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보이와 달래고개 설화의 비교

 1  올드보이와 달래고개 설화의 비교-1
 2  올드보이와 달래고개 설화의 비교-2
 3  올드보이와 달래고개 설화의 비교-3
 4  올드보이와 달래고개 설화의 비교-4
 5  올드보이와 달래고개 설화의 비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올드보이와 달래고개 설화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올드보이
2.달래고개 설화
3.올드보이와 달래고개 설화의 비교
본문내용
올드보이

오대수는 아내와 어린 딸아이를 둔 술을 좋아하는 평범한 회사원이다.
대수는 딸의 생일날에도 어김없이 술에 취해 딸에게 줄 생일선물을 한손에 쥐고 비틀비틀 집으로 향하고 있던 도중 공중전화박스 앞에서 정체 모를 감금업체에게 이유도 모르는 납치를 당한다.
대수는 지저분한 모텔 방에 감금되어진다.
자신이 감금된 곳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도 모른 채 그저 TV를 통해 세상 돌아가는 모습을 보고 매일 넣어주는 중국집 군만두를 먹어가며 감금생활을 보내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TV를 보던 중 자신의 부인이 살해를 당했으며 용의자가 자신이라는 말도 안 되는 억울한 소식을 보게 된다.
오대수는 자신을 감금시킨 자에게 복수를 다짐한다.
15년 동안 자신에게 있었던 기억 속의 모든 일들을 기록했고 체력과 무술을 단련해가며 탈옥할 방법을 찾아간다.
그렇게 탈옥을 위해 집 한 구석에 젓가락으로 벽을 파내기 시작한다.
이렇게 대수의 탈옥이 얼마 남지 않을 때 쯤 최면술사에게 최면에 걸려 정신을 잃게 되고 15년 만에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풀려나게 된다.
풀려난 대수는 어느 날 일본횟집으로 가서 식사를 하다가 미도라는 여자를 만난다.
그리고 밥을 먹던 도중 대수는 정체 모를 전화를 받게 되면서 갑자기 쓰러지게 된다.
미도는 쓰러진 대수를 자신의 집을 데려가고 되고 대수에게 연민을 느껴 도와주기 시작한다.
이것들 모두 최면술사가 대수뿐만 아니라 미도에게 걸었던 최면에 의해 이미 짜여 져 있던 행동들이었던 것이다.
이렇게 미도와 함께 살면서 대수의 복수 대상을 찾아다닌다.
대수는 모든 중국집의 군만두를 먹어가며 자신이 15년 동안 먹어온 군만두를 요리 하는 중국집을 알아내 감금업체까지 찾아가 복수를 한다.
대수를 감금한 인물은 바로 우진 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우진과 대면하게 된다.
단번에 죽여 버리고 싶은 충동을 느끼지만 "왜" "왜 15년 동안 감금했나" 왜 라 는 것 에 대한 호기심을 억제하지 못하고 우진을 죽일 수는 없게 된다.
우진은 복수심에 꽉 차있는 대수에게 엄청난 제안을 한다.
5일이란 기한을 줄 테니 그 5일안에 왜 가뒀는지 그 이유를 알아낸다면 자기 자신이 스스로 죽겠는다는 것이다.
이제부터 대수가 우진을 추적하기 시작한다.
그 사이 대수는 미도와 몸까지 허락한 사랑 하는 사이로 발전을 하게 된다.
우진을 추적하던 대수는 고등학교시절 친구에게 우진의 친누나와 같은 고등학교였던 사실을 알게 되고 우진의 친누나가 자살을 했다는 소식도 듣는다.
대수는 고등학교 전학가기 전 날 우진의 친누나를 기억해본다.
우진과 친누나는 서로 사랑하는 사이였고 사회적으로는 인정받지 못 할 금기였다.
사랑해선 안 될 우진과 친누나가 서로 사랑하는 장면을 목격한 대수는 전학가기 전 날 친구에게 몰래 말을 하게 된다.
그 후 대수는 전학을 갔지만 이 소문 점차 퍼져 나가 친누나가 임신을 했다는 소문까지 퍼지게 된다.
사실 임신이아니라 사람들에 말에 의해 우진의 친누나가 상상임신을 했던 것이다. 그렇게
참고문헌
1.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36944#story
2.http://krdic.naver.com/search.nhn?query_euckr=%B1%D9%C4%A3%BB%F3%B0%A3.http://100.naver.com/100.nhn?docid=43101
3.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pk=12380200&p=%B4%DE%B7%A1%B0%ED%B0%B3%BC%B3%C8%AD&field=id&type=e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