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문화] 입체주의(큐비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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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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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타 입체파의 여러 분야
아폴리네르(1880~1918) - 방랑시인(입체주의 시의 창시자)
입체파 조각
입체파 건축
입체파 디자인

브라크(Georges Braque , 1882~1963)

에스타끄의 집들(1908)
물병과 바이올린(1910)
기타를 가진 남자(1911)
신문과 파이프가 있는 정물(1912)

원탁(1929)
과일과 기타(1938)

해안의 작은 배(1949)

들로네 (Delaunay Robert , 1885~1941)

나무가 있는 에펠탑
동시에 열린 창들
해와 달
끝없는 리듬
오르피즘이란?

페르낭 레제(1881~1955)
관련 작품들
1. 세 여인(1921)
2.생동하는 풍경(1921)
3. 두 마리 새가 있는 노란 배경의 콤포지션(1955)


1.비인간(페르낭 레제 + 마르셀 레르비,1923)
2.기계적 발레(1924)

파블로 피카소 (1881~1973)
주요 작품
아비뇽의 아가씨들(1906)
게르니카(1937)


본문내용


근대 유럽에서 '바우하우스' 운동이 일은 이후 '디자인'이라는 개념은 '건축'을 중심으로 체계를 잡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 운동은 이차세계대전 나치의 문화 압박정책에 밀려 월터 그로피우스와 같은 대표적인 인물들이 미국으로 이주를 하게 되고 근대 미국을 중심으로 '모던'이라는 단어로 디자인의 흐름을 타게 된다. 이후 르코르뷔제와같은 모던을 대표하는 디자이너들이 현대의 디자인을 정리한다. 하지만 모던 디자인은 원론을 기본으로 했고 또한 산업의 급성장과 함께 정형화되어버리게 되었다. 이후 대두된 현대미술사조가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이후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경향이 통합되고 현대미술이란 개인의 사유 내에서 대중의 미술로 발전하게 된다.
결국 시대 사회적 배경이란 유럽의 미술사조의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미국으로의 이전과 급속한산업화에 따른 정형화, 또한 그것을 전복시키려는 아방가르드의 영향과 팝아트의 탄생, 매스미디어의 보급 확대와 미술의 사유대상이 개인에서 대중으로 확대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유럽의 현대미술의 시작을 modernism 이라 칭하고 그 시작은 19세기말 인상파의 출현으로 본다. 그 이유는 인상파의 그림이 그동안 중시되었던 그림의 원근감, 3차원적 환영에서 벗어나 그림과 물감 자체의 물성을 중시하는 평면적인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유럽은 인상파를 계기로 더 이상 화면의 3차원적 입체감에 연연하지 않고 자유로운 방식으로 미술을 위한 미술, 예술을 위한 예술의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입체파는 20세기 초 야수파운동과 전후해서 일어난 미술운동이다. 큐비즘 이라고도 하며 회화에서 비롯되어 건축, 공예, 조각 등으로 퍼지면서 국제적인 운동으로 확대 되었다. 인상파에서 시작되어 야수파, 표현파에서 하나의 극에 달한 색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보이는 분파이다. 자연을 재구성할 것을 목표로 한 세잔에서 원류를 찾을 수 있으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원근법의 대가인 우첼로, P.D.프란체스카, 17세기 프랑스의 G-드 라투르 등에서도 입체파적인 추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 나무를 쌓아올린 것 같은 입체표현에 뛰어난 루카 칸비아노, 독일의 뒤러 등도 입체파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의의로는 1. 다양한 시선에서 본 대상의 모습을 한 화면에 동시표현
2. 대상을 시각적으로 분해하여 화면에 재구성(세잔의 영향을 받음)
3. 야수파가 주정적인데 비해 입체파는 주지적 경향을 가진다.
4. 파피에콜레
입체파 운동의 단계
1. 세잔이즘 시대- 초기 큐비즘으로 세잔과 흑인 조각의 영향. 기하학형
으로 단순화. ( 세잔은 형태와 원리에 집중했던 화가입니다.)
2. 분석적 큐비즘 - 원근법 무시, 평면적 표현, 시각의 복수성.
대상의 철저한 해체, 재구성, 제한된 색채.
3. 종합적 큐비즘 - 사실적 요소 부활, 색채 중요시, 색면에 의한 화면구성,
파피에 콜레 시도.




기타 입체파의 여러 분야
• 입체파 운문

아폴리네르(1880~1918) - 방랑시인(입체주의 시의 창시자)
아폴리네르는 시인들도 미술가들과 마찬가지로 입체파의 창작 방법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시대적 감각에 민감했던 아폴리네르는 피카소와 함께 입체파 미학을 세움으로써 시와 미술을 결부시켰던 것이다. 그는 대담하고 야릇한 이미지를 연결하거나 카페나 동장 등에서 우연히 들은 대화를 그대로 시에 옮겨 적는 등 균형잡히지 않고 무질서한 소재들을 아무렇게나 나열하므로써 미술에서의 입체파의 미학을 시에 적용했다.

불행한 애인의노래(1903), 썩어가는 마법사(1909), 이교 교주와 그 일당(1910), 동물담집(1911), 알코올(1913), 도형시집(1918)
(그의 작품은 입체주의 이외의 사상을 포함하는 작품도 다수 있는데 그 중에서 ‘도형시집’이 입체주의에 해당된다.)

• 입체파 조각


앙리 로랑스 앙리 로랑(젊은 여인의 머리)

자끄 립시츠 자끄 립시츠(인물상,1926-30)

조각가로는 자끄 립치츠, 앙리 로랑스등을 들을 수가 있다. 초기에 원시조각의 추상성과 상징성의 영향을 받았던 그들의 생각은 르네상스 전통의 모든 환영적 요소를 제거하여 조각형태 의 근본원리를 탐구하는 것이었는데 공간개념의 발전은 건축적 규모, 조각과환경, 회화성도입, 폐품오브제, 과학사용의 길을 제시 하였다. 입체파 조각의 또 다른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면은 단단하게 꽉 차 있는 부분을 진공으로, 텅 비어 있는 부분을 고체 상태로 뒤바꿔 버리는 기상천외한 발상에 있는데, 이것도 피카소의 구성작품뿐만 아니라 이들 두 사람의 동시대 회화에서 발견되고 있다.




입체파 건축
입체파는 예술적 사조에서뿐 아니라 건축 디자인 분야에서도 확고한 위치를 차지했다. 파벨 야낙은 이러한 추세에 공헌하였으며 소위 건축학적 큐비즘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였다. 그와 몇 몇 동료들은 1911-1914의 기간동안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