예술을
문화산업과 연결시킨다면 난감함은 더해진다. 하지만 최근 공연산업에 대한 논의가 제법 활발히 일어나고 있으며 공연산업도 여타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육성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문화예술진흥법’에 따르면 ‘문화산업은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 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 공연, 전시, 판매를 하는 업’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서는 ‘문화상품의
생산, 유통, 소비와 관련된 산업’으로 정의하고 있어 공연예술 또한 문화산업의 범주에 포함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축제의 경우는 어떠한가? 올림픽이나 월드컵, 박람회와 같은 문화축제의 경우 가시적인 경제적 효과만으로도 21세기의 문화산업으로서의
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공연예술축제라는 전제가 붙는다면 잠시 생각을 해보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앞에서
이미 공연예술이 문화산업에 포함된다는 점을 살펴보았으며 축제의 관람객들로 인한 생산유발과 관광수입 등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를
본다면 공연예술축제와 문화산업에 관한 논의도 별다른 무리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공연예술장르에서 오는 현재의 취약점과 한계성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으며 그 개선 방안을 찾는 것이 시급하다.

따라서 본 제안서에서는 지역축제 중 여러 장르의 공연예술축제를 개최하고 있는 춘천의 축제들을 토대로 하였으며, 공연예술축제의
현재적인 취약점을 극복하고 문화산업을 활성화 하는 방안으로 춘천의 마임축제, 인형극제, 연극제 세 공연예술축제와 산업에 근접한
애니타운 페스티발의 통합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축제의 시기통합을 통한 문화산업활성화와 그에 따른 경제적 효과와 공연예술장르의
공공재적, 가치재적 특성에 의한 사회문화적효과, 교육적 효과, 마지막으로 예술이라는 보편성과 문화산업이라는 시장성을 혼합한 아트마켓
형성에 따른 축제의 발전방안을 살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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