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고전 문학-열두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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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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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열두 띠의 유래
1. 열두 띠
2. 열두 동물의 선택과 배열

Ⅱ. 열두 띠와 민간 속신
1. 속신어
2. 혼인구기법
본문내용
1. 열두 띠
십이지지에 열두 동물을 분배하여 사람의 태어난 해를 가리키는 말을 중국에서는 십이생초(十二生肖)라 하고 우리 나라에서는 열두 띠라고 한다.
12생초(生肖) 대신에 12속(屬) 또는 12속상(屬相)이라고도 부르는데 쥐띠(子 ― 鼠) · 소띠(丑 ― 牛) · 범띠(寅 ― 虎) · 토끼띠(卯 ― 兎) · 용띠(辰 ― 龍) · 뱀띠(巳 ― 蛇) · 말띠(午 ― 馬) · 양띠(未 ― 羊) · 원숭이띠(申 ― 猴) · 닭띠(酉 ― 鷄) · 개띠(戌 ― 狗) · 돼지띠(亥 ― 猪)가 곧 그것이다.
이 열두 띠(生肖)에 관한 문헌상 최초의 기록은 동한 때의 왕충(王充 : A.D. 27-97 ?)의 ꡔ논형ꡕ 「물세」와 「언독」(ꡔ論衡ꡕ 「物勢」와 「言毒」)편으로 짐작되고, 12생초(生肖)를 소재로 한 최초의 詩는 남북조시대의 진(陣)나라 사람인 심형(沈炯) (A.D. 502-506)의 작품인 ‘십이속시(十二屬詩)’이다.
열두 띠 문화의 발전 단계는 다섯 단계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십이지지의 창조
둘째, 십이지지를 방위나 시간에 대응
셋째, 십이지지를 열두 동물과 대응한 ‘12생초(띠)’의 발생
넷째, 수면인신상인 십이신상의 출현
다섯째, 십이생초의 민간신앙화
이같이 다섯 단계의 과정을 거친다고 보는 것이 일반화된 추론이다.
12생초(生肖)의 형성시기는 中國 호북성(湖北省) 秦나라 시대 분묘에서 출토된 竹簡의 기록으로 미루어 보아 최소한 기원 전 226年 이전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中國의 소수민족인 이족(彝族)의 曆法과 風俗으로 보아 최대한 夏代 禹임금 시절인 기원전 2205年까지 소급할 수 있다. 이는 전 세계의 유사한 生肖文化 가운데 가장 이른 시기에 해당된다.
우리 나라에 현전하는 기록이나 문헌이 거의 없어 12생초의 유래나 기원을 밝히기 힘들다. 傳來하는 生肖文化의 효시는 최소한 新羅 聖德王陵이 축조된 736年 이전으로 추정할 수 있다. 성덕왕릉보다 앞서 축조된 진덕왕릉(653년경)이나 괘릉(掛陵) 혹은 김유신묘(673년경)의 분묘호석(墳墓護石)에 조각된 12신상을 당시의 조성으로 보지 않고 후대에 개축할 때 새로 조성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에서 제시한 열두 띠 문화의 발전 단계로 추정할 때, 우리 나라에 띠 문화가 유입된 것은 성덕왕릉이 축조된 시기 이전으로 소급해도 무방할 것이다.
12생초(生肖)의 발생지역에 관하여는 바빌로니아․희랍․이집트 발생설, 인도 발생설, 중국 발생설 등이 있다. 하지만 여러 가지 근거로 볼 때, 고대문명의 발상지인 황하의 서쪽 지류 부근으로 고서강족(古西羌族)인 彝族이 거주했던 곳이다. 이곳에서 발원한 12생초(生肖)는 동쪽으로는 韓國과 日本, 북쪽으로는 蒙古, 남쪽으로는 印度와 越南 등 동남아시아로 전해지고 다시 멀리 大洋을 건너 멕시코까지 傳播되었다. 서쪽 바빌로니아의 生肖文化는 中國과는 다른 樣相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그 發生時期는 中國보다 후대인 것으로 판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