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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

    Ⅲ. 대표적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
    1. 마네(Manet, Edouard 1832 ~ 1883 / 프랑스) - 선구자
    2. 모네(Monet, Claude 1840 ~ 1926 / 프랑스) - 인상주의의 이론을 확립

    Ⅳ.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의 시작

    Ⅴ.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의 화가와 작품
    1.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
    2. 세잔느(Paul Cezanne, 1839-1906)
    3. 고갱(Paul Gauguin, 1848-1903)

    Ⅵ.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이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운동은 19세기 후반에 널리 보급되었던 과학적 사실주의의 일환으로 볼 수도 있으나, 그들의 예술관은 사회주의 리얼리즘과는 달리 사회의 개혁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이들의 주제는 매우 다양하였는데 마네는 18세기 전통적 주제들을 사실적으로 변형시켰고, 르노아르는 귀여운 여인이나 아 이들, 아름다운 풍경들을, 드가는 경마, 무희, 세탁부, 재봉사들을, 시슬리, 피사로, 모네는 주로 풍경에 관심을 보였다. 그들은 형태 구성을 피하고, 마치 카메라가 우연히 한 장면을 찍은 것처럼 즉각적인 시각적 인상의 효과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그렇지 만 우연성의 인상은 의도적으로 계획된 것으로서 예컨대 드가는 현장에서의 스케치를 자신의 작업실에 와서야 비로소 그림으로 구성하였다.
    마네는 1870년 이후에야 외광파로 전환했음. 르노아르의 방향전환은 검은 음영과 윤곽선을 배제하고 `색채 분할 기법` 혹은 점묘법, 아롱다롱한 색 체계 등을 도입한데서부터 시작되었다. 풍경화는 이제 망막의 실제 이미지를 재생하고 밝은 광선에 비친 생생한 장면의 등가물을 그림물감으로 재창조하는 행위가 되었음. 음영은 회색이나 검정색이 아니라 대상의 보색으로 칠해지고, 윤곽선을 배제됨에 따라 대상의 입체성이 상실되며, 따라서 인상주의 회화는 빛과 대기의 회화, 지시색과 반사색의 유희가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기법은 바르비종파의 디아스 데 라 페냐의 영향 아래 1860년대 말, 르노아르에 의해 도입되어 1870년대 초 피사로, 모네, 시슬리에 의해 채택되었었다. 또한 이들의 풍경화에서 빛과 대기를 통해 표현된 기후와 계절 등의 효과에 대한 민감성은 콘스타블과 터너에 의한 풍경화 양식에서 영향 받은 바가 컸다. 그리고 전통적인 다갈색 대신 흰색이 초벌칠 된 캔버스 위에 혼합되지 않은 그림물감을 사용하는 필법, 검정색의 배제 등은 직접 관찰에 기인한 것이었음. 이것은 쇠라 등 신인상주의 의 화가들이 점묘법에 의해 과학적 기초를 획득하고자 한 기법이었다. 모네는 인상주의 개념에 일관되게 충실했던 거의 유일한 화가인데 점차 빛과 대기에 몰두,
    참고문헌
    ▷ 다카시나 슈지(2003), 서양 미술사, 다빈치
    ▷ 부르스 버나드(1997), 고흐 (Van GoGh), 디자인 하우스
    ▷ 스테판 게강, 최내경 역, 인상주의, 창해ABC북
    ▷ 오병남·민형원·김광명(1999), 인상주의 연구, 예전사
    ▷ 오병욱(1994), 서양미술의 이해, 일지사
    ▷ 윤애근·주홍, 미술의 이해, 전남대학교
    ▷ Yolande Baillet, 인상파: 빛을 그리는 사람들, 성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