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1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2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3
 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4
 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5
 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6
 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7
 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8
 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9
 1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10
 1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11
 1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12
 1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13
 1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14
 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15
 1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배경

2. 이론적 기반

3. 주요개념

4. 과제중심개입의 특성

5. 과제중심개입의 장점과 약점

6. 과제중심개입의 과정

7. 사례적용

8. 과제중심모델 적용의 기대효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과제중심 프로젝트의 임무는 효율적으로 학습될 수 있고, 사회복지에서 직접적 서비스의 효과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기술들을 개발하는 것이다. (Epstein 1980:vi) Pamela Trevithick,「사회복지 실천기술」(경기도: 사회복지 실천연구소, 2005) 287.
과제중심모델은 1970년대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에 의해 미국에서 개발된 사회사업실천의 단기치료기법이다. 즉,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개입의 주요 표적문제(target problem)로 규정하고, 표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action), 즉 과제(task)의 수행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2~3개월이라는 제한된 시간에 클라이언트가 가진 몇 가지의 명확한 문제 즉, 해결해야할 목표를 가지고 초점화된 면접과 현재에의 집중, 활동과 지시, 신속한 초기 사정 그리고 치료의 융통성을 효과적이고 효율성 있게 하기 위하여 클라이언트가 표현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욕구를 가장 우선시 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치료과정을 통해 조율해 나가는 방식이며, 이를 통해 문제의 신속한 해결은 물론이거니와 문제의 정의와 과제수행에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자존감을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문제해결 기술과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이 이론은 현장연구(field study)를 통하여 일선의 사회복지사들이 과제중심으로 개입하는 과정을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학습이론과 관련된 행동기법, 인지이론과 방법, 가족치료 접근법 등을 이론에 통합시키면서 성장 발달 해왔다. 이 모델의 간결성과 단기접근법으로 인해 의료기관이나 정신과 병원, 공립학교, 교정, 주거보호, 노인 서비스, 아동 상담소 공공복지, 가족서비스, 아동복지 그리고 근로자지원 프로그램 등에서 이용되고 있다. 과제중심적 접근의 핵심은 주요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서비스 이용자들의 강점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확대시키는 것이며, 나아가 서비스 이용자들의 관계와 삶의 실제를 반영하는 생각들을 발달시켜 나가는 것이다(Marsh 1997:199) Ibid. 288.
.

Ⅱ. 본론
1. 발달배경
과제중심모델은 1970년대 초반 미국 시카고 대학의 William J, Reid와 Laura Epstein에 의해 개발되었다. 박철용,「사회복지실천현장 사례관리 적용과 이해 - 과제중심모델을 중심으로」 (서울; 학현사, 2007) 39.
이 과제중심 접근방법은 1960년대부터 고조되기 시작했으며 다음의 몇 가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Reid, 1978:4) 장인협,「사회복지 실천론 下」(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344.


1) 시간제한적인 단기치료에 대한 관심의 고조 - 과제중심모델이 개발될 당시에는 전통적인 케이스워크의 장기적 유형이 그 효과성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비판과 함께 장기치료가 반드시 단기치료보다 우세하지 않다는 생각이 확산되면서 단기치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상황이었다. 박철용,「사회복지실천현장 사례관리 적용과 이해 - 과제중심모델을 중심으로」 (서울; 학현사, 2007) 39.

2) 실천유형의 광범위한 확산에 대한 반작용으로서, 보다 집중적이고 구조화된 개입 형태를 바라는 경향.
3) 전통적인 케이스워크의 장기적 유형이 그 효과성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비판.
4) 이론보다는 경험적 자료에서 치료접근의 기초를 마련하려는 움직임.

이 프로젝트는 정신분석 방법과는 달리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전문 원조기술의 개발, 직접적 실천의 효과성 증진, 실천을 평가하는 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모델의 개발이라는 목적으로 진행되었고, 모델의 과정과 효과성이 실제사례를 통해 연구되었다. Ibid., 40.

과제중심모델이 개발된 이후 모델의 간결성, 단기개입으로서 갖는 장점으로 인해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성과, 모델의 발전과 관련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이러한 성과에 대한 연구는 과제중심 모델이 광범위한 문제영역에서 효과적이었고, 클라이언트들이 비용효과 면에서도 만족할 정도로 효율적이었다는 것을 보고하고 있다. Ibid., 40.


2. 이론적 기반
Epstein은 케이스워크를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본 Helen Perlman과 클라이언트의 과제에 초점을 둔 Eliot Studt의 영향을 받아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더 효과적인 단기치료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Ibid., 40.


1) 단기치료의 영향 Ibid., 41.


참고문헌
장인협, 「사회복지실천론 下」2005,
Pamela Trevithick,「사회복지 실천기술」(경기도: 사회복지 실천연구소, 2005)
박철용, 「사회복지실천현장 사례관리 적용과 이해」학현사, 2007.
김혜란·홍선미·공계순 「사회복지실천기술론」나남. 2001.
김혜란,「과제중심 모델의 적용에 관한 연구 -위탁보호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