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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원효(원효대사)의 실천적 불교사상
1. 정토사상
2. 실천적 관행사상

Ⅲ. 원효(원효대사)의 불교대중화

Ⅳ. 원효불기조의 서사적 문맥
1. 원효불기 원문 검토
2. 신비한 출생과 출가 수행
3. 와 요석궁 과공주와의 결연
4. 설총의 출생과

Ⅴ. 원효(원효대사)의 대승기신론소 별기
1. 1권
1) 종체(宗體)를 나타냄
2) 제명(題名)을 해석함
2. 2권
3. 3권
4. 4권
5. 5권
6. 6권
1) 수행신심분
2) 권수이익분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효의 성은 설(薛)이요, 그 아버지는 담내내말이며 조부는 잉피공(仍皮公) 또는 적대공(赤大公)이라고 한다. 고향은 압량군(押梁郡) 불지촌(佛地村)이다. 신라 제26대 진평왕 39년(617년)에 태어났다. 어릴 적 이름은 서당(誓幢)이고 어려서부터 매우 영민하여 15세 이전에 세속의 학문을 통달하였다.
당시 유행하던 불법을 배우고자 15세의 나이에 출가하여 삼장(三藏)을 모두 공부하였으나 원래 총명하여 불법의 오의를 자득하였고, 특정한 스승에게 배우지 아니하였다. 그러나 약간의 기록에 의하면 낭지(朗智) 보덕(普德)에게서 배웠다는 사실을 찾을 수 있다.
당시 중국에서는 현장법사가 서역 천축의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태종의 보호 아래 역경사업을 벌이고 유식 법상학을 강의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진덕여왕 4년(650년) 의상과 함께 당나라로 유학의 길을 떠났으나 유학 길을 가던 도중 고구려 순찰병에게 잡혀 고생을 하다 간신히 돌아왔다. 이에 원효는 항상 마음 가운데 당나라로 떠나기를 고대하는 마음이 있었다. 문무왕 원년(661년) 45세에 다시 의상과 함께 당나라로 향했으나, 유학 길을 떠나던 도중 유심소조(唯心所造)의 원리를 깨닫고 당나라 유학을 포기하고 다시 돌아왔다. 일체유심조의 원리를 알고 당나라 유학을 포기한 원효는 이후 무애행을 시작하게 되는데, 그 무애행의 대
표적 내용으로는 요석공주와 결혼하여 설총을 낳고 나서 옷을 속복으로 갈아입고서 소성거사라 칭하면서 천촌만락을 돌아다니면서 대중들에게 나무아미타불을 외우게 하는 대중교화운동을 벌였다. 이렇게 대중교화를 위해서 무애행을 하였으나 전통적인 승려와 식자들의 눈에는 이해되지 않는 행동으로 보였다. 그래서 왕실에서 베푸는 각종 불교 행사에는 참가하지도 못하는 수모를 당하였으나, 원효의 마음에는 거리낌이 없었다. 결국 난해한 책으로 알려진 금강삼매경에 대한 疏를 짓고, 그 강의를 위해서 다시 중앙의 불교계에 진출하여 자신의 불교사상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참고문헌
* 김대은 외(1980), 원효 : 인간시대의 새벽과 그 영광, 삼장원
* 남동신(1999), 원효: 영원한 새벽, 새누리
* 이송곤(1988), 원효의 화쟁사상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 철학과 동양철학전공
* 원효의 사상체계에 관한 연구(1992),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 철학과
* 오대혁(1999), 원효설화의 미학, 불교춘추사
* 최유진(1995), 원효의 대중교화와 사상체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 국사학과
* 황영선(1996), 원효의 생애와 사상, 서울 : 국학자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