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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싱] 레싱의 문학이론, 레싱의 비극론, 레싱의 시민비극이론, 레싱의 시민비극 Miß Sara Sampson, 레싱의 시민비극 에밀리아 갈로티, 레싱의 시민비극 현자 나탄의 현재적 의미를 찾기 위한 세 인물유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레싱의 문학이론
1. 희극론
2. 계몽주의에서 관념론으로

Ⅲ. 레싱의 비극론
1. 비극의 개념
2. 레싱이 비극론에서 핵심을 이루는 개념 : 동정심(Mitleid)과 공포(Furcht)
3. 레싱의 비극에 나오는 주인공의 성격
4. 개연성의 법칙
5. 레싱의 비극론이 갖는 계몽주의적 성격

Ⅳ. 레싱의 시민비극이론

Ⅴ. 레싱의 시민비극 Miß Sara Sampson

Ⅵ. 레싱의 시민비극 에밀리아 갈로티
1. 1막
2. 2막
3. 3막
4. 4막
5. 5막

Ⅶ. 레싱의 시민비극 현자 나탄의 현재적 의미를 찾기 위한 세 인물유형들
1. 나탄 = 유대교(Judentum)
2. 슐탄 살라딘 = 이슬람교(Islam)
3. 성당기사 = 기독교(Christentum)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일의 극작가이며 문학 비평가인 레싱은 1729년 작센에서 출생하였다. 17세 때에 Leipzig대학에서 신학을 배웠고 고전언어학, 철학, 문학 등을 연구하였다. 1777년 볼펜뷔텔의 도서관원이 되어 종신 그 직에 있었다. 처음에는 몰리에르풍의 희극을 썼으나 1848-1860년 베를린의 계몽주의자들과 접촉하여 따라서 민족에 동적적이고 비극적인 작품을 쓰게 되었다. 그의 문학 비평은 1859-1865년에 이르는 주간잡지에 수록되었으며 여기서 프랑스극에 의존한 J.C.Gottsched를 철저하게 비난하고 고대극을 절찬하였다. 특히 최후의 작품은 구성, 인물의 성격, 사상적으로 내용이 깊었고 독일 문학사상 최초의 국민극이며 세계적 작품으로 알려졌다. 그는 휴우머니스트로서 당시의 부패한 승려 계급과 종종 논쟁하였으나 신교로 개종하지 않았다. 작품에는 [Laokoon]론 또는 [문학과 회화에 관해서], [Hamburg 희극론], [Emilia Galotti], [Nathan], [Minna von Barmhelm] 등이 있다.

Ⅱ. 레싱의 문학이론
1. 희극론
레싱은 니콜라이 및 멘델스존과 서신 교환을 하면서 비극적인 것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추구했다. 그는 바로크 시대의 스토아주의적인 고뇌를 가진 영웅의 격정과 기독교 비극에 나타나는 순교자의 비극성을 거부했다. 그는 비극적 대상을 보고 느끼는 만족의 실재성이 보다 높여져 가는 것을 의식하는 것이며, 드라마의 정화란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한 공포와 동정이라는 두 개의 정념이 ‘도덕적 완전성’으로 변화한 것이라고 했다. 비극이 목표로 하는 것은 동정을 미덕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2. 계몽주의에서 관념론으로
레싱이 계몽주의의 경계선 저쪽을 얼마나 멀리 바라보고 있었느냐 하는 것은, 그의 프리메이슨 비밀 결사 단원에 대한 대화체 형식의 와 에 잘 나타나 있다. 신앙, 국가 계급이라는 울타리를 힐어 버린 자유로운 우애에 넘친 공동체의 사상을 보다 눂은 인간 정신의 진수로 여겼던 그는 프리메이슨 사상에 공감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 저, 정영호 역, 에밀리아 갈로티, 금성출판사, 1997
○ 김종대, 독일 희곡 이론사, 문학과 지성사, 1986
○ 맹주완,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의 현자 나탄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03
○ 윤도중, 레싱 드라마와 희곡론, 유로서적, 2002
○ 안진태, 가족극 관점에서 본 레싱의 에밀리아 갈로티, 독일문학 71권 21~49쪽, 2004
○ 장순란, 레싱의 독일비극 에밀리아 갈로티, 독일문학, 54집,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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