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1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1
 2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2
 3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3
 4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4
 5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5
 6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6
 7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7
 8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8
 9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9
 10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10
 11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11
 12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12
 13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13
 14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14
 15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15
 16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16
 17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17
 18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18
 19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연구목적

Ⅱ.지역축제란 무엇인가?
1.지역축제의 개념
2.지역축제의 효과
3.축제의 분류

Ⅲ.해외사례연구
1.성공한 해외 지역축제사례를 돌아보는 이유
2.에딘버러 페스티벌
3.에딘버러 인터내셔널 페스티벌
4.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5.밀리터리 타투(군악대) 페스티벌
6.에딘버러 페스티벌에서 배울 점

Ⅳ.국내사례연구
1.사례선정이유
2.함평나비축제
3.연천 전곡리 구석기 축제
4.춘천 마임축제

Ⅴ.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1.지역축제의 문제점
2.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Ⅵ.결론
본문내용
Ⅰ.연구목적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지방화 및 세계화의 시대로 행정환경이 변화하면서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중앙정부의 의존에서 벗어나 지역개발의 전략으로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개발전략으로 축제를 선호하는 이유는 재정의 한계 때문에 대규모 관광대상을 개발하는 것보다 비용절감의 효과가 있고, 축제에서 발생하는 이익의 대부분이 지역주민에게 환원되며, 외래 방문객들의 관광성향 변화에 대처가 용이하고, 어느 지역이든지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크고 작은 축제 소재의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축제의 난립과 특성화되지 못한 콘텐츠 등으로 인해서 수익을 거두고 있는 축제 또한 찾아보기 힘든 것 또한 사실이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한 최우수, 우수축제들을 사례분석하여 장점을 찾아냄으로써 실적과 인지도가 미진한 축제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하는데 도움을 주고 비교적 우수한 축제들의 문제점을 검출하여 국내축제가 세계적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Ⅱ.지역축제란 무엇인가?

1.지역축제의 개념
축제의 어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영어의 페스티발은 라틴어의 Festum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 뜻은 대중적인 기쁨(Joy), 환락(Merriment), 떠들기(Revely)를 의미한다. 또 다른 어원으로 Feria가 있는데 이는 신들을 위한 일로부터의 단절(Abstinence)을 뜻한다. 어원상으로 축제는 일에서부터 해방되어 자유롭게 떠들고 즐긴다는 놀이적인 성격이 강하다. 축제에 해당하는 Festival과 유사한 Feast는 우리말의 잔치에 가까운 뜻이고 또 Festing은 원래 단식의 뜻이나 잔치행사의 준비과정으로서 정화(Purification)의 성격을 갖는다. 개념상으로는 페스티발이 축제에 가까운 개념이다.
원래 축제란 단어는 사람이 말로 신에게 기원하는 것을 형상화한 글자인 祝과 제물을 손으로 제상에 놓는 모습을 형상화한 祭는 조상이나 신에게 음식 등을 공양하여 제사를 지내는 것으로 이 두 가지를 합하여 축제라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축제는 축과 제의 두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으나 사회의 변동에 따라 현대사회에서는 제의 개념보다는 축의 개념, 놀이마당의 개념이 더욱 강조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즉, 한국사회에서 전통적 문화축제는 대부분 종교적 제례 형식의 축제에 해당하였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지역축제는 지역의 각종 문화자원을 이용한 문화산업으로서의 이벤트 축제이다. 이벤트 축제의 특징은 기존 축제의 가장 큰 기능이었던 지역 화합 차원을 위한 지역주민 위주의 행사이기 보다는 외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촉매적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역축제가 지역활성화 전략의 하나로 적극적으로 이용되면서 이벤트의 중요성과 효과가 재평가되고 있고, 지역활성화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향으로의 새로운 이벤트가 개발되는 것은 물론 기존의 축제 프로그램을 재정비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20세기 중반까지 축제는 의례적인 측면을 강하게 유지하면서 일종의 민속적인 것으로 존재해 왔다. 그러나 급격한 사회적 변동은 축제를 새로운 형태의 ‘전통성’을 가지게 했고 축제의 재창조라는 변화를 형성하였다. 우리의 전통이 항상 존재하고 있지만, 그것을 바라보는 시각이 상황에 다라 다르게 적용되듯이 축제의 시원으로 자리한 고대 의례적 성격과 현대사회로의 구조전화과정에서 파생된 다양한 축제의 성격은 전통성과 현대성이라는 분류를 만들어냈다. 가장 이상적인 의미의 축제는 전통성과 현대성의 축제를 조직, 집행, 평가하는 모든 구성안에서 조화시키는 것이다.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축제가 최초에 지녔던 신성성이 반영된 성스러운 의식의 의미는 약해지고, 오늘날에는 유희적 성격이 더욱 부각되고 있지만, 축제가 지니는 종합적인 문화현상의 성격은 유지되고 있다. 농경이 주된 생활양식이었던 한국에서는 축제의 성격이 농경문화를 중심으로 생성, 발전된 농경 의례적 색채가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