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산업과 아이리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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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P3 산업과 아이리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MP3 Player 산업환경
1. MP3 Player 정의
2. MP3 Player
3. MP3 산업의 거시적 환경
4. MP3 산업의 경쟁환경분석(미시적 환경)
5. 세계 MP3 Player 시장 동향
6. 세계 시장 점유율
7. 국내 MP3 Player 시장 동향

Ⅱ. 레인콤사의 아이리버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아이리버의 글로벌 과정
4. 해외 시장 진출
5. 아이리버의 쇠퇴기

Ⅲ. 향후 전략
Ⅳ. 결론
본문내용
Ⅰ. MP3 Player 산업환경

1. MP3 Player 정의
- MP3 Player는 이동 중에도 컴퓨터 없이 MPEG 1, Layer 3 포맷으로 압축한 디지털 음악(MP3파일)을 플래시 메모리
에 저장해 들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신개념의 휴대형 디지털 오디오 기기이다.
- MP3 Player 구분
* MP3P 구분 : 저장매체 따른 분류하면 휴대용 MP3P, MP3 CDP, MP3 MDP, MP3 Juke Box 등
* 주요 구성품: CPU, CODEC, USB, 플래시 메모리, 확장메모리(SMC, MMC) 등

2. MP3 Player
(1) MP3 Player 발전과정
MP3 Player의 종류는 초창기 모델로 CD형 MP3 Player로 시작하여 플래시 메모리 타입과 HDD타입 MP3 Player로 발전하였으며, 최근에는 PMP 및 컨버전스제품으로 진화하고 있다. * 별첨 1 *
(2) 장점
 - 음반 전체를 구입하지 않고 소비자의 선호에 맞춘 구매가 가능.
 - 다양한 장르의 음악 증가. 
(3) 휴대용 음향기기의 변천사
라디오→ 카세트 테이프 또는 라디오 겸용의 플레이어→ 휴대용 CD 플레이어→ CD 에서 경량, 소형화된 MD 가능→ MP3 파일을 디스크에 저장한 MP3 CD 플레이어→ PC 로 원음을 직접 저장하여 듣는 최근의 플레이어, 핸드폰 내장형 등장→ 멀티미디어 복합기능을 추가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 등장
(4) MP3 Player의 발전 주기
MP3 플레이어는 기술적으로 기타 디지털기기에 비해 시장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비교적 단기간에 휴대용 디지털음향기기의 대표주자가 되었고 빠르게 시장을 확대할 수 있었다. MP3 플레이어의 경우 기대에 따른 환상이 사라지는 단계를 거쳐 점차 기술/시장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며 안정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 별첨 2 *

3. MP3 산업의 거시적 환경
(1) 문화 환경
2008년 소비자 트랜드는, 실속형 프리미엄 선호, 웰빙을 위해 좋은 소재를 활용한 산업군의 증가, 건강보조식품 및 Young Looking 상품관련 소비 확대,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 확대, UCC 등 콘텐츠 관심지속 금융상품에 대한 관심과 투자 증가, 전통의 맛을 활용한 식음료 관심증가로 구분 지을 수 있다. 실속형을 위해서는 혁신요소를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예를 들어 애플의 i-Pod은 사용의 편의성을 고려한 디자인, 인터넷 서비스 i-tunes와의 연동을 통한 서비스채널 제고, BMW가 i-Pod을 차량에 연결할 수 있는 i-Pod 접속 키드를 적극 채용하였다.

(2) 인터넷 문화 환경
1990년대 후반 이후 대중적으로 보급된 인터넷을 비롯한 디지털 뉴미디어가 편재성, 중첩성, 누적성, 탈장소성, 신체화, 자기편집성, 그리고 기존 매스 미디어가 가지고 있던 시간구속성과 공간구속성을 탈피하는 비동시성 등을 주요한 특징으로 하고 있다.
탈장소성은 곧 이동성과 연관된다. 대부분의 전자적 미디어가 개인 휴대가 가능해지게 되면서 특정 장소에 결부되고 구속되었던 미디어 이용 방식은 이제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모하고 있다. 초고속 인프라 구축과 함께 온라인 음악 파일 보급이 확산되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과거 워크맨으로 잘 알려진 휴대용 카세트와 일반 CD 플레이어 시장이 MP3P시장으로 빠르게 대체해 가고 있다.
- 인터넷과 P2P 방식의 확산으로 최근 들어 MP3 플레이어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
(3) 온라인 음악 환경
시장조사기관인 PwC의 전망에 따르면 세계 온라인 음악시장규모는 2004년 42억 달러에서 39%씩 성장하여 2010년 30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온라인 음악시장 규모는 2004년 세계 음반시장 규모의 11% 수준이, 2009년 이후에는 50% 이상의 규모에 해당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음원을 담아 사용하는 MP3플레이어 매출액은 2000년 8천억 달러에서 연평균 85%씩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음악시장과 관련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이 서로 수요를 유인하며 동반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무료 MP3다운로드가 2000년 이후 개개인의 평균 음반구매량을 약 51%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오프라인 음반시장은 2000년 이 후 약 56% 감소했다.
* 별첨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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