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

 1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1
 2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2
 3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3
 4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4
 5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5
 6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6
 7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7
 8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8
 9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9
 10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10
 11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11
 12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12
 13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13
 14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14
 15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15
 16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어의 정의
2. 경어의 분류
3. 한국어와 일본어 경어의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序論
일본어는 문장의 구성상 어순이 같다는 이유만으로도 우리말과 매우 비슷하다. 그래서 영어나 중국어 등 다른 언어와는 달리 초급, 중급 과정을 마치면 누구나 간단한 의사소통은 할 수 있다. 그러나 배우면 배울수록 어려워지는 것이 또한 일본어이다. 그 이유 중의 하나로 국어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미묘하게 다른 일본어의 경어체계를 들 수 있다. 한일양언어에는 공통특징으로써 경어가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어 화자의 입장에서는 일본어의 경어를 잘 이해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적지 않다. 경어가 발달되어 있다는 공통특징을 제외하면, 경어체계 자체에 차이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경어체계가 비슷한 경우에도 그것을 운용하는 데에 있어서는 차이점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어적인 감각으로 일본어의 경어를 대하게 되면, 일본어의 경어운용에 있어서 많은 오용을 산출하게 되며, 이로 인한 커뮤니케이션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이 오용에는 단순한 문법적인 것도 있겠지만, 한국어, 즉 모어의 간섭에 의해 발생하는 오용이 적지 않다.
경어란 사실성 정보의 교환이나, 의미전달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 속담에 '말 한 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 라는 말이 있다. 모름지기 사람과 사람의 관계는 말로 시작해서 말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제간의 이해관계도, 비즈니스의 난문제도 결국 대화에 의해서 풀려나간다. 그 안에서 경어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는 굳이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신분적 상하관계는 많이 없어졌다고 하지만 사회적 상하관계는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고, 청자 혹은 화제의 인물과 화자 자신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사용하는 경어를 바르게 사용한다는 것은 사회적 및 인간적 관계의 조화를 도모하는 데에 매우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본어를 사용할 때, 자주 틀리는 경어표현들이 있다.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문제점이지만,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요소이기에 집고 넘어가고자 한다. 경어의 작용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존경을 나타내기도 하고, 격식을 차리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하며, 친소(親疎)관계를 나타내기도 하며, 품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나, 상냥함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그 중 친소를 나타내는 경어는 우리나라와 그 사용방법이 확연히 다르다. 일본의 경어에는 특히 사람들이 소속된 기관을 중심으로 하여,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한 내외(內外) 관계로 갈라서 근친(近親), 소원(疎遠)의 관계를 형성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