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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일본문화(일본대중문화)의 특별?의미
    1. 일본 대중문화의 특성
    2. 일본 대중문화의 의미

    Ⅲ. 일본문화(일본대중문화)의 현황
    1. 가요
    2. 애니메이션
    3. 비디오

    Ⅳ.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추진배경
    1. 한·일 양국간 미래지향적 협력관계 구축 및 호혜적 교류 확대
    2. 한·일 대중문화 개방 확대 등 대내외 방송개방 분위기 성숙
    3. 일본방송 개방은 대중문화 개방의 핵심이자 최종 단계

    Ⅴ.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
    1. 문화적 측면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2. 경제적 차원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3. 정치적 차원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Ⅵ. 일본문화(일본대중문화)의 유입현황과 영향력
    1. 일본 방송의 국내유입 현황
    1) 일본 프로그램 유입 현황
    2) 위성을 통한 유입
    3) 일본 프로그램에 대한 심의 현황
    4)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2. 관련 영상산업분야에의 유입현황 및 영향력
    1) 일본의 비디오 영상물 유입현황 및 개방의 영향력
    2)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성과 영향
    3. 모방 및 표절
    1) 모방 및 표절 현황
    2) 모방의 유형
    3) 모방과 문화할인율

    Ⅶ.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에 대한 대응 방향
    1. 한일방송교류 원칙
    2. 구체적인 한일방송 교류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정보화 국제화 시대의 도래를 앞두고 문화환경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우선, 개인 생활의 차원에서 문화접촉의 기회 및 문화정보 입수의 기회가 확대되고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는 국가 경쟁력을 가늠하는 지표 중에서 문화와 경제의 비중이 급상승함에 따라 문화의 실용성과 산업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산업과 문화적 창의성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대하고 있으며, 문화관련 직종이 점점 다변화되고 있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범세계적 문화식민주의 또는 정보식민주의 경쟁 또한 심화되고 있다. 21세기의 정보화·국제화 사회란 결국 문화예술을 산업의 원자재로 삼아야 하는 사회이므로 이에 대한 관심과 대처는 결국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정보화와 국제화를 위해서는 문화예술 분야를 키우기 위한 자본력과 전문인력의 확보가 중요한 관건이다. 이는 장기적인 의미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필연적 요구이다.
    앞으로 한 나라의 경제는 단순히 경제 자체만으로는 해결되지 못하고, 과학기술 수준이나 문화적 창의성이 그 핵심이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국민들의 문화수준은 단순히 문화적 삶의 질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인프라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특히 산업이 물량 위주의 하드웨어 중심적 경향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 중심의 지식·문화산업으로 전환되고 있는 시점에서 문화는 경제의 종속물이 아니라 경제를 좌우하는 핵심이 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기적 요구에 부응하는 일과 함께, 단기적으로 개방과 탈규제의 국제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일이 시급하다. 왜냐하면 우리의 경우 선진국의 개방 요구에 즉각적으로 호응하기에는 문화적인 인프라가 취약한 편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즉각적 개방은 국내 문화산업의 존립기반을 위태롭게 만들어 우리의 미래를 타인의 손아귀에 맡겨버리는 실수를 저지르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또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참고문헌
    · 김영호(1994), 동아시아 지역 정보 교류의 정책적 과제, 일본매스컴학회 주최 국제심포지엄 발표논문집
    · 김명중(1996), 국경 없는 방송: 디지틀시대의 아시아 위성텔레비전 정책, 호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제2회 국제학술심포지엄 발제논문
    · 방송개발원(1997), 뉴미디어 종합발전을 위한 매체별 정책과제 연구
    · 사장준랑(1996), 국제위성방송과 저작권, 호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제2회 국제학술심포지엄 디지틀시대의 아시아 위성방송정책 발제논문
    · 오시로 요시타케, 김이랑 역(1997), 만화의 문화기호론, 눈빛
    · 장달중(1994), 한일관계의 전개와 연구 패러다임의 변천,
    · 최상용 외, 일본, 일본학 : 현대일본연구의 쟁점과 과제, 오름, 373-400쪽
    · 한국방송개발원(1995), 일본텔레비전의 다매체 시대 대응전략, 방송연구자료집 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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