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

 1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1
 2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2
 3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3
 4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4
 5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5
 6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6
 7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7
 8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8
 9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9
 10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10
 11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11
 12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12
 13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13
 14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14
 15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15
 16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16
 17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17
 18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18
 19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19
 20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프로젝트의 목적 및 방법
2. 조사 대상 및 기업 선정 이유


2. 조직소개 및 전략수립

1. 조직소개
2. 전략수립


3. 본론

1. 롯데마트의 채용 시스템
2. 롯데마트의 교육 시스템
3. 조직행동이론을 통한 효과성 분석
4. 성과분석


4. 결론


5. 인터뷰 Q&A

본문내용
1. 서론

1. 프로젝트의 목적 및 방법

1) 프로젝트의 목적

지난 한 학기 동안 배워 온 인사관리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에서는 실제로 이를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다. 주로 강의시간에 배워온 인사관리 이론으로 실제 기업의 사례를 적용 ․ 분석해 보며, 조직 행동적 측면으로도 인사관리시스템을 분석한다. 조직의 특성이나 전략이 인사관리제도와 어떻게 연계되며, 이것이 성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2) 조사 방법

- 롯데마트 인사담당자 인터뷰
- 롯데마트 기업 관련 홈페이지 등 인터넷 검색
- 관련 신문기사, 논문 등 참조


2. 조사 대상 및 기업 선정 이유

대형마트 年 두자릿수 증가 … 중소 유통업체는 퇴보
지난 96년 28개에 불과하던 대형마트는 지난해 342개까지 증가했다. 매출액도 지속적으로 증가, 전체 소매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00년 9.1%에서 지난해 16.6%까지 증가한 상태다. [이코노믹리뷰 2007.04.04 이석 기자]

롯데마트 ‘해외로 해외로…’
롯데마트는 7일 네덜란드계 인도네시아 대형마트 체인 ‘마크로(Makro)’ 19개점을 인수하고 인도네시아 유통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롯데마트 노병용 대표는 “이번 인수는 가능성이 큰 아시아권 유통시장에 진출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12월 중국 마크로 8개점을 인수했으며, 올해 말에는 베트남 1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세계일보 2008.10.08 김기환 기자]

롯데마트 아시아 최대 오산물류센터 준공
롯데마트는 경기 오산시 부산동에 아시아 최대 규모인 오산물류센터(사진) 준공을 마치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첨단 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기존 납품에서 입고까지 3시간가량 소요되던 과정을 1시간 안으로 단축시켰다고 밝혔다. 또 경부고속도로와 1번 국도에 인접해 접근성도 좋아 연간 800억 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롯데마트 노병용 대표는 “할인점 사업에서 물류센터는 심장과 마찬가지”라며 “세계 수준의 첨단 물류센터 준공으로 중장기 성장의 기반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2007.11.21 정효진 기자]


⇒ 대형할인마트들의 상승세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소매시장에서 신세계이마트, 삼성홈플러스, 롯데마트와 같은 대형마트들의 비율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그 범위가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 대도시, 지방 중소도시에까지 미치고 있다. ‘누구시죠?’는 이렇게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대형할인마트’의 인사관리시스템에 관심을 가져 보았다. 그 중 마트업계의 후발주자로 나섰지만 현재 Big 3의 위치에 있으며, 최근 해외시장 개척에 큰 성과를 거두고, 아시아 최대 물류센터를 준공한 ‘롯데마트’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였다.
후발주자로 나선만큼 어떠한 인사관리를 펼치는지,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인사관리 차원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롯데마트’의 인사관리시스템 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2. 조직소개 및 전략수립

1. 조직소개

1) 롯데마트 소개


롯데마트는 롯데쇼핑(주) 롯데마트사업본부가 운영하는 할인점이다. 1998년 4월 1호점인 강변점 오픈을 시작으로 수많은 고객의 사랑과 성원에 힘입어 신세계 이마트, 삼성 홈플러스와 함께 대한민국 대표 할인점으로 성장해 왔다.
롯데마트의 초기 이름은 ‘Magnet’이다. Magnet이란 매력을 뜻하며, 고객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매력적인 매장을 의미하며, 그 매력으로 고객에게 늘 사랑을 받는 고객밀착형 할인점을 뜻하는 것으로, 롯데마트는 대표적인 유통 전문 그룹 롯데가 만들어낸 대형 할인점이다.
1979년 고객 제일이라는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롯데쇼핑에서 1998년 뒤늦게 대형 할인점 시장으로 진출한 것이 바로 그넷(현 롯데마트)이다. 신세계, 삼성과 함께 대형 할인점 ‘Big 3'를 이루고 있는 롯데마트는 2000년 말 16개 점포로 최단기 다점포화를 전개하면서 유통산업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롯데의 유통회사로서 첨단 시설과 교통이 편리한 입지, 고품질의 상품을 최저 가격에 판매하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을 유도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인 "Lotte Mart"상표로 제품을 선보여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최신의 POS 시스템 도입으로 자동발주 시스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고 이를 상품가격에 그대로 반영하여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60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으며, 각 점포는 지역 중소기업체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민의 고용을 창출하는 등 지역 경제 발전에 일조하고 있으며, 각 부문별 시스템을 첨단화하여 세계 속에 우뚝 서는 유통전문기업으로의 도약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이다.

참고문헌

1 동아닷컴 2005.7.7
2. 2006, 2007 Annual Report 2008 / 2008 Q1, Q2, Q3 Financial Results
   (http://www.lotteshoppingir.com/data/data_index.jsp)
3. 롯데그룹 채용 (http://www.job.lotte.co.kr)
4. 경쟁우위 달성을 위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황규대) 박영사 2008
5. 테라엠에스, 온라인 교육 전문 사이트(www.terams.co.kr )
6. 롯데연수원 사이트 (http://www.lotteacademy.co.kr/)
7.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