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너리즘,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예술가]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매너리즘의 개념,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의 대표적 예술가 심층 분석

 1  [매너리즘,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예술가]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매너리즘의 개념,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의 대표적 예술가 심층 분석-1
 2  [매너리즘,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예술가]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매너리즘의 개념,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의 대표적 예술가 심층 분석-2
 3  [매너리즘,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예술가]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매너리즘의 개념,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의 대표적 예술가 심층 분석-3
 4  [매너리즘,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예술가]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매너리즘의 개념,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의 대표적 예술가 심층 분석-4
 5  [매너리즘,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예술가]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매너리즘의 개념,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의 대표적 예술가 심층 분석-5
 6  [매너리즘,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예술가]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매너리즘의 개념,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의 대표적 예술가 심층 분석-6
 7  [매너리즘,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예술가]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매너리즘의 개념,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의 대표적 예술가 심층 분석-7
 8  [매너리즘,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예술가]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매너리즘의 개념,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의 대표적 예술가 심층 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너리즘,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예술가]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매너리즘의 개념, 매너리즘과 고딕, 매너리즘과 바로크, 매너리즘의 대표적 예술가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Ⅱ. 매너리즘의 개념

Ⅲ. 매너리즘과 고딕

Ⅳ. 매너리즘과 바로크

Ⅴ. 매너리즘의 대표적 예술가
1. 작?
1) 로소 피오렌티노(1495~1540)
2) 파르미자니노1503~1540년)
3) 브론치노(Bronzino, 1503˜72)
4) 틴토레토(Tintoretto, 1518˜94)
5) 엘 그레코(El Greco, 1541˜1614)
6) 코레지오(1489-1534)
2. 건축가, 조각가
1) 페데리코 추카리(1543~1609)
2) 안드레아 팔라디오(1508~80)
3) 장드 불로뉴(1529~1608)
4) 벤베누토 첼리니(1500~1571)
5) 장 구종(1566~?)
6) 자크칼로(1592~1635)
7) 세르반데스(1547~1616)
8) 세익스피어(1564~1616)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16세기 전성기 르네상스의 고전주의에서 예술적 표현을 얻었던 균형은 견고한 현실이라기보다 하나의 이상이자 허구였다고 할 수 있는데 르네상스는 어떠한 해결책에도 완전한 만족을 얻지 못한 시대였기 때문에 그 마지막 순간까지 본질적으로 동적인 시대였다. 그런 점에서 르네상스 고전주의는 ``안정을 바라는 희망의 표현``이었다고 할 수 있으나 강력한 자본력에 바탕을 둔 교황의 정치적 야망에 의해 나타난 이러한 불안정한 균형상태도 단기에 끝나고 말았다. 즉 매너리즘은 전 유럽을 동요시켰고 정치, 경제, 정신생활의 모든 영역에 파급되었던 위기의식의 예술적 표출이었던 것이다.
정치적 변혁에 있어서 근대 최초의 제국주의 강대국인 프랑스와 스페인의 이탈리아 침입을 들 수 있다. 왕권이 봉건주의로부터 해방되고 백년전쟁을 성공적으로 종결시키며 유럽의 강대국으로 부상한 프랑스는 독일, 네덜란드와의 통합을 통해 카롤링거 왕조의 샤를마뉴대제 이래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막강해진 스페인과 대결할 수밖에 없었는데, 특히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로서 영토확장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카알 5세와의 충돌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었다. 이 두 강대국의 전쟁으로 이탈리아는 전쟁에 휘말리게 되며 1527년 카알 5세가 로마를 정복, 약탈하는 이른 바 ``로마의 약탈이 일어났다.
경제적 이유에서 교황청이 로마로 돌아온 후 유럽금융시장의 중심으로 부상했던 이탈리아의 경제적 주도권의 상실 종교개혁운동에 따른 교회 권위의 동요 등에 따라 이탈리아에서는 르네상스를 지배했던 조화와 안정이란 허구가 더 이상 명맥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고 종말론적 위기의식이 고조되기에 이르렀으며, 이러한 상태는 전유럽으로 확산되었다.

Ⅱ. 매너리즘의 개념

매너리즘(Mannerism )이란 용어는 예술사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20세기 초의 미술비평가들에 의해서이다.
참고문헌
◉ 김홍섭, 새롭게 읽는 유럽 미술사, 서울: 이유, 2003
◉ 로버트 램 저, 이희재 역, 서양 문화의 역사 2, 사군자
◉ 수잔 랭거 저, 박용숙 역, 예술이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1984
◉ 이민재, 매너리즘을 보는 세가지 시각, 미술학
◉ 최승규, 서양미술 100장면, 한명, 2001
◉ 헤르만바우어 저, 홍진경 역, 미술사학의 이해
◉ Gombich, E.H 저, 백승길·이종숭 역, The Story of Art, 서양미술사, 서울: 예경, 19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