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

 1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1
 2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2
 3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3
 4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4
 5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5
 6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6
 7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7
 8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8
 9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9
 10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10
 11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11
 12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12
 13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13
 14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14
 15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작가분석]백석의 연보와 그의 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처럼 당시 식민통치자들의 주된 목표는 제국주의적 규격화, 규범화, 구별화의 강압적 개편으로 한반도에서 진작부터 살아온 토착민들을 일본국민으로 동화시켜버리거나, 아예 점령지 밖으로 추방해버리는 것이었다. 이런 열악한 상황 속에서 상당수의 기회주의적 지식인들은 일제의 정책을 고분고분 접수하여 그들만의 살길을 찾으려 했다. 그 극단적인 모습들이 일제말의 친일문인들로 표상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시인 백석은 민족의 주체적 자아를 문학 쪽에서 보존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활동영역을 농촌공동체의 생활과 그 정서에서 찾으려 했다. 그 무렵 도시공간에서는 이미 말의 타락현상이 극심하게 일어나 인간의식의 붕괴 및 파탄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었다.
민중들이 믿어왔던 지식인들은 참으로 그 모습이 말이 아니게 달라져서 소일본인화되어 버리고, 그들이 내뱉는 말이라곤 학병지원을 독려하는 강연, 전시체제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는 선무성 시국강연 따위로 분주하던 시절이었다. 세상에 믿을 사람 없었고, 신뢰할 수 있는 한마디 말이 없었다. 그러나 이런 가운데서도 농촌만큼은 제국주의자들의 극악한 농촌파괴정책에도 불구하고 혈연과 거주지로 함께 엮어지는 생활공동체의 끈끈한 유대를 여전히 갖고 있었던 것이다.
시인 백 석의 본명은 백 기행. 평안북도 정주군 출생이다. 역시 동향인 관서 출신의 시인 김 소월과는 당시의 유명했던 사학 오산고보의 선후배 사이로 백석은 선배시인 소월을 매우 흠모하고 존경했지만, 서로 만난 적은 없었다고 한다. 소월의 시에도 민요가락에 실어서 표현되는 관서지방 특유의 정서가 있지만, 백석은 소월보다 어쩌면 훨씬 더 짙게 마천령 서쪽지역인 평안도 쪽의 정서를 특이한 문체로 노래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