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 탁구의 모든 것(탁구의 기원과 발전 및 탁구의 기술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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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탁구] 탁구의 모든 것(탁구의 기원과 발전 및 탁구의 기술과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탁구의 정의

2. 탁구의 기원과 역사

3. 한국탁구의 역사와 발전

4. 탁구의 경기용품
(1) 네트
(2) 라켓
(3) 볼
(4) 테이블
(5) 경기장
(6) 조명

5. 탁구경기의 특성

6. 탁구의 기술
(1) 기본자세
(2) 스트로크
(3) 푸시
(4) 서브
(5) 스핀
(6) 리시브
(7) 드라이브
(8) 쇼트
(9) 로빙
(10) 스매시

7. 올바른 그립 사용방법

8. 그립의 종류
(1) 펜홀더 그립(Penholder grip)
(2) 세이크 핸드 그립(Shake hand grip)
(3) 중펜(중국식 펜홀드) 그립
(4) 시밀러 그립(Seemiller Grip)

9. 작전기술

10. 심판의 역할과 반칙
(1) 심판
(2) 반칙

11. 탁구의 주요 규칙들
(1) 엔드 및 서어브의 선택
(2) 서브
(3) 리턴
(4) 레트
(5) 에지 및 코너
(6) 포인트
(7) 엔드 및 서비스의 교체
(8) 서비스의 순서가 뒤바뀐 경우

12. 탁구의 효과

13. 탁구용어 정리

1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탁구의 정의

탁구란 직사각형의 나무로 만든 대의 중앙에 그물을 치고 상대편 지역에 셀룰로이드 공을 라켓으로 쳐 넘겨 승부를 가리는 구기 경기이다. 탁구는 실내 스포츠로서 가정이나 직장의 좁은 장소에서 간단한 용구를 사용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레저 & 스포츠인 동시에 높은 수준의 기능과 체력을 요구하는 스포츠이기도 하다. 탁구는 라켓의 모양·재질 등이 다른 어떤 스포츠보다 융통성이 많기 때문에 잡는 법과 타구법이 아주 다르며, 이에 따른 기술과 전략이 다양한 점이 특징이다.

① 랠리 : 볼이 플레이 중에 있는 기간
② 레트 : 결과가 득점으로 되지 않는 랠리
③ 포인트 : 결과가 득점으로 되는 랠리
④ 라켓 핸드 : 라켓을 쥐고 있는 손
⑤ 프리 핸드 : 라켓을 쥐고 있지 않는 손
⑥ 친다 : 경기자가 라켓 핸드로 라켓 또는 손목부터 앞의 라켓 핸드로 볼을 댄 경우
⑦ 발리 : 상대가 친 볼이 아직 자령 코트에 닿기 전에 플레이 중의 볼을 치는 것
⑧ 진로 방해 (어브스트락트) : 대전 상대가 친 볼이 아직 자령 코트에 닿지 않고 또 자령 코트의 엔드 라인 및 그 가상 연장선을 넘기 전에 경기자 및 경기자가 착용 또는 소지한 것이 그 볼에 닿았을 때
⑨ 서버 : 랠리에 있어서 최초에 타구하기로 되어 있는 경기자
⑩ 리시버 : 랠리에 있어서 두 번째에 타구하기로 되어 있는 경기자
⑪ 주심 : 각 랠리의 결과를 결정하기 위해 지명된 자
⑫ 경기자가 착용 또는 소지한 것이란 랠리 개시 때에 착용 또는 소지한 것
⑬ 볼이 테이블에서 외측으로 돌출해 있는 네트 어셈블리의 밑이나 혹은 외측을 통과한 경우는 넘어서 또는 우회해서 통과한 것으로 간주된다. 서비스 또는 리턴된 볼이 상대측 코트에 바운드 한 뒤에 자력으로 되돌아오는 경우도 동일하게 간주된다.
참고문헌
정청희, 탁구, 교학사
삼호미디어 편집부, 파워탁구교본, 삼호미디어
서림문화사 편집부, 탁구기법(실전), 서림문화사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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