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

 1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1
 2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2
 3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3
 4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4
 5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5
 6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6
 7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7
 8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8
 9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9
 10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10
 11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11
 12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12
 13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13
 14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14
 15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15
 16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무윤리] 재무의 윤리-이론과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재무의 윤리

II. 재무의 윤리의 영역

1. 기업의 자금조달과 윤리문제
1) 기업공개
2) 기업내용공시
3) 내부자거래

2. 기업소유구조와 윤리문제
1) 기업소유구조
2) 지배주주의 사적소비문제
3) 이전거래, 상호출자, 상호지급보증 문제
4) 경영권의 과대보호문제
5) 사외이사 및 사외감사의 필요성
6) OECD의 기업지배원칙

Ⅲ. 참고 문헌

Ⅳ. 질의응답 및 토론
본문내용
I. 재무윤리란 ?
재무란 돈이나 재산에 관한 모든 일을 말 하는 것으로써 재무관리의 목표는 주주에 대한 부의 극대화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윤리 경영이란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과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체계적으로 구분 판단하는 기준의 체계 또는 이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분야를 말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관찰이 가능하고 실증적 증거에 의해 증명될 수 있는 사실을 다루는 실증과학으로서의 재무관리의 이론이 도덕적 가치에 관해서는 아무런 가정을 두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재무의 행위가 윤리적 문제와 어울리지 않을 경우의 자본시장에 가져오는 파장, 금융스캔들, 회계 부정 등의 사건 등을 겪으면서 비윤리적 재무행위의 결과가 사회에 가져오는 악영향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기업윤리의 한 부분인 재무윤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이익의 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재무가 다른 사람의 재산을 다루는 일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어느 분야보다 모럴해저드나 비윤리적행위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으며, 높은 윤리의식을 요구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이로 인하여 우리는 금융시장에서 다양하게 제기되는 이해상충문제들과 그의 윤리적 해결 방법, 여러 사례들을 분석함을 통해 재무 윤리에 접근해보고자 한다.



II. 재무윤리의 영역
재무윤리의 영역은 크게 기업의 자금조달에 관련된 윤리문제와 기업의 소유구조에 관련된 윤리문제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기업의 자금조달에 관련된 윤리문제를 통하여 각 분야의 이론과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1. 기업의 자금조달에 관련된 윤리문제
기업의 자금조달에 관련된 윤리문제에는 증권시장과 관련된 문제들이 많다. 자유시장 경쟁체제하에서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금조달수단 중 하나인 주식 발행에서, 관련된 각종 윤리문제들이 있으며, 이것이 장·단기적으로 회사에 끼치는 영향이 윤리의 문제와 연관되어있다. 이 문제에 관하여 기업공개, 기업내용공시, 내부자거래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기업공개
① 2006년 롯데쇼핑이나 미래에셋과 같은 거대 기업들이 상장되었고 이 기업들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그럼 기업 상장, 기업공개란 무엇일까? 기업공개란 증권거래법에 의하여 주식회사가 발행한 주식을 일반투자자에게 균일한 조건으로 공모하거나, 이미 발행되어 대주주가 소유하고 있는 주식의 일부를 매출하여 다수의 주주에게 주식을 분산하는 것을 말한다. 이의 장점은 주식의 대중 분산으로 국민자본에 의한 기업의 자본축적을 가속화시켜 경제성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게 유량증권을 대량 공급하여 자본시장을 확대 육성함으로써 기업의 자본조달의 원활을 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재무의 구조를 개선하고, 자본과 경영을 분리시켜 경영합리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공개방식에는 기존에 있는 주식을 다른 사람에게 팔 경우인 ‘구주 매출방식’ 그리고 새로운 주식을 찍어서 파는 ‘신주발행방식’ 이 있으며 이는 공모주 청약으로 알려져 있다.


* 한국 대기업의 기업공개 현황 2006. 4.1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공개비율 발표자료

2006년 공정거래 위원회가 자산규모 2조원 이상의 상호출자제한기업 41곳을 대상으로 한 기업공개비율을 발표하였다. 전체평균은 55.17%의 기업공개비율이 나타났다. 이중에서 자산규모가 6조원 이상의 14개 출자총액제한 대상 기업의 평균 기업공개비율도 54.98%로 비슷했다.
상대적으로 기업공개비율이 낮은 대표적 그룹은 삼성(44.11%) 롯데 (32.92%) 한화(22.31%)로 저조하게 나타났다. 특히 삼성의 경우에는 44.11%로 비상장기업들의 자본금 합계가 상장기업 자본금 합계를 넘는 등 기업공개 비율이 극히 저조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CJ그룹 역시 계열사 56곳 중 상장기업이 7곳에 머무르는 등 자본금 기준 기업공개비율은 25.53%로 상대적으로 저조하였다. 그 밖의 기업에는 현대자동차그룹(69.96%), SK그룹(53.08%)로 나타났다. 그에 반해 한진. 현대. 두산 등은 90% 넘게 공개 투명성 높게 나타났다. 한진과 계열 분리한 한진중공업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