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론] 중국소수민족의 문화

 1  [중국문화론] 중국소수민족의 문화-1
 2  [중국문화론] 중국소수민족의 문화-2
 3  [중국문화론] 중국소수민족의 문화-3
 4  [중국문화론] 중국소수민족의 문화-4
 5  [중국문화론] 중국소수민족의 문화-5
 6  [중국문화론] 중국소수민족의 문화-6
 7  [중국문화론] 중국소수민족의 문화-7
 8  [중국문화론] 중국소수민족의 문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론] 중국소수민족의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조사 대상 및 목적

⑴ 조사 대상

⑵ 조사 목적

3. 현상 개괄
티베트족(藏族)

⑴ 개요

(2) 중국과의 갈등

위구르족(維吾爾族)


⑴ 개요

⑵ 중국과의 갈등

4. 소결

본문내용
주제: 중국 소수민족의 문화

-부제: 종교문화의 이질성이 가져오는 한족과 소수민족의 갈등 -

1. 주제 선정 이유

 얼마 전 티베트에서는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독립을 주장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이를 탄압하는 과정에서 유혈사태가 빚어졌는데 이러한 티베트와 중국 공산당간의 갈등에는 서로 다른 종교문화에서 비롯된 종교적 이질감이 주된 원인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 티베트뿐만 아니라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도 이전부터 잦은 독립요구시위와 최근 중국으로부터 독립해 이슬람 공화국을 세우려는 동투르키스탄 이슬람운동(ETIM) 단체의 남방항공 납치사건 등 종교문화의 차이가 갈등을 야기시키는 주된 원인이라 생각되었다.


2. 조사 대상 및 목적

⑴ 조사 대상
 한족을 제외한 중국의 55개 소수민족 중 중국공산당정부 혹은 한족과의 잦은 갈등과 최근 독립요구가 거세지고 있는 티베트족(藏族)과 위구르족(維吾爾族)을 선정하여 각 민족의 종교 및 풍속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갈등을 빚을 수밖에 없었던 중국 정부의 문화탄압 정책이나 조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여기서 중국정부의 정책이나 실행은 당 내부의 핵심지위를 차지하고 정책을 제시하는 99% 한족들에 의한 것이므로 ‘한족=공산당정부’ 라 보아도 무리가 없다고 할 수 있겠다.
 이번 티베트 유혈 사태와 관련하여 대다수 한국에 거주하는 한족 중국 사람들이 생각하는 입장 및 소수민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인하대학교 유학생과 일반 중국인들에게 설문을 의뢰하였다.

⑵ 조사 목적
 각 민족의 종교나 종교적 풍속습관을 살펴봄으로써 왜 그들이 한족과 쉽게 융화되지 못하고 또 독립을 요구하는지 그 이유를 찾고자 한다.
 설문조사를 통하여 중국 학생들은 이러한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어떠한 견해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에 대해 알고자 한다.


3. 현상 개괄
티베트족(藏族)


⑴ 개요
① 인구: 약 723만 명.
② 분포: 거의 전국 각 지역에 골고루 분포돼 있음. 주로 한족과 혼거하고 있고 비교적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서북쪽 닝쌰 후이족 자치구를 비롯하여 감숙, 청해, 하남, 하북, 산동, 운남, 신강 순이다.
③ 언어: 티베트어, (자국내 10%정도만 중국어 구사)
④ 종교
 불교가 수입되기까지 티베트 사회에서 지배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던 종교는 “본교(本敎)”로서 이것은 일종 다신 숭배적인 원시종교이다.
 토번(吐藩)왕조는 왕권의 확립과 사람들을 지배하는 정식적 도구로 삼기위해 불교를 본교와 결부시켜 널리 보급시켰고, 무속을 통한 불교의 전파는 장족들의 종교 심리와 들어맞아 널리 전파되었다.
 기원 10세기경에 일종 티베트식 불교, 즉 불교 교의를 기초로 하여 거기에
참고문헌

http://www.cncho.pe.kr/kric/%C1%DF%B1%B9%C0%C7%20%BC%D2%BC%F6%B9%CE%C1%B7%20%C1%A4%C3%A5.htm
http://cafe.naver.com/in2tibe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
http://blog.naver.com/liyinshu?Redirect=Log&logNo=120018276930

[논문]중국 소수민족 종교 연구, 손명락, 2005
티베트 천장, 하늘로 가는길, 심혁주, 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