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

 1  [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1
 2  [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2
 3  [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3
 4  [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4
 5  [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5
 6  [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6
 7  [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7
 8  [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8
 9  [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9
 10  [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10
 11  [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11
 12  [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행정론] 국제행정론 요점정리 서브노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국적 기업의 개념정의

2. 다국적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

3. 다국적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

4. 다국적 기업의 정치적 순기능과 역기능

5. 다국적 기업에 대한 규제책

6. 한국과 다국적 기업의 관계

7. 세력균형의 개념

8. 하스의 세력균형에 관한 의견

9. 세력균형에 대한 여러 견해들

10. 하르트만의 세력균형 분류

11. 세력균형의 방법

12. 동맹당사자들의 세력균형유지에 필요한 조건(동맹규칙)

13. 세력균형의 기능

14. 세력균형의 유지조건

15. 세력균형의 파괴조건(라이트의 A Study of War)

16. 게임이론의 개념

17. 게임이론의 특성

18. 게임이론의 요건

19. 게임이론의 기본유형

20. 게임이론에 대한 평가 유용성 4가지

21. 게임이론의 한계점
본문내용
18. 게임이론의 요건

1) 게임에는 2인 또는 2인 이상의 플레이어가 있어야한다. (참가자들의 최소한의 이익대립 존재해야함.)
2) 게임에서 상대적인 플레이어에게는 선택의 전략이 주어져야한다. (예: 2인이 하는 게임인 경우 일방에게 선택의 여지를 주지 않는 상황이라면 게임은 무의미하다. 상대편의 결정에 의해 나의 결정이 영향을 받는 전략게임, 선택을 할 수 없으면 전략게임이 아니므로 게임이론 대상이 아니다.)
3) 게임에서는 각 플레이어가 동시에 하나의 전략을 택하게 된다. (예: 가위-바위-보 함께 게임을 하는 경우, 시간적으로 한 플레이어가 먼저 전략을 선택했을 경우 상대편이 이를 알지 못할 때는 동시에 전략을 택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바둑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4) 플레이어는 자기가 선택한 전략에 따라 그 결과와 결부된 일정한 이득(pay off)을 받게
된다. (플레이어의 이득은 상대편의 전략에 따라 달라진다.)

19. 게임이론의 기본유형

1) 제로-섬게임(zero-sum game): 제로 섬 게임이란 게임 중에는 플레이어 중 한쪽이 얻는 이득이 다른 쪽이 잃는 손실과 같은 게임. (설명: 한 참가자의 이득을 p라고 할 때 다른 참가자의 이득이 -p가 되는 경우, 두 참가자의 이득을 합하면 항상 0이 되므로 이렇게 부름, )
2) 비제로 -섬게임(non zero-sum game): 비제로-섬게임이란 승자, 패자의 이득의 합이 0이 아닌 게임을 말한다. 쌍방의 득실이 상극하는 경우가 아닐 때를 말한다. 두 플레이어의 득실이 서로 완전히 상반되지 않음. 두 참가자의 득실의 합은 0이 아니며 일정합도 아니고 가변합이 된다. 두 참가자간의 갈등과 협력의 두 요소가 함께 작용, 양자에게 좋은 결과가 돌아올 수도 있다. (예: 터커-죄수의 딜레마게임(games of prisoner's dilemma) 군비축소(평화를 위해 바람직)와 군비확장(상대방 예속 자국 안보 위해 필요))
3) 이인 게임(two-person dame)과 N인 게임(N-person game):
. 게임의 플레이어가 둘-이인게임(제로-섬, 비제로-섬)
. " 삼인 이상 - 다자게임( " )
※ 삼인 이상 게임이 이인 게임과 다른 점: 플레이어간 결탁(coalition)현상의 추가. 일부가 편을 짜서 공동적에 대처하는 결탁현상 일어남.
4) 협력게임(cooperative)과 비협력게임(non-cooperative game):게임플레이어 간에 서로 어떤 전략을 택할 것인가 사전에 협의 가능한 경우. --> 협력게임
협의 불가능한 게임 --> 비협력게임
※ 이인 제로섬게임은 득실이 서로 상반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협력이 있을 수 없다. 비제로 섬게임에서는 협력이 가능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하고 싶은 말
지난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작성한 A+ 파워서브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