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1
 2  [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2
 3  [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3
 4  [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4
 5  [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5
 6  [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6
 7  [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7
 8  [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8
 9  [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9
 10  [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10
 11  [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동기

  2) 선정성의 의미 : 어떤 감정이나 감정을 북돋워 일으키는 성질

  3) 선정적 방송의 이유

 
Ⅱ. 본론

  1) 매체 선정성의 예

     가) 광고 : '무선 인터넷 광고' 등에 나타나는 섹스어필 광고
     나) 만화 : '상남 2인조' 등 폭력적인 장면
     다) 영화 : '비열한 거리' 등 갈수록 폭력적인 영화 증가
 
 2) 매체 선정성의 문제점

     가) 모방성과 공격적 심리, 청소년들의 잘못된 가치관 성립

 
Ⅲ. 결론

   1) 제도적 차원 : 심의 명확하게 규정, 구체적 탐구와 대책마련

  2) 의식적 차원 : 비판적 안목 기르기, 수용자로써 날카로운 비판과 실천적 행동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의 동기

저희 4조는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우리 사 회에 영향을 주는 매스컴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미디어와 현재의 우리 생활이 많이 밀 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많은 주제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 한 조원의 의견이었던 이것이 영화, 만 화, 광고 등에서 나타나는 선정성이 우리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생각해 볼 것이 많기도 하고 재미있을 것 같기에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대중매체의 선정성을 생각해보면 크게 폭력성(언어의 폭력성도 포함), 음란성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최근 우리가 TV를 시청하거나 영화를 보면 칼로 흉측하면서 잔인하게 살인하는 장면, 욕설을 하면서 싸우 는 장면 등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런 장면들은 어른들이 봤을 때도 어떻게 이렇게 까지 만들어서 방영해 야 하는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만들어 눈살을 찌푸리고 있고, 또한 19세라고 해서 제한을 하여 두기는 하지만 매스컴을 통해서 제한된 나이보다 어린 사람들도 쉽사리 접할 수 있어서, 어릴 적부터 폭력적 장 면 등을 보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닮아가고 행동하는 등 악순환의 연속이 계속 되어가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보기에 민망할 정도로 야한 의상을 입고 나오는 장면과 눈살을 찌푸릴 수 있는 행동, 춤을 추는 장 면 등도 대중매체의 선정성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밤만 되면 OCN 등과 같은 채널에서 보여주는 방송에서 보기에 민망할 정도 수준의 장면들이 쉽사리 나오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이렇게까지 방송에서 보여줘야 하는가라고 생각할 정도로 지나치다고 느낍니다.
이처럼 대중매체에는 선정적인 장면이나 모습들이 너무나도 많아서 우리사회에 사는 사람들에게 많은 행 동의 변화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좀더 세부적으로 파트별로 나누어서 알아보고 배워서 여러 사 람들에게 다양한 예시와 설명을 통해 알려주고자 이렇게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2) 선정성의 의미

a. 선정성의 국어 사전적 개념
선정(煽情)이라는 말은 정욕(情慾)을 북돋으며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다분히 성적인 개념을 포괄하는 것 이다. 그러면 정욕은 무엇인가? 정욕이란 색정(色情)의 욕심을 말하는 것으로 이것도 마찬가지로 성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선정적(煽情的)’이라는 말은 정욕을 자극하여 일으키는 그것이다.


b. 선정성의 영어 사전적 개념
선정성이라는 말과 가장 비슷한 영어 단어를 찾아보면 ‘sensation’을 들 수 있다. ‘sensation'이라는 말 은 ’sense'라는 단어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이는데 ‘sense'라는 단어는 막연한 느낌(feeling)이 의식으로 서 파악된 것으로서 예를 들면 ’a sense of insecurity'라는 것은 불안전감으로 불안한 느낌과 동시에 안 전치 않다는 의식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sensation’이라는 말은 이보다 더 발전하여 감각에 작 용하여 feeling이나 sense를 일으키는 외부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것이다. 직접적인 예로 이러한 것을 들 수 있다. 'the sweet sensation of returning health'라 함은 건강이 회복되고 있다는 육체가 주는 감미로 운 감각을 말한다. 즉, 주목할 것은 ‘외부적 영향력’이다.








3) 선정적 방송의 이유

선정적인 방송경향은 상업주의의 극대화와 무차별 취재경쟁이 맞물려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피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또한 대중매체의 선정성은 그 정도가 심할수록 사건의 핵심에서 벗어나 흥미 위 주의 자극적인 내용만을 과장해서 제시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선정주의는 매체 본래의 기능이나 임 무를 부인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경쟁은 방송의 질을 높이기도 하고 낮추기도 한다. 정보가치가 높고 사회적으로 유용한 정보 발굴에 경쟁의 초점이 맞춰진다면 독자나 수용자를 위해 바람직한 일임에 틀림 없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시간, 인력, 비용의 3가지 요소가 배합되어야 한다. 그러나 한국 대중매체의 현실은 어느 것 하나 갖추고 있지 않다.
이러한 선정적인 매체의 문제점을 지적하기 위하여 먼저 선정적인 방송을 가능하게 한 언론을 둘러 싼 환경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은 선정적인 방송으로 의제가 설정될 수 있었던 과정에 대한 설명 을 통해 선정적 방송의 책임 소재와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선정성은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대중매체의 본질적인
참고문헌
1) SBS -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中
2) 국민일보 2001. 10. 13 - 영화 ‘친구’ 모방범죄 왕따 고교생이 친구살해
3) court, 1984
4) 펜트하우스, 1984. 12
5) 중앙일보 1990. 11. 19 - 서울 YMCA 서울 시내 중고교 설문조사 결과
6) 미디어와 정보사회. 오택섭 외 2명.
7) 영화 “누가 그녀와 잤을까?” 등 6편
8) 만화 “상남 2인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