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

 1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1
 2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2
 3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3
 4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4
 5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5
 6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6
 7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7
 8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8
 9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9
 10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10
 11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11
 12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12
 13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13
 14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14
 15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15
 16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16
 17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17
 18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18
 19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19
 20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들어가는 말
(2) 선정동기
(3)철도관광에 대한 개념
1) 철도란 무엇인가?
2) 철도여행의 시작
3) 철도여행의 형태
4) 철도 마케팅의 필요성

2. 본론
(1) 정동진 해돋이 관광열차
1) 개발배경
2) 마케팅 조사- 시장기회분석
3) 상품기획- 상품화
4) 유통
5) 촉진- 홍보전략
6) 성과분석 및 피드백(feed-back)
7) SWOT 분석
8) 시사점 및 전략적 제언
(2) 일본의 관광열차
1) 의의
2) JR패스
3) JR큐슈(큐슈여객철도)
4) 유후인을 달리는 큐수 횡단 철도
5) SWOT 분석

3. 결론
(1) 국내 관광열차의 현황과 문제점
1) 관광열차의 현황
2) 국내관광 열차의 문제점
(2) 철도관광의 활성화 방안
1) 고객위주의 제도 개선
2) 철도서비스 개선

3) 철도마케팅 상품의 개발
4)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들어가는 말
오늘날 기업은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needs)에 따라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판매해야 하는 소비자 중심의 시장 환경 속에서 경영활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환경의 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타 기업과의 경쟁에 있어서 비교 우위를 지닌 신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품중심의 판매 지향적 경영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제품 개발에 적극 수용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는 소비자 중심의 마케 팅 지향적 경영이 필요하게 되었다.
한편, 인류는 산업혁명 이후 과학과 기술을 발달시켜 고도의 산업사회를 이룩하였으며, 그 결과 노동력을 기계화함으로써 대량생산은 물론 힘든 육체적 노동에서 벗어나 물질적 풍요 와 더불어 여가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인간은 확대된 여가 시간을 삶의 질을 추구하는데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소비생활에 있어서도 이제는 물질적인 면보다는 마음 의 풍요를 중요시하는 등 가치관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여가시간의 활용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대체로 현대인은 여가활동으로 관광여행을 선호하 고 있으며, 국제화․정보화 사회의 진전으로 관광은 현대인의 여가활동 중 가장 보편적인 것 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와 같이 관광이 보편적인 여가생활로 자리 잡아감에 따라 기업은 관광 상품이라는 무형 의 서비스를 생산․판매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오늘날에 있어 관광시 장은 사업전망이 밝은 산업부문으로 그 매력을 더해가고 있다.
그렇지만 기업이 생산하는 관광서비스를 소비자인 관광객이 무조건 수용하지는 않는다. 오 늘날의 소비자는 삶의 질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데 익숙해져 있고, 특히 여가 활동으로서 관광은 마음의 풍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소비활동인 만큼 관광서비스는 무엇보 다 소비자인 관광객의 욕구를 적극 반영하여 개발된 상품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 광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은 경영활동을 함에 있어서 다른 산업부문 보다 더 고객 지향 적인 활동을 펼쳐야 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우리나라 철도교통은 자동차 및 항공기의 비약적 발달로 인해 그 기능과 역할이 많이 줄어든 상황이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위한 교통수단으로 애용한다 는 점과 프랑스의 TGV, 독일의 ICE, 일본의 신간센 등 고속철도의 개발은 철도관광의 전망 을 밝게 해 주고 있으며, 국내에서 고속철도를 도입하여 건설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철 도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철도교통 진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선정동기
"철도 여행” 이라고 말하면 “와~ 낭만 있다. 푸근하다. 혹은, 아름답다.”라는 이미 지들이 순간적으로 우리들의 머릿속을 스쳐 지나간다. 기차의 기적소리는 우리에게 낯 선 미지의 세계에 대한 아련한 동경을 불러일으키고, 또 철도여행은 우리를 바쁘고 반 복적인 일상의 삶으로부터 잠시 벗어나게 해주는 낭만적이고 여유를 찾는 여행의 대명 사로 우리의 마음속에 항상 각인 돼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들녘을 가르는 기차 의 긴 경적 소리는 언제 들어도 가슴 뭉클한 그리움과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충동을 불 러 일으킨다.
기차여행이 지니는 매력에는 비단 그 자체만으로 맛볼 수 있는 낭만이나 빼어난 대자연 의 장관을 감상하는 것 그 이상 의로 그 속에는 다양한 삶의 애환이 서려 있고 역사가 함께 살아 움직이고 있다.
이렇게 우리 마음속에 좋은 추억, 낭만, 여유로 기억되고 충동을 불러일으키는 철도여행 을 관광자원으로써는 어떤지 접근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 우리 기술의 한국형 고속철이 시속 353km 시험 주행에 성공했다는 뉴스를 접했 다. 운행 최고 시속이 300km인 KTX의 속도를 능가하는 ‘고속’철이 머지않아 등장할 것 이다. 철도 여행이 ‘사이 공간’을 앗아갔다는 것에 동의하더라도 더욱 빠르고 편리해진 철도 여행은 빼앗아간 것 이상의 것을 여행자들에게 안겨주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여행에 서는 물리적인 공간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시간 동안의 ‘기분’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여행이라는 것이 무엇을 ‘하기 위함’보다는 무엇을 ‘느끼기 위한’ 것에 더 가치를 두게 되면 철도 여행 또한 속도만이 아니라 쾌적함에 더욱 초점이 맞추어 질 것이고 철 도여행 그 자체가 여행의 또 다른 새로운 일부가 될 것이다.
그래서 변화하는 철도여행에 대해 생각해 보고 철도여행을 새롭게 재해석 해보아야 한 다. 그리고 갈수록 발달하는 철도의 기술에 비해 여행분야에서의 이용과 발달은 아직 낮은 수준인 우리의 철도여행에 대해 생각해보고 해외의 발전된 철도여행을 통해 우리 의 발전 방향과 개선책을 생각해보아야겠다.
또 어릴 적이나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타보았을 철도라는 늘 가까운 곳에 있는 것 같 지만 사실을 잘 모르는 철도에 대한 생각을 알리고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 았으면 한다.

참고문헌
김창수(1998), 관광교통론, 대왕사
손길신(1998), 마케팅과 철도영업, 한국철도 5월호
장원택(1998), 고객중심의 철도경영, 한국철도
철도청(1999), 철도청의 고객의 중심경영, 고객중심경영 기획단
한국능률협회 컨설팅(1999), 고객중심의 철도경영, ‘99년 고객만족경영혁신대회 수상사 례집
최연혜(1998), 한국철도의 마케팅 컨셉트, 한국철도대학 논문집
전국철도 관련 서비스 홈페이지 http://www.kn.tv/7788/railnewscontent.asp?no=279
철도 고객서비스 헌장 홈페이지 http://gayast.com.ne.kr/service/serv_1.htm
철도 신지식 사례 홈페이지http://www.seoulsig.go.kr/main/tec/tec.htm
(세계철도여행) 기차타고 지구 한 바퀴 / 사쿠라이 칸 글. 사진 ; 박은정 옮김.
http://www.korail.com/2007/tr/tr11000/w_tr11100.jsp
http://blog.naver.com/richworks/120012456131
http://web.kyungil.ac.kr/~eomtaiji/yoohoo.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