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

 1  [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1
 2  [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2
 3  [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3
 4  [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4
 5  [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5
 6  [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6
 7  [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7
 8  [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8
 9  [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9
 10  [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10
 11  [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11
 12  [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 음악 교육론] 동물의 사육제 -관점에 따른 지도 계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관련주의에 입각한 감상 수업 계획

가. 관련주의란?

나. 수업 지도 계획

3. 표현주의에 입각한 감상 수업 계획

가. 표현주의란?

나. 수업 지도 계획

4. 형식주의에 입각한 감상 수업 계획

가. 형식주의란?

나. 수업 지도 계획

5.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일반적으로 감상 수업은 곡의 제목과 작곡가의 이름 및 작품, 나오는 가락, 나오는 악기 등을 파악하는데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지도해야 할 요소들은 많이 있는데 기본 요소는 지도하지 않고 단순한 청취 활동만 이루어지고 있어 감상 학습에서의 학습 결손이 누적되고 있는 것이다.

음악 체험의 본질과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것이 음악 미학의 본질이다. 음악은 무엇으로 이루어지고, 무엇을 의미하며, 음악의 가치는 무엇인가라는 음악의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이 음악 미학이며, 또 음악 교육의 당위성 및 음악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는데 논리적 근거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관련주의, 표현주의, 형식주의 입장에서 수업을 계획해보려고 한다.


2. 관련주의에 입각한 감상 수업 계획

가. 관련주의란?

관련주의는 예술 작품의 가치를 작품 밖의 사물과의 관련성에 두는 입장이다. 즉, 음악 작품이 지니는 의미는 작품 밖에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악곡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외부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는, 예술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Message)을 가지고 있어서 작품을 체험하는 사람에게 어떤 사건이나 사상, 감정, 현상 등을 설명하고, 생각하게 하고, 이해하도록 한다고 믿는다. 이 때 관련주의자들이 말하는 예술작품의 메시지는 실제적인 내용만이 아니라 감정이나 정서, 분위기 등의 정서적인 것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정서적인 것은 구체적이고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특정한 감정 상태를 나타내야 한다고 본다.

관련주의적 관점에 따르면 음악 작품은 음악 외적인 어떤 내용을 전달받게 함으로써 보다 나은 삶의 추구와 인간상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 실제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음악 교육 활동에서 음악 작품을 음악 외적 사물이나 감정에 관련하여 가르치는 경우가 많다. 교사가 관련주의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면 음악 속에 내포된 비예술적 요소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음악 작품의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하고 작품이 담고 있는 내용이나 주제가 정서적으로 가치가 있는지 검토해 보아야 한다.



나. 수업 지도 계획

관련주의적 입장에서는 음악 작품 자체보다 그것이 담고 있는 의미를 음악 외적 사물이나 감정과 관련지어 가르치는 것을 더욱 중요시한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라는 곡 자체가 갖는 음악적 요소를 이해한다거나 음악을 듣고 각자의 느낌을 표현하는 것 보다는, 해당 곡이 내용으로 삼고 있는 것, 즉 각 하부 곡들에서 다루고 있는 동물들의 특징과 연관 지어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도입 부분에서는 교사가「동물의 사육제」라는 음악 동화를 실감나게 읽어준다. 아동들은 동화책 속의 동물 축제 이야기를 들으며 즐거운 마음으로 동물들의 특징적이면서도 재미난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이렇게 동화 속 이야기를 먼저 접하고 나서 음악을 감상한다. 책을 먼저 접하고 음악을 듣게 되는 것이므로 아동들은 자연스럽게 음악의 내용을 상상하면서 음악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단, 이때는 감상 음악이 여러 가지 동물들의 특징을 표현한 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