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소아 폐렴

 1  [간호학] 소아 폐렴-1
 2  [간호학] 소아 폐렴-2
 3  [간호학] 소아 폐렴-3
 4  [간호학] 소아 폐렴-4
 5  [간호학] 소아 폐렴-5
 6  [간호학] 소아 폐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소아 폐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폐렴 Pneumonia
▶ 폐렴의 종류
① 폐렴구균성 폐렴(pneumococcal pneumonia)
사정
치료적 관리
② 클라미디아 폐렴(chlamydial pneumonia)
③ 바이러스성 폐렴
④ 마이코플라즈마 폐렴(mycoplasma pneumonia)
⑤ 지질성 폐렴
⑥ 탄화수소 폐렴
사정
▶ 증상
▶ 진단
▶ 치료
▶ 합병증
▶ 예후
▶ 폐렴과 관련된 간호진단
▶ 간호중재
[효과적인 기도청결 증진]
[호흡형태 증진]
[적절한 수분공급]
[적절한 휴식증진]
[불안감소]
[부모의 역할 강화]
▶ 가족교육/건강유지

본문내용
폐렴은 100명중 2-4명의 아동에게 발생하는 폐포의 염증이다. 박테리아나 RSV와 같은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지방의 흡입이나 탄화수소 물질 역시 폐렴의 원인이 된다. 폐렴은 생후 48시간 이하의 영아에 있어 주요한 사망원인이 된다. 늦은 겨울이나 초가을에 자주 발생한다. 양수막이 파열된 후 24시간 이후 태어난 신생아와 분만동안 양수를 흡입한 신생아는 출산 후 초기 몇일 동안 폐렴으로 발전되는 경향이 있다. 출생 전 24시간 이상동안 양수막이 파열되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 감염 예방을 위한 광범위 항생제 투여가 사용된다.




