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

 1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1
 2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2
 3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3
 4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4
 5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5
 6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6
 7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7
 8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8
 9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9
 10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10
 11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11
 12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서브노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경과 해석

2. 성경해석의 역사

3. 성경해석학의 특징

4. 성경해석에서의 후현대주의

5. 후현대주의 사상가들

6. 후현대주의에 대한 평가

7. 한국 종교신학의 형성과 그 과제
본문내용
1. 성경과 해석

1) 이단의 소리
기독교 태동기의 말시온(Marcion) 은 당대에 유행된 영지주의(Gnoticism) 의 영향으로 구약의 율법과 신약의 복음을 극렬히 대조시키며 구약전체와 신약의 일부를 잘라버린 “말시온 정경”을 만들었다. 교회는 복음전파와 제자양육에만 관심을 가져 이에 반박할 겨를이 없었다. 후에 교부(敎父)들에 의해 이단들을 공박하는 저서들이 나왔지만, 때는 늦어 말시온 신학은 여전히 오늘날에도 잔존(殘存)하여 구약을 옳게 이해하지 못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2) 역사적 비평
벨 하우젠(Julius Wellhausen) 에게서 성경에 대한 역사적 비평이 시작되었다. 그는 모세오경은 다윗 이전이 아닌 B.C.850~400년 사이에 기록되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J.E.D.P란 “네 가지 문서(documents)의 가설(假設) - 文書說”을 내놓았다. 그러나 그의 이론에 대한 결정적 타격은 고고학적(考古學的) 발굴들이 그의 이론을 지지해주지 않는다는데 있다.

3) 잘못된 성경해석학
19세기의 콜렌소(J.W.Colenso) 감독은 줄루족의 언어로 성경을 번역할 때에 그들에게 받은 질문으로 인해 성경을 구속사적으로 보지 않고 그들의 입장에서 윤리의 관점으로만 보아서 구약이 잘못되었으며 가짜임을 역설(力說)하였다. 이처럼 성경해석학은 현대적 사상으로 성경을 각색하여 읽음으로 오히려 성경지식을 시들게 하여 왜곡시키는 근원지가 되고 있다.

4) 복음주의자들
역사적으로 "out of date" 라는 이유로 구약을 배척하는 복음주의자들이 있다. 그러나 구약은 우리가 거기에 없었더라도(호12:3~6) 일반적이고도 우주적인 유익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주고 있다. 율법은 그리스도를 지향하고 인도한다.(마5:17) 구약의 의도하는 바를 깨닫는 것이 자기를 깨닫는 것이다.(눅24:44~45) 그러므로 우리는 구약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려는 새로운 열심히 임해야 할 것이다.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의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해서 꼼꼼하게 정리한 시험대비 총정리 자료입니다. 평소 노트필기가 부족하시거나 짧은 시간 내에 시험준비를 하셔야 하는 분, 혹은 발표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