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

 1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1
 2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2
 3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3
 4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4
 5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5
 6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6
 7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7
 8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8
 9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9
 10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10
 11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11
 12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12
 13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13
 14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14
 15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15
 16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16
 17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배경 및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크루즈산업의 정의
2. 크루즈산업의 특성

Ⅲ. 크루즈산업의 현황 및 사례분석

1. 세계 크루즈산업 현황 보고
2. 국내 크루즈산업 현황 보고

Ⅳ. 국내 크루즈산업의 발전 방안

1. 국내 크루즈산업 개발전략 및 효과
2. 국내 크루즈상품의 개발

Ⅴ. 요약 및 결론

Ⅵ. 참고자료
- -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 배경 및 연구목적
지금의 한국경제는 고유가시대, 물가마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경제상황이 여행업에서도 하나의 전환점이라 말할 수 있다. 과거 높았던 해외여행의 수요보다 국내여행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며 때문에, 지금시점에서 국민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내국인을 위한 국내여행상품의 개발은 필수 불가결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국내관광상품개발 보고서에서 현재 국내관광 상품으로 어떠한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는지, 그 수요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현재 현황을 바탕으로 지금과는 다른 매력적인 관광 상품의 필요성을 놓고 새로운 상품을 기획해보고자 한다.

그 새로운 상품의 하나로 크루즈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크루즈 여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과거 고비용 여행상품으로 알려져 부유층과 소수계층의 전유물이던 크루즈여행이 일반 대중들의 관심을 끈 것은 4년 전(2004)부터였다. 하지만 기존 패키지여행에 식상한 30-40대 여행 매니아층에서는 일생을 살면서 한번쯤 경험해 봐야 하는 여행으로 인식이 잡히고 그에 따라 크루즈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게 되었다. 더불어 이러한 인식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태평양여행업협회(PATA)에 따르면 한국의 관광산업은 인, 아웃바운드 모두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2009년 아웃바운드 시장은 연간 1500만 명에 달하고 여행지출비용도 1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크루즈 여행의 주 목적지는 해외여행에 중심을 두고 있고 크루즈여행 상품을 제시하고 있는 (주)한진관광, 모두투어를 비롯한 여행사들의 크루즈 여행 상품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럴 때 내국인을 위한 국내크루즈여행의 시작은 시기적절하다고 판단되며 또한 바다로 둘러싸인 한국의 지리적 요건뿐 아니라 조선(선박)업에서 강대국인 우리나라의 강점(우리나라의 조선업체인 STX조선은 유럽 조선업계의 마지막 자존심이라 불리던 세계최대의 크루즈선박 건조회사인 노르웨이의 아커야즈사를 인수, 국내 크루즈 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을 바탕으로 상품을 기획한다면 분명히 가능성 있는 국내크루즈시장이 될 것이다.

2. 연구방법

아직까지 국내 크루즈 상품이 많이 존재하고 있지 않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크루즈 산업의 실태를 분석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해외의 크루즈 산업과 국내 크루즈산업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이러한 분석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닌 많은 연구에 근거하여 국내 크루즈가 운항하게 된다면 어떤 동선(루트)을 갖고 고객층은 어떻게 하면 좋은지 마케팅과 함께 몇가지의 선택 관광도 설정해보려고 한다. 또한 이러한 구성을 갖고 실제로 크루즈를 기항한다고 가정하여 알맞은 운임과 크루즈 선을 구상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조별로 세부주제를 선정해 조사하고 나중에 회의, 합의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며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피드백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크루즈산업의 정의

크루즈 관광의 사전적인 의미는 'Longman dictionary'는 '보통 숙박 장소와 음식을 준비한 비교적 큰 위락 선박여행' 으로 말할 수 있으며 흔히 Cruiseship Tour, Cruiseship Travel 혹은 Cruise로 줄여서 표현한다. 또 다른 표현으로는 켄델(Kendall. 1983)은 위락추구 여행자에게 다수의 매력적인 항구를 방문하게 하는 해안항해, 크루즈는 위락을 위한 선박여행으로 숙박, 식음, 위락시설 등 관광객을 위한 각종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순수관광유람을 목적으로 유려한 관광지를 안전하게 순항하는 선박여행이라고 정의(이재곤, 국내 크루즈 관광상품 개발방향에 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7권 제2호, 2003. 06.).

2. 크루즈산업의 특성

1) 크루즈 관광유형

취항해역, 목적 등에 따라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분류하면 대양관광 크루즈 관광(Ocean Cruise), 여가관광 크루즈 관광(Leisure Cruise), 하천관광 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