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의 이해] 소비자 욕구에 따른 생산 제품의 변화 분석

 1  [생활과학의 이해] 소비자 욕구에 따른 생산 제품의 변화 분석-1
 2  [생활과학의 이해] 소비자 욕구에 따른 생산 제품의 변화 분석-2
 3  [생활과학의 이해] 소비자 욕구에 따른 생산 제품의 변화 분석-3
 4  [생활과학의 이해] 소비자 욕구에 따른 생산 제품의 변화 분석-4
 5  [생활과학의 이해] 소비자 욕구에 따른 생산 제품의 변화 분석-5
 6  [생활과학의 이해] 소비자 욕구에 따른 생산 제품의 변화 분석-6
 7  [생활과학의 이해] 소비자 욕구에 따른 생산 제품의 변화 분석-7
 8  [생활과학의 이해] 소비자 욕구에 따른 생산 제품의 변화 분석-8
 9  [생활과학의 이해] 소비자 욕구에 따른 생산 제품의 변화 분석-9
 10  [생활과학의 이해] 소비자 욕구에 따른 생산 제품의 변화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활과학의 이해] 소비자 욕구에 따른 생산 제품의 변화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
  1.1.1. 소비자의 개념의 변화
  1.1.2. 시장 환경의 변화
 1.2. 연구주제
1.3. 연구의 의의 및 방법
  1.3.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3.2. 연구방법
2.본론
2.1. 의식주 별 현황과 사례 분석
2.1.1.의생활
2.1.2.식생활 2.1.3.주생활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1.1.연구배경
1.1.1 과거와 현재 소비자의 개념 변화
작년 최고의 히트 휴대폰인 초콜릿 폰의 디자인이나 팹시콜라의 이름을 소비자가 만들었다는 기사를 접해보면 이제 소비자의 개념이 바뀌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기존의 소비자의 정의는 소비 생활을 위해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거나 사용하는 사람
즉, 각자의 취향이나 성별, 연령 등과 관계없이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 중 자신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것을 소비하는 역할만을 담당했다. 그러나 지금의 소비자들은 전문가에 뒤지지 않는 지식과 경험으로 소비뿐만이 아니라 생산과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고, 기업의 제품 기획 단계부터 다양한 소비자 욕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새로운 생산품을 생산해내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즉 이러한 소비자를 엘빈 토플러는 제 3의 물결에서 단지 제품의 소비뿐만이 아니라 제품의 개발, 유통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인 소비자를 ‘프로슈머’라는 새로운 용어로 정의하였다. 이철선, ,,한국방송광고공사,2007,5
이러한 프로슈머들은 우리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있다. 자신만의 노하우나 제품경험을 가지고 상품을 만드는 사람에게 제시하거나 주변 친구들에게 알려주는 사람도 프로슈머라고 할 수 있다. 즉, 예전부터 프로슈머가 존재하였으나 이 개념이 적극적으로 부상한 것은 web 2.0 시대가 도래 하면서 라고 말할 수있다. 즉, 인터넷을 통해서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할 수 있는 공간을 형성하면서 세상에 부각된 것이다.
게다가 최근에는 프로슈머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넓어지고 다양해지면서, 프로슈머의 역할도 다양해지고 진화하는 양상을 보인다. 특히, 웹 2.0 시대가 도래하면서 소비자들이 창작 욕구가 커지면서 등장한 UCC(User Created Contents)의 출연으로 프로슈머의 힘이 더 커지고 있다. 여기서 UCC란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말하며, 동영상, 글, 그림 등 다양한 매체로 제작될 수 있으나 최근에 동영상이 확산되어 UCC라는 개념이 부각됐으므로 여기서는 동영상으로 한정짓도록 하겠다. 즉, 이러한 것들을 제작하고 올릴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면서 제품에 대한 사용 후기등을 동영상으로 제작하고, 이것들이 인터넷이라는 환경을 통해 급속히 전파됨으로서 프로슈머의 영향력이 커졌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슈머의 확산으로 인해 전의 기업들이 자신들만의 지식과 정보력으로 자신들에게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제품만을 생산해왔다면,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잠재된 욕구를 반영하고 충족시켜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도 소비자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찾기 위해 기업 자체 내에서 프로슈머의 활동을 추진하고 있기도하며, 특히 마니아 경향의 프로슈머들을 발굴하기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예전에는 없었던 대학생 모니터 요원 등을 억대의 돈을 들여가면서 선발하고 있는 것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생산과 소비에 관여하는 프로슈머들의 활동들은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 여기서는 지금까지 이러한 소비자들의 어떠한 욕구가 생산제품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 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1.2.시장 환경의 변화
소비자의 욕구가 생산제품에 적극 영향을 미치게 된 데 에는 시장 환경의 변화도 중요한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먼저 과거에는 대량생산, 소품종 다량생산이 이루어졌다면 현재는 소량생산, 다품종 소량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람들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기업도 이런 개개인의 욕구를 반영할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생산기술과 다양한 정보매체의 등장으로 소비자는 자신만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었다. 대중을 대상으로 하던 대량생산 제품은 타겟 중심에서 개인중심으로 이동해가고있으며, 개인을 위한디자인 및 서비스의 욕구를 정확히 발견하고 상품에 적용하는 것이 필수가 된 것이다. 생산하는 소비자, 프로슈머, http://blog.naver.com/dollydarling/80038077964


