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 민족주의의 전개와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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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화] 중국 민족주의의 전개와 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족주의의 개념

Ⅲ. 중국 민족주의의 특징과 전개 과정
1. 고대~청조(중화주의)
2. 쑨원
3. 마오쩌둥
4. 덩샤오핑
5. 장쩌민

Ⅳ. 사건을 통해 본 중국 민족주의
1. 중국 대사관 오폭
2. 역사공정
3. 베이징 올림픽
4. 티베트문제
5. 중국 영화 속의 민족주의 열기

Ⅴ. 오늘날 중국 민족주의의 발흥 원인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몇 년 전 언론을 시끄럽게 했던 동북공정부터 불과 몇 달 전 서울에서 열린 베이징 성화 봉송에서 일어난 폭력 사태를 직접 목격하면서 우리는 어느 때보다 중국의 민족주의를 체감하고 있다. 우리 나라를 비롯한 해외 언론은 중국인들의 도를 넘은 민족주의 열기를 우려하고 있지만 정작 중국인들은 ‘대단한 애국심’이라며 스스로 감격해 하였다. 중국 내부에서 ‘배타적 민족주의’를 자성하는 목소리는 상대적으로 매우 작았다.
현재 표출되는 중국 민족주의는 19세기와 20세기 동안 강력한 근대국가 건설의 좌절을 딛고, 21세기 세계대국으로 부상하는 중국의 국력신장에 중국인들이 자신을 투영하는 심리가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 내 민족주의 감정의 고양은 한편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민족주의는 고정적인 개념이 아니라 발전을 거듭한다. 따라서 중국 민족주의의 발전 과정과 더불어 최근 민족주의가 표출된 몇 가지 사건들, 그리고 최근의 민족주의 발흥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민족주의의 개념

-민족주의란 서구 역사의 관점에서는 1648년 베스트팔렌 조약이후 중세의 종교적 지배를 벗어나는 세속적인 의미의 근대국가 출현과 맥락을 같이 한다. 민족과 민족주의라는 말은 18-19세기 유럽의 자산 계급 민주혁명시기에 생겨난 말이다. 민족주의는 본래 매우 비합리주의적이고 다의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이것에 일률적인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네이버 백과사전


-혁명의 아들로 비유되었던 유럽의 민족주의는 대외 팽창적인 침략주의로 변질하고, 문화적인 개념인 민족nation이 생물학적 개념인 인종race와 결합됨에 따라 유대인 학살 등 인류사의 커다란 불행을 낳았다. 동양사회의 민족주의는 일종의 사회적 병리 현상으로 제국주의 세력의 침략 위기에 직면해서야 민족의 실체를 느끼기 시작하였으며, 반침략의 논리로 작용하였다. 즉 반침략, 반제국의 기제로 저항 민족주의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민족의 일체화, 정체성, 자결을 보장하려는 이데올로기; 민족주의는 민족의 일체화를 추구한다. 민족의 구성원은 전체적인 개념에서 민족과 통합되어야 하며, 고유한 특성과 역사적 공동 운명체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해야 한다. 민족의 정체성은 민족 구성원을 통합하는 기능을 한다. 다시 말해 민족주의는 민족의 정체성을 획득하려는 이데올로기적 운동이라 할 수 있겠다. 칸트와 동북아시아 평화


-1913년 스탈린은 “민족이란 인간이 역사적으로 형성된 공통 언어, 공통 지역, 공통 경제 생활 그리고 공통된 민족 문화 특징 위에서 표현되는 공통 심리 소질을 지닌 하나의 안정적인 공동체”라 정의하였는데 중국은 이 정의를 차용하였다. 중국 민족주의 역사와 전망


-다민족 국가라는 중국의 현실은 중국 민족주의가 동일한 형태로 조직되는 것을 어렵게 한다. 중국에서 공식적으로 통용되는 민족주의는 국가 민족주의(애국주의)로서, 여러 민족을 통합하는 기능을 한다. 일반적으로 다민족 국가에서 인종 민족주의가 강화되면 국가가 분열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다수 인민들과 해외 화교의 민족주의는 인종, 한족적 색채가 강하고 특히 서민층과 소외계층 사이에는 원리주의적 성격의 민족주의가 매우 강하다. 따라서 다민족 국가인 중국에서 인종 민족주의와 국가 민족주의(애국주의)이외에, 정부 조도의 민족주의와 대중 민족주의 등 다양한 형태가 병존, 경쟁하고 있다. 때문에 중국의 민족주의는 복합적이고 복합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 민족주의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중국 민족주의, 그리고 동북아에서의 함의



Ⅲ. 중국 민족주의의 특징과 전개 과정

1. 고대~청조(중화주의)

중국 초기의 국가사상은 천하 사상이었다. 천天이라 함은 당시 서주시기 그들이 모시던 최고신을 뜻하였고, 왕조의 통치자는 천의 명에 의하여 통치를 한다고 하여 통치의 정당성을 얻었다. 따라서 천하란 최고신의 명에 의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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