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고기문화, 개고기문제, 개고기] 개고기문화와 문화상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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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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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고기식용의 기원과 역사

2. 개고기 식용의 환경적 요인

3. 음양오행설로 본 개고기식용의 필요성

4. 개고기요리
(1) 보신탕
(2) 전골
(3) 수육
(4) 두루치기(무침)

5. 개고기의 보신적 측면

6. 프랑스의 개식용 역사

7. 개고기문화와 ??상대주의

8. 개식용 반대론의 허구성

9. 개고기식용에 대한 우리의 대응과 당위성 고찰
본문내용
1. 개고기식용의 기원과 역사

개고기문화의 역사성: 개고기는 전세계 일부 국가에서 먹는 개의 고기로서 한자로는 구육(狗肉)이라고 한다. 단백질이 풍부하며 대한민국에서는 보신탕의 형태로 많이 먹는다. 축산법에는 개를 가축에 포함시키고 있지만, 축산물가공처리법에는 개를 포함시키고 있지 않아 이를 개정하자는 의견이 있다. 또한 국내외의 일부 동물 보호 단체에서 개고기를 혐오 식품으로 생각하여, 이에 대한 논쟁이 현재까지도 끊이지 않고 있다. 개가 가축으로 길들여진 것이 신석기시대로 추정되니, 이처럼 개식용의 역사는 오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신석기시대 양소, 용산 유적지, 우리나라의 김해 회현동 조개무지 등 신석기 유물에서 개의 뼈가 널리 출토되고 있으며, 고구려 안악 3호분(4세기) 벽화에 도살된 개의 모습이 양, 돼지와 함께 그려져 있다. 역사적인 자료에서 최초로 개식용에 관한 언급은 중국의 사마천이 쓴 에 있다. 사기의 진기제 5장에는 "진덕공 2년(기원전 679년) 삼복날에 제사를 지냈는데 성내 사대문에서 개를 잡아 충재를 막았다."라는 기록이 남아 있다. 그리고 과 의 곡례하편, 월령편에서는 천자가 먹고 제사에도 바쳤다는 기록이 있다. 중국에서는 고대 춘추전국시대로부터 명, 청대에 이르기까지 개고기는 상류층만이 향유할 수 있는 고급음식이었다. 한 예로 청말의 이홍장은 개고기를 매우 즐겨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에는 제사에 개고기를 쓴다는 기록이 있고, 에는 제사와 손님 접대에 군자는 소를 쓰고, 대부는 양, 선비는 개를 쓴다는 기록이 있다. 이처럼 중국 한나라 이전에는 개도살 전문직이 있을 정도로 개고기를 많이 먹었다. 공자도 개고기를 먹었다고 하며, 개고기를 먹는 풍습은 주나라와 춘추시대를 거쳐 한나라에까지 활발하였으나 명, 청대에는 충견이라는 개념에 밀려 점차 그러한 풍습은 사라져 갔다. 그러나 조선조의 숭유주의는 주나라 복고주의였으므로, 당시의 중국, 즉 명, 청의 사정과 달리 조선에서는 개고기 요리가 크게 발달하였다.
우리의 개고기 식용의 역사는 고구려 벽화에 등장하는 개잡는 장면을 미루어 최초의 역사적인 근거로 추측할 수 있고, 고려시대에는 구워서 먹는 습속이 유행했다고 한다. 에서는 중종31년 김안로가 개고기를 좋아하여 아첨배들이 개고기를 뇌물로 바치고 벼슬을 얻었다고 하는 기록이 있다. 이조시대 홍석모의 에는 "개를 삶아 파를 넣고 푹 끓인 것을 구장이라고 하며, 여기에 죽순을 넣으면 더욱 좋고, 구장에 고춧가루를 타서 밥을 말아서 시절음식으로 먹는다. 이렇게 먹고 나서 땀을 흘리면 더위를 물리치고 허한 기운을 보충할 수 있다."라고 적혀 있다. 이처럼 보신탕은 우리나라의 음식문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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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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