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문학] 현대 사진작가의 시선으로 본 광고 속의 성

 1  [성과 문학] 현대 사진작가의 시선으로 본 광고 속의 성-1
 2  [성과 문학] 현대 사진작가의 시선으로 본 광고 속의 성-2
 3  [성과 문학] 현대 사진작가의 시선으로 본 광고 속의 성-3
 4  [성과 문학] 현대 사진작가의 시선으로 본 광고 속의 성-4
 5  [성과 문학] 현대 사진작가의 시선으로 본 광고 속의 성-5
 6  [성과 문학] 현대 사진작가의 시선으로 본 광고 속의 성-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과 문학] 현대 사진작가의 시선으로 본 광고 속의 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 선정이유 및 소개 , 작품 분석
(1) Terry Richardson
《Bruce Weber의 작품들》
(3) Helmut Newton
2. 공통점 및 차이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 있어 광고란 인간의 삶 그 전반에 대한 묘사이자 은유로서 우리의 생활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 “광고 목표(Advertising Objective)는 지금 상표가 가지고 있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상의 문제를 결정하는 그 요체다 이광재․ 이경자․ 한균태 외, 「현대사회와 언론」, 『10장 언론과 광고 Ⅱ : 제작 및 미래』,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PP.408.
”라는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이제 광고는 대중과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존재하고 있다.

이렇듯, 광고는 현대인의 삶 전반에 대한 표현이자 소통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성(性)에 대한 암시와 상징도 불가피하게 드러날 수밖에 없다. 사실 성적 이미지라는 것은 광고에 있어 가장 중요한 판매 수단이다. 한 때 남성적 이미지를 강조하여 남성에게 어필했던 국내 속옷 브랜드 보디가드(Body Guard)나, 지속적으로 가정적인 여성 이미지를 어필하여 판매 전략에 성공한 국내 냉장고 브랜드 지펠(Zipel)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즉 성(性)이라는 것은 판매자가 판매 목표로 두고 있는 소비자의 층위와 범위 그리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 매우 다원적이며 효과적인 매개인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현대 사회의 광고 및 캠페인에 있어 사진작가들이 표면으로 끄집어내는 현대인의 성적 ‘인식’과 ‘시선’을 고찰해보았다. 매체를 영상이 아닌 사진으로 정한 이유는, ①사진은 영상에 비해 그 동선이 고정적이어서 드러난 주제를 찾기가 좀 더 용이하고 ②한 장의 필름 안에서 표현되는 사진은 영상에 비해 더 많은 의미를 담으려 하며, ③그로 인해 영상보다 더욱 다양한 의미와 메타포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광고’라는 매개가 주는 이점과 우리가 성과 문학 수업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세 명의 광고 사진 작가―Terry Richardson, Bruce Weber, Helmut Newton―의 사진 광고 및 캠페인을 분석해 보았다. 이 세 작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작품 내에 드러난 각 작가들의 철학을 통해 광고 내에서 성(性)이 얼마나 큰 의미로 광고를 점유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작가 선정이유 및 소개 , 작품 분석

Terry Richardson, Bruce Weber, Helmut Newton은 자타가 공인하는 명실상부한 20세기 최고의 패션 포토그래퍼이다. 이들의 인생은 작품과 더불어 'SEX' 라는 화두에 바쳐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은 각자 서로 다른 , 때로는 서로 같은 브랜드를 넘나들며 대중의 머릿속 에서만 맴돌거나 , 판타지로써 은밀히 간직해오던 ‘SEX' 를 만천하의 시선 앞으로 끌어내기를 즐겼다 . 또한 각자의 시선으로 사물과 피사체에 대한 집착과 방관을 오가며 거의 모든 종류의 성 의식 및 성 행동에 관한 은유적 , 혹은 직접적 기록을 남겨왔다.

이들의 광고 사진 작품들을 통해 우리는 현대사회에 있어 ‘성 의식’ 이 어떠한 형태로 대중 들에게 재생산되어 ‘소구’ 되고 ‘소비’ 되어지는지 그 과정을 고찰 해 볼 필요가 있다.

(1) Terry Richardso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