즉 이러한 시장환경의 변화에서 기업들은 소비자의 각각의 욕구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고 이것을 생산제품에 반영하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과 휴대폰 등의 미디어의 발달을 꼽을 수 있다. 이것은 전국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까지 연결되어 한정된 공간의 개념을 없애고 활발한 커뮤니케이션과 투명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것은 소비자들의 의견과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 확장되고 있고, 인터넷 등 미디어 공간에서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하게 됐음을 의미한다.


1.2 제품 생산에 소비자 욕구가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는 소비주체로서의 소비자와 그를 둘러싼 시장 환경으로 구성된다. 앞에서 살펴봤듯이 소비자의 개념 및 역할과 시장 환경이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소비문화 역시 '기호적 소비', '상징소비', '지성소비' 등 다양한 면에서 새로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문화의 여러 가지 변화모습 중에서도 소비자의 욕구가 제품 생산과정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 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기존의 소비문화는 '획일성'과 '대중소비문화'로 특징지어질 수 있었는데, 현대에 이르러서 소비자는 이러한 획일성에서 탈피하고 소비자의 개성을 중심으로 점차 세분화 되었다. 김영신 외, 『소비자와 시장환경』, 시그마프레스, 2007, p. 18.
따라서 이전처럼 생산자 중심의 소품종대량생산 체제는 세분화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게 되었고, 소비자 중심으로 소비문화가 변하게 되었다. 소비자의 욕구가 제품 생산과정에 반영 되는데 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생산자가 소비자들의 욕구를 미리 파악하여 제품 생산에 반영하는 간접적인 유형과, 소비자가 직접 생산과정에 개입하는 직접적인 유형이 있다.
전자의 경우, 이전에는 찾아 볼 수 없었던 완전히 새로운 현상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전시기에는 제품의 생산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수들 중 소비자의 욕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았고, 소비자 욕구 분석 과정에서도 소비자들의 유형이 세분화 되지 못했고 다양한 소비자들의 기호가 반영되는 대신 주류 문화만이 반영되었다. 그러다 소비자 중심으로 소비문화가 변화하면서 제품 생산 기획에서 무엇보다도 다양한 소비자들의 기호가 크게 영향을 끼치지 시작했고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도 소비자의 욕구가 중요개념이 되었고 소비자들이 고객 모니터링이나 상품 홍보 이벤트 등, 직접 마케팅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도 증가하였다.
이와 달리, 소비자가 직접 생산과정에 개입하는 현상은 새로운 소비문화인데 이는 프로슈머라는 새로운 개념을 낳았다. 프로슈머란 producer(생산자), 혹은 professional(전문가)에 consumer(소비자)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신조어로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결합된 경우는 소비자이지만 제품 생산에 기여한다는 의미이며, 전문가와 소비자가 결합된 경우는
참고문헌
․ 이철선, ,,한국방송광고공사,2007,5
․ 생산하는 소비자, 프로슈머, http://blog.naver.com/dollydarling/80038077964
․ 김영신 외, 『소비자와 시장환경』, 시그마프레스, 2007
․ 서정희, 『소비트렌드 예측의 이론과 방법』, 내하출판사, 2005
․ http://slothman.com
․ SERI 경영전략실 이정호 연구원
․ http://www.atorganic.co.kr
․ 한국일보, [2008 상반기 베스트 신상품] 헨켈홈케어코리아 '홈키파 홈매트 아로마향'
․ 삼성경제연구소
․ '캐포츠룩'을 아세요?|작성자 실버
․ BUYKING,삼성경제연구소
․ 리테일 매거진 "먹을거리 불신시대, 신뢰 받는 기업만이 살아 남는다."
․ 현대경제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