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

 1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1
 2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2
 3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3
 4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4
 5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5
 6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6
 7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7
 8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8
 9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9
 10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10
 11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11
 12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12
 13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13
 14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14
 15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15
 16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대중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독일의 스포츠
2. 독일의 축제
3. 독일의 대중음악
본문내용
І. 독일의 스포츠

1. 독일의 스포츠 클럽과 생활체육

1) 개요

1816년 국민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결성된 함부르크의 체조클럽을 시작으로 185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가진 스포츠클럽은, 독일체육회가 창립되면서 전국적인 조직망을 갖고 전 국민의 스포츠 생활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독일 체육의 저변이 되고 있다. 주 스포츠협회, 주 학교체육 담당부서, 각 시 스포츠사무국의 행정적∙재정적 지원과 함께 역할이 확대되고 있는데, 전체국민의 3분의 1이상이 스포츠클럽 회원으로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다. 독일의 생활체육은 조직의 핵심인 스포츠클럽을 중심으로 전개됨과 동시에, 스포츠관련 공공기관과 민간단체들이 스포츠클럽을 매개로 하여 긴밀한 협조체제를 갖추고, 상호 협력하여 전 독일 국민들의 스포츠활동을 통한 건강유지 및 증진과 바람직한 지역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2) 프리드리히 루드비히 얀의 체조운동

독일의 생활체육은 프리드리히 루드비히 얀(1778~1785)이 제창한 "체조운동"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가 제창한 "체조운동"은 기계체조에만 국한되지 않고 달리기, 뛰기, 던지기, 올라타기, 수영, 격투기, 게임 그리고 트레킹까지도 포함하는 다양한 체조를 발전시켰으며, 이는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국민운동으로 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결성된 최초의 스포츠클럽은 1816년 함부르크 체조클럽으로, 이는 독일체조가 탄생하는 시기로 의미가 있다. 1818년 독일에는약 150개의 체조클럽이 있었고, 회원 수는 약 12,000명에 이르렀다.
오랜 역사를 지닌 독일의 생활체육은 국민체육진흥 장기계획인 황금계획(Golden Plan)이 1960년에 추진되면서 체계적으로 전개 및 확대되기 시작하였다고 볼수 있다. 이 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된 근본 동기는 당시의 심각한 사회 상황을 들 수 있는데, 당시 독일 산업사회가 안고 있었던 건강의 위기와 인간성 상실을 회복하는 길은 생활체육 운동을 범국가적으로 추진하는 것뿐이라고 판단한 결과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생활체육 운동이 뿌리를 내리고 더욱 적극성을 띠고 실질적인 범국민 운동으로 국민들에게 보급된 것은 1972년 뮌헨 올림픽 이후라고 할 수 있으며 1976년에 제기된 여가정책의 구상을 통하여 더욱 구체화되었다.

3) 독일 스포츠클럽의 역할 및 현황

독일의 생활체육의 저변확대를 위한 원동력은 무엇일까? 라고 질문한다면 틀림없이 스포츠클럽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체계적인 조직과 합리적인 운영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생활체육의 질적∙양적인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스포츠클럽은 독일 사회의 역사적인변화 속에서 끊임없이 존재의 의미를 확인해 왔으며, 지역사회에 있어서 어떤 조직이나 단체보다도 역할을 확대해왔다.
"3명만 모이면 클럽을 만든다"라고 말할 정도로 독일은 스포츠클럽 활동이 활발하여, 실제 국민의 10명 중 3명 정도가 스포츠클럽의 회원으로 스포츠를 즐기고 있다. 방대한 스포츠인구를 유지해주고 있는 것이 스포츠 클럽이고, 스포츠활동의 대부분이 스포츠클럽을 통해 이루어진다.
독일의 스포츠클럽은 1960년을 기점으로 하여 매년 조금씩 증가하였는데, 특히 여성과 노인 층 남성들의 참여가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1970년대 이후에도 독일 스포츠클럽은 꾸준히 발전하여, 90년도에 와서는 클럽수가 7만 5천 개에 달하고 클럽 회원수도 2천만 명을 넘어섰으며, 전체인구의 약 30%가 스포츠클럽의 회원으로 참여하였다. 독일체육회의 보고에 의하며, 1998년 독일 총 인구 8천 2백만 명 중 클럽회원 수는 약 2천 6백만 명에 이르며, 이중 18세 이하의 청소년 회원수는 7백 7십만 명이고, 60세 이상의 회원 수도 2백만명이 넘었는데 이는 전체 인구의 32%에 해당하는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스포츠클럽 중의 약 50%가 한 개의 스포츠종목만을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회원 상호간의 친선을 도모하기 위하여 가족등산대회, 걷기의 날, 회원축제, 친선 경기대회 등 다양한 친교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계획하여 실시하고 있다. 회원친선 경기대회는 연령 및 성별로 나누어 실시하는데 어린이와 청소년 회원들의 경우 시 지역, 연방 주별 경기대회로까지 발전하여 스포츠클럽을 통한 우수선수 발굴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다.
이처럼, 독일에서는 스포츠클럽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모든 국민에게 개인적으로 신체활동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외에 스포츠클럽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상업스포츠시설을 이용한 스포츠활동의 증가로 인해 발생될 문제에 대처하기 위하여 모든 회원들의개인적인 요구를 최대한 고려, 안정된 재정적 뒷받침(스폰서의 고정화), 교육을 받은 지도자와 행정요원의 질적∙양적인 증대, 명예회원에 대한 조직적인 운영 등과 같은 사항을 중점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참고문헌
독일이야기 - 전영애, 거름출판사(2000년)
옥토버페스트 공식사이트- http://www.oktoberfest.de
축제, 세상의 빛을 담다 - 김규원, 시공사(2006년)
독일이야기, 전영애, 거름출판사
독일문화의 이해, 이관우, 학문출판주식회사
독일문화의 이해, 이유선, 한국문화사
대중 음악 사전, 로이 셔커/장호연 역, 한나래출판사
세계를 흔든 대중음악의 명반(음반으로 본 서구 대중음악의 역사), 임진모, 어진소리
록 그 폭발하는 젊음의 미학, 임진모, 창공사
젊음의 코드, 록, 임진모, 북하우스
얼트 문화와 록 음악, 신현준, 한나래출판사
재즈북(래그타임부터 퓨전 이후까지), 요아힘 E 베렌트/한종현 역, 이룸출판사
미국문화의 상륙과 한국 스탠더드 팝의 형성, 최지호,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논문(국회도서관)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http://www.ifpi.org/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http://www.oecd.org/
국가통계포털(KOSIS), http://www.kosis.kr/
독일음악산업협회, http://www.musikindustrie.de
http://www.musicline.de/ (독일의 음반차트 사이트)
http://www.musicload.de/ (독일의 음반차트 사이트)
구글 유튜브 동영상, http://kr.youtube.com/ (http://www.google.co.kr/ )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wikipedia.or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