▶ 폐렴의 종류
① 폐렴구균성 폐렴(pneumococcal pneumonia)
폐렴구균성 폐렴의 시작은 일반적으로 갑작스럽고 상부 호흡기 감염 후에 동반된다. 영아에 있어 폐렴은 기관지성 폐렴의 경향이 있다. 큰 아동에게 있어서 폐렴은 하나의 엽에 국한되고 경화증이 발생한다. 폐포에 혈액성 삼출물과 적혈구가 들어가 옅은 혈액의 색조를 띄는 객담이 배출될 수 있다. 24-48시간 후 폐포는 적혈구로 더 이상 채워지지는 않지만 섬유소, 백혈구, 폐렴구균으로 가득 찬다. 이는 혈액이 섞인 색조를 띄는 객담은 더 이상 배출되지 않으나 끈끈한 화농성 객담이 배출된다.
◈ 사정
고열, 비익확장, 견축, 흉통, 오한, 호흡곤란으로 발전된다. 어떤 아동은 복통을 나타낼 수 있다. 폐구균성 폐렴은 급성으로 온다. 신체적 사정시 과호흡과 빈맥이 나타난다. 폐의 공간은 삼출물로 가득하고 호흡 기능이 감소된다. 호흡음은 공기가 체액으로 채워진 폐포로 들어가지 못하거나 약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기관지성음이 들린다. 우발음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나음은 체액으로 채워진 결과로서 나타난다. 타진은 경화증세가 있는 폐엽 위가 둔탁하게 타진된다. 흉부 방사선을 통하여 큰 아동은 폐 경화와, 어린 아동은 반점이 확산될 것으로 나타난다. 검사결과에서는 백혈구증가증을 나타낼 것이다.
◈ 치료적 관리
항생제가 사용되기 전에는 특히 유아에게는 거의 폐렴은 치명적인 질환이었다. 그래서 부모는 아동의 상태에 관하여 걱정해왔다.
폐구균성 페렴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생제가 사용된다. ampicillin 또는 amoxicillin은 pneumococci에 대해서 효과적이다. Amoxicillin-clavaulante(Augmentin)도 처방되어질 수 있다. 유아는 피곤하지 않도록 휴식이 필요하다. 간호계획은 아동의 에너지 보존을 위해 보살펴 주어야 한다. 정맥 내 치료는 환아가 수유시 쉽게 지쳐 구강으로 충분히 섭취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수액공급을 필수적이다.
또한 열을 떨어뜨리기 위해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해열제가 필요하다.
가습화된 산소는 힘든 호흡을 경감시키고 저산소혈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하다. 산소포화도수치는 자주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흉부 물리요법은 폐쇄를 예방하고 점액 배출을 돕는다. 큰 아동은 분비물이 융합되지 않고 더 이상 감염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기침을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폐렴 발병 후, 1주일 동안은 피곤이 지속되며 자주 소량의 우유 공급이 필요하며, 이는 예측된 결과로 합병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만성 질환을 가진 아동은 폐구균성 폐렴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② 클라미디아 폐렴(chlamydial pneumonia)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폐렴은 생후 12주된 신생아에게서 나타난다. 증상은 대개 비울혈과 날카로운 기침으로 점차적으로 시작한다. 신생아는 체중 증가가 거의 없다. 청진시 천명음과 나음과 같이 과호흡으로 진행한다. 검사 사정시 항체 Ig G와 Ig M, 말초성 호산구 증가증, 특히 클라미디아 trachomatis와 항체의 수치가 상승될 것이다. 감염시에는 erythromycin을 투여하여 좋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③ 바이러스성 폐렴
바이러스성 폐렴은 일반적으로 상기도 호흡감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된다. 바이러스성 폐렴의 증상은 상기도 감염으로 시작도니다. 발생 1-2일 동안 증상으로는 미열이 나며, 과호흡으로 시작된다. 비록 폐의 증상이 발견되지 않을지라도 호흡음은 줄어들고 나음이 청진될 수 있다. X-ray상으로는 침윤상태가 확산되어 보인다. 이러한 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항생제 치료는 대체로 비효과적이다. 아동은 휴식을 취하고 가능한 열을 내리기 위해 해열제를 사용한다. 만약 아동이 수유로 지치게 되거나 수액섭취의 부족으로 탈수 된다면 정맥내 수액공급이 필요하다. 병의 급성기로부터의 회복 후 아동은 1-2주동안 박테리아성 폐렴과 같이 에너지의 부족 또는 기면상태에 빠질것이다. 폐렴 진단에도 불구하고 항생제 치료를 받지 않으므로 인해서 부모는 혼돈스러울 수 있다. 부모가 아동의 치료와 간호계획을 좀더 이해할 수 있도록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감염의 차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④ 마이코플라즈마 폐렴(mycoplasma pneumonia)
Mycoplasma균은 바이러스와 유사하고 크기가 더 크다. Mycoplasmal 폐렴은 아동기(5세 이상)에서, 그리고 겨울에 자주 발생한다.
Mycoplasmal 폐렴의 증상은 다른 폐렴과 구별이 어렵다. 아동은 열과 기침이 나고 이상이 있다는 것을 느낀다. 목의 림프절은 커져 있을 것이다. Mycoplasmal균은 일반적으로 erythromycin 또는 tetracycline에 민감성을 가지고 있다. Erythromycin은 8yp 미만의 아동에게 투여되는데 이는 tetracline이 치아에 갈색착색을 시키며 긴뼈의 성장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⑤ 지질성 폐렴
지질성 폐렴은 기름 또는 지방물질의 흡인으로 발생한다. 지질성 폐렴은 땅콩처럼 기름의 이물체의 흡인으로 인한 것이다. 염증반응의 증가는 폐지질 분해효소가 반응할 때 발생한다. 이것은 기관지 또는 폐포의 섬유화를 유발한다. 여기에서 이차적인 감염이 시작되는 것이다.
아동은 흡인시 초기에 발작적 기침을 한다. 그 후 만성적으로 기침을 하며 호흡곤란이 발생하게 된다. 단순 흉부촬영은 이상이 있는 부위를 보여준다.
항생제 치료는 이차적인 박테리아감염이 발생하지 않는 한 비효과적이다. 폐렴 자체가 치유되지 않는다면 폐의 일부 엽 또는 부분적으로 제거되어야 한다.
⑥ 탄화수소 폐렴
가구를 닦는 것, 청소제제, 테레빈, 등유, 가솔린, 점화액체 그리고 곤충액체와 같은 일반적인 많은 집의 가구상품들은 기본적으로 탄화수소로 구성되어져 있다. 이 제품들은 일반적인 아동 중독 원인이 되며 탄화수소폐렴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사정
탄화수소를 기초로 한 제품을 섭취한 아동은 오심과 구토와 같은 위장 증상이 나타난다. 아동은 나른한 증상을 점점 보이게 되는데 이 원인 공기중의 물질을 흡인했기 때문이고 증기를 흡인함으로써 기침으로 발전 될 것이다. 자극과 염증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기관지 부종 때문에 아동의 호흡양상은 감소되어질 것이고 호흡곤란을 야기한다. 신체적 사정시 염증부위 폐포의 공기폐색으로 타진시 소리가 감소된다. 정체된 점액을 공기가 통과하면서 수포음이 발생할 것이고 호흡음의 감소를 보이게 되는데 이는 공기가 전체적으로 폐포에 도달하지 못하고 폐가 팽창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 증상
① 감기와 비슷한 증세로 시작하나 곧 고열에 시달리고 호흡곤란이 온다. 호흡수가 빨라지
참고문헌
ㆍ아동간호학 Ⅱ / 군자출판사
ㆍ최신 임상간호매뉴얼 /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