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공학] 터치스크린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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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스플레이공학] 터치스크린 패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터치 스크린 기술 개요
1.1. 조사 배경
1.2. 터치스크린이란
1.3. 터치스크린 패널의 구성요소
1.4. 터치스크린의 응용분야
Navigation
휴대폰
OA/FA 분야 적용
게임 응용 분야
교육 응용 분야
1.5. 터치스크린의 시장 현황


제 2 장 전반적인 터치 스크린의 기술
2.1. 터치스크린 기술의 분류
2.1 터치스크린의 종류에 따른 동작원리.
2.1.1. 정전용량 방식(capacitive overlay)
2.1.2. 적외선 감지 방식(Infrared Beam)
2.1.3. 표면 초음파 전도 방식(Surface Acoustic Wave)
2.1.4. 적분식 장력측정 방식(Integral Strain Guage)
2.1.5. 피에조효과 방식(Piezo Effect)
2.1.6. 진동인식(Dispersive Signal Technology)
2.1.7. 광센서 내장 방식
2.1.8. 도전 FILM TOUCH PANEL(저항막: Analog Resistive) 방식
2.3. 구동방식 관련 특허 분석


제3장. 터치스크린 패널의 기술동향
3.1. 터치스크린 패널 시장분석
3.2. 터치스크린 패널에 대한 시장의 요구
3.2.1. 높은 투과율(높은 휘도)
3.2.2. 표면의 반사 방지
3.2.3. 수퍼 클래스
3.2.4. 간섭무늬 억제방법
3.2.5. 외부 반사광의 방지
3.2.6. 방오(防汚) 대책
3.2.7. 색상
3.2.8. 멀티 포인트 터치스크린 패널
3.3. 현재 실현화 된 터치스크린 패널의 개선 사항
3.3.1. 반사율과 투과율 개선 관련 특허
3.3.2. 터스스크린의 표면오염방지 관련 개선 특허
3.3.3. 터치스크린 두께 개선 관련 특허
3.3.4. 간섭무늬 억제 개선 관련 특허
3.3.5. 간섭무늬 억제 개선 관련 특허
3.3.6.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의 인식률 개선 관련 특허
3.3.7. 적외선 터치스크린의 응답속도 개선 관련 특허
3.3.8. 멀티 포인트 터치스크린 패널 관련 특허
4 장 결론
본문내용
제1장. 터치 스크린 기술 개요

1.1. 조사 배경
◦ 최근 컴퓨터 기술의 발달에 따라 다양한 용도의 Computer Based System이 개발되고 있으며 또한 키 입력은 사람 손의 조작 범위 내에서 어느 정도 개수의 키를 누르거나 접촉하는 것에 의해 그 키에 맞는 명령을 기기에 의해 행한다. 그러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본래의 목적인 정확ㆍ신속ㆍ편리 등을 위해서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해지며, 이것은 키를 쳐서 선택하는 것보다 디스플레이 화면을 손가락으로 직접 눌러 선택하는 편이 조작의 오류도 없고 이해도 쉬워지게 된다.
이를 위해 개발된 것이 터치패널(Touch Panel)이다. 터치패널은 하나의 컴퓨팅 입력장치로서, 디스플레이에 표시되어 있는 버튼을 손가락으로 접촉하는 것만으로 컴퓨터를 대화적, 직감적으로 조작함으로써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컴퓨터를 누구라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기 위해서 인터페이스로서 터치패널은 상당히 유용한 디바이스이다. 수년 동안 연 30% 이상의 급격한 신장을 계속하고 있고 몇 년 전부터는 가속 경향을 보인다. 과거에는 ATM, 키오스크 등의 산업용 제품에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은행 등의 ATM은 물론 가두의 검색안내시스템, 무인계약단말, POS, 게임기 등 폭 넓은 분야에서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터치패널의 동작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터치스크린 패널의 몇 가지 기술과 응용, 시장전망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1.2. 터치스크린이란
◦ 터치스크린 패널은 하나의 컴퓨팅 입력장치로서,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화면 스크린에 나타난 문자나 디스플레이에 표시되어 있는 버튼에 사람의 손 또는 물체가 닿으면, 그 위치를 파악하여 특정한 기능을 처리하는 패널이다. 이를 통해서 대화적, 직감적인 조작을 가능하게 하여 누구나 손쉽게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는 방법이다.
1970년대 후반, 군사용으로 개발된 터치스크린 기술은 적용 디바이스의 범위를 넓혀가면서 은행의 ATM, PDA/PMP, 노트북의 터치패드, 네비게이션 등에서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터치스크린은

휴대성이 좋고 작동방식이 간편하여 직관적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정확성, 속도, 문자입력 등에서는 아직까지 기존 입력장치 대비 보완해야 할 부분이 존재한다.
여기서 일반 사용자들이 용어의 혼돈을 일으킬 수 있는 소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터치패널이 모니터 화면에 붙어 있으면 그 구조를 터치스크린이라고 부르며, 터치패널이 마우스를 대신하여 커서를 이동시키는 것에 사용될 때의 구조를 터치패드라고 한다. 즉, 가장 기본이 되는 구조가 터치패널(touch panel)인 것이다.

1.3. 터치스크린 패널의 구성요소
◦ 터치스크린 패널은 기본적으로 터치패널, 컨트롤러, 드라이버 SW 등으로 구성된다. 터치패널은 투명 전도막 (ITO: Indium Tin Oxide)이 증착된 상판(Film)과 하판(Film 또는 Glass)으로 구성되며, 터치된 지점의 상하판이 접촉되어 전기적인 Analog X, Y 신호를 검출하고, 그 신호를 Touch Controller로 전송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Touch Controller의 경우 터치 패널에서 전송된 전기적인 Analog 신호가 Touch Controller의 A/D Converter에 의해 디지털 신호로 수치화하여 각 운영 시스템의 Control Driver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Touch Driver는 컨트롤러에서 들어오는 디지털 신호를 받아 터치패널이 각 운영시스템에 맞게 구현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구성요소 중 어느 하나라도 불량이 있는 경우 터치에 대한 오작동 또는 인식 오류를 초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