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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폴 리쾨르의 인간관
1. 인간 주체의 문제
2. 역사관과 해석학적 순환

Ⅲ. 폴 리쾨르의 해석학

Ⅳ. 폴 리쾨르의 역사이야기에 대한 해석학

Ⅴ. 폴 리쾨르의 시간과 이야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리쾨르는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자신의 사상 체계를 이룩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에게는 거룩함의 문제가 중요했고, 그것으로 주체 철학을 수정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근대 들어 사실이 아니라고 배척당했던 상징이나 신화를 다시 끌어들인다. 거룩함의 세계는 말로 다할 수 없는 풍요로운 세계다. 뜻이 넘쳐서 말로 다할 수 없는 세계다. 모든 것을 사람 뜻대로 꾸려 나가려고 한 근대를 수정하는 것이 그의 상징 철학의 의도다. 그러나 그는 근대의 과학적 사고방식의 영향을 받은 비신화론화를 중요하게 본다. 비신화론화를 거치지 않으면 종교는 얼마든지 사람을 억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점에서 근대적 이성의 공헌을 인정한다. 그리하여 리쾨르는 인간의 한계를 인정하되 어디까지나 인간의 주체성을 살리려고 한다. 또는, 인간의 주체성은 은총 안에서의 주체성이다. 근대 들어 상당히 진척된 인간의 역할을 인정하면서도,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데서 생기는 희망이 아니라 인간의 한계에서 생기는 희망을 중시하려는 것이 그에게 들어 있는 기독교의 영향이다. 거기서 그는 우상파괴의 정신을 보고, 지금의 현실을 개혁할 수 있는 힘을 본다. 리쾨르에게서 기독교 정신이란 근대와 다른 방식으로 사람에게 희망을 두는 철학을 가능하게 하는 상상력의 원천이다.

Ⅱ. 폴 리쾨르의 인간관

1. 인간 주체의 문제

폴 리쾨르의 인간관에는 창세기 신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창세기 3장에 따르면 인간이 고통의 책임자로 등장한다. 사람이 마음을 잘못 먹고 하늘의 뜻을 거스르는 행동을 했고, 그런 인간의 악에서 고통이라는 악이 비롯되었다. 이것을 리쾨르는 창조론에 있어서 우주론이 인간론으로 바뀌는 것으로 본다. 악의 문제에서 인간의 주요한 인물로 등장한다. 다시 말해서 악은 하나님 책임이 아니라 인간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처음부터 고통과 고난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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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계춘 외, 현대사회학의 이해, 법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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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프리틀라인, 강영계 역, 서양철학사,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