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

 1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1
 2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2
 3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3
 4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4
 5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5
 6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6
 7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7
 8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8
 9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9
 10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10
 11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11
 12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12
 13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13
 14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14
 15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배낭여행

2. 여행 동기에 대한 선행 연구

3. 배낭여행의 동기에 대한 선행 연구

Ⅲ. 연구방법

1. 설문지 조사


Ⅳ. 연구결과 및 분석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및 해외여행 경험의 빈도

2. 배낭여행 선택의 주요 동기 분석

3. 배낭여행의 기대치와 성취도

4.추가설문에 대한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89년 국민들의 해외여행이 전면 자유화 된 이후로 해외 여행객들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을 보더라도, 내국인들의 해외여행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도 전년도의 수치를 뛰어넘으리라 예측되고 있다. “현대 사회는 물질적인 풍요와 더불어 국민 소득의 증가, 여가 시간의 증가, 소비 형태의 변화 등으로 대중 관광의 시대에 있으며 시장의 규모도 상당히 커지고 있다.”(정규엽․이창호, 1998) 특히, 대학생들은 방학이라는 엄청난 여행기회를 가지고 있고, 이를 이용한 배낭여행 등을 중심으로 한 해외여행이 필수라 불리어질 정도로 행해지고 있다. 1997년 말 IMF로 인한 경제위기는 대학생 여행객들이 주춤거리게 만들었지만, 그 이후 다시 예전 수준으로 경제가 회복되면서 대학생 해외여행객의 수는 배낭여행을 필두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연령별 내국인 출국현황(2005년~2008년 9월) 관광지식정보시스템, (http://www.tour.go.kr)


특히, 이중에 자유로운 여행형태인 배낭여행은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여러 곳을 둘러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자유여행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관광공사 ‘2007 국민 해외여행 실태조사’에 따르면, 자유여행 비율(53%)이 패키지여행(47%)을 넘어섰다고 한다.
배낭여행은 외국의 생활방식은 물론 우리나라와는 다른 자연경관 등 외국에 대한 호기심, 동경을 충족시킴으로서 여행참가자들의 교양과 견문을 넓히기 위한 여행이다. “배낭여행자들이 갖는 외국의 풍물과 생활방식에 대한 호기심은 타 지역에 대해 인간이 갖는 막연한 선호나 기대, 동경에서 출발하며, 새로운 자극과 경험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오상훈. 1996:95) 하지만, 이들의 국내여행에 대한 기대와 동기는 해외 배낭여행의 그것보다는 많이 뒤처지는 실정이다. 최근 여행수지가 경기침체와 환율급등 등으로 아웃바운드 여행업계가 어려워지고, 인 바운드 업계가 호황을 누림으로써 여행수지 흑자를 누릴 전망을 하고 있으나, 이는 장기적인 개선방안이 될 수 없다. 보다 장기적인 대안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 할 수 있는 여행자의 동기를 분석해야 한다.
그동안 관광행동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단순한 동기와 특성에 대한 결과만을 보여줬을 뿐, 구체적인 목적성을 띤 연구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 특히,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연구와 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국내시장으로의 유치 방안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배낭여행을 중심으로 한 해외여행의 동기에 대해 조사하고, 조사 결과를 통해 대학생들의 배낭여행으로의 동기 유발에 대한 객관적 자료로 삼아, 보다 많은 배낭여행객들을 여행시장으로 이끄는 데에 기여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배낭여행

(1) 배낭여행의 정의

배낭여행은 “유럽을 중심으로 일어난 교육 목적의 교양여행(Grand tour, 17c), 구직 목적의 도보여행(Tramping, 19c) 그리고 도시 생활 탈출의 반더보겔형(Wandervogel, 20c) 등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오상훈, 1996:95). 배낭여행은 외국의 문화와 생활방식은 물론 우리나라와는 다른 자연경관 등 외국에 대한 호기심, 동경을 충족시킴으로서 여행 참가자들의 교양과 견문을 넓히기 위한 여행이라 할 수 있다. 즉, “배낭여행자들이 갖는 외국의 풍물과 생활 방식에 대한 호기심은 타 지역에 대한 인간이 갖는 막연한 선호나 기대, 동경에서 출발하며, 새로운 자극과 경험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오상훈, 1996 : 95)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는 동시에 배낭여행의 여행목적지는 국외에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2) 배낭여행의 상품과 특징
자유(개별) 배낭여행
가장 자유로운 여행의 형태이며 여행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 과정을 혼자서 준비하고 책임지는 여행이다. 진정한 의미의 배낭여행형태라 할 수 있다.
단체 배낭여행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의 특징을 적절히 보완하여 단체로 행동하는 여행으로, 일정과 숙소가 정해져 있고, 국내에서서부터 인솔자(가이드)를 동반하는 여행형태이다.
다국적 배낭여행
외국인과 함께하는 배낭여행으로 주로 외국 여행업체에서 주관하는 배낭여행 프로그램이다. 전 세계의 젊은이들과 함께 여행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세계 각국의 문화를 배울 수 있다.
헬퍼팩 배낭여행
여행의 전반을 현지인이 인솔함으로써 현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을 빠르고, 안전하게 해결할 수 있는 여행이다. 인도에서 처음 시행되었다.
자동차여행
유럽 현지에서 자동차를 빌려서 하는 여행이다. 기차나 버스여행에 비해 이동이 자유롭고 지도를 보고 원하는 장소를 마음대로 다닐 수 있다.
버스 배낭여행
유럽의 BUSABOUT과 미국의 AMERIPASS를 이용하는 여행이다.
호스텔 팩
호텔팩과 같은 형태이나 숙소를 호텔대신 호스텔을 이용하는 여행형태이다.
점프팩
개별 배낭여행보다 저렴하고 안전한 여행이다. 호텔팩과 비슷한 개념으로 여행일정의 처음, 중간, 마지막에만 숙소를 정하고 그 이후는 개인의 일정에 따라서 조정 가능한 여행이다.
호텔팩(에어텔)배낭여행
비행기와 호텔을 예약하고 가는 여행이다. 호텔을 여행사를 통해 단체요금으로 예약한 후 떠나는 여행으로 현지에서 호텔 숙박을 제외한 모든 것은 자유 배낭여행의 형태를 취한다.
맞춤 배낭여행
여행사가 배낭여행자의 특성에 맞추어 여행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맞춰주는 여행형태이다.

참고문헌

반정화․이정규(2002). 대학생 배낭여행객의 여행행태 분석. 『호텔관광연구 제4권 제3호(통 권10호)』, 249-271
박의서(2002). 배낭여행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서울․경기 지역 소재 대학생을 중심으로-. 『관광경영학연구 제6권 제3호(통권 제16호)』, 109-127
황경성(2001). 대학생의 인터넷 관광정보 탐색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1호』, 244-259
정규엽․이창호(1998). 한국인 해외여행자의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안대희․김용순(2000). 추구편익에 따른 해외 배낭여행객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대한 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제15권 제1호』, 271-287
오상훈. 준비단계에서 본 국제배낭여행객의 행태적 특성연구. 『관광․레저 연구(제8권 제2 호)
이태희(1998). 잠재 배낭여행 시장의 심리 분석적 시장 세분화 연구. 『한국레저관광협회 관광학연구21』, 44~45
원서영(2004). 잠재배낭여행객의 여행동기와 지각된 위험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Edward J. Mayo, 손대현 옮김(2001), 『레저관광심리학』, 백산출판사.

관광지식 정보시스템 http://www.tour.go.kr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