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

 1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1
 2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2
 3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3
 4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4
 5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5
 6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6
 7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7
 8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8
 9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9
 10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10
 11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11
 12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12
 13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13
 14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14
 15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15
 16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16
 17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17
 18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임상심리학] 공포증에관한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포증이란
(1) 공포증이란
(2) 유병률

2. 공포증의 증상과 종류
(1) 공포증의 증상
(2) 공포증의 종류

3. DSM-Ⅳ에 따른 진단기준
(1) DSM-Ⅳ란?
(2) DSM-Ⅳ에 따른 공포증(사회공포증, 광장공포증, 특정공포증)의 진단기준

4. 공포증의 원인
(1) 공포증의 원인 (2) 사회공포증의 원인 (3) 광장공포증의 원인 (4) 특정공포증의 원인

5. 구체적인 사례

6. 공포증의 치료방법
(1) 사회공포증의 치료 (2) 광장공포증의 치료 (3) 특정공포증의 치료

7. 공포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공포증이란?

(1) 공포증이란?
심장이 너무 빨리 뛰어서 터질 지경이에요, 목이 막히고 숨을 쉴 수가 없어 질식할 것 같아요, 손이 땀이 나고 너무 어지러워 뭔가 붙잡지 않으면 쓰러질 것 같아요, 이러다 죽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이러한 말들은 공포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대상이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 주로 하는 말이다.
공포반응은 특정, 사회적 상황이나 활동에 대해서 일어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거미를 보게 된다거나 비행기를 타거나 다른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음식을 먹거나 여러 사람들 앞에 있는 것에 대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2) 유병률
공포증은 불안장애 중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질병일 뿐만 아니라 가장 흔한 정신과적 질환이기도 하다. 미국 국립정신건강연구소(NIMH)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공포증은 나이, 경제력 및 지역과 무관하게 모든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전체 인구의 5.1-12.5% 정도가 공포증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를 나이와 성별로 구분해 보면 여성의 경우 모든 연령층에서 가장 흔한 정신과적 질환이고, 남자의 경우 25세 이상 성인에게 두 번째로 흔한 질환이다.
한편 여러 통계자료들은 공포증 및 공황장애 환자의 75-70%는 적절한 치료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미국 국립정신건강연구소(NIMH)의 연구자료에 의하면 공포증 및 공황장애 환자의 23%만이 치료를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확진에 걸린 기간이 평균 8년으로, 이들 환자가 병원을 찾는 경우는 많으나 주로 신체적 증상, 예를 들면 흉통이나 소화불량 등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므로 오진되기 쉬운 질환임을 보여주고 있다.

1) 사회공포증의 유병율
사회공포증은 인구의 약 2-5%가 평생 한번 이상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만 최근의 연구 중에는 13%-17%라는 보고도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불안장애중의 하나입니다. 평균 발병 연령은 15-16세입니다.
발병은 치욕스러운 경험으로 인하여 갑자기 시작될 수도 있고 서서히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경과는 대개 지속적이지만 나이가 들면서 점차 완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2) 광장공포증의 유병율
평생유병율은 서양의 경우 0.6~6%까지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0.3%라는 보고도 있습니다. 호발하는 연령층은 10대후반과 20대 초반이지만 중년이후에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별로는 여성에게 흔하고 남자의 경우 소아에서 흔하며 가족력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여성에서 광장공포증의 우세는 성-역할 고정관념과 같은 심리사회적 요인들, 혹은 생물학적 요인들(예를 들면, 성 호르몬)에 기인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광장공포증의 유병율에 있어서 성차에 대하여 사회적 학습이거나 생물학적 해석에 대한 아무런 설득력있는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3) 특정공포증의 유병율
인구의 약 10%가 평생 한 번 이상 특정공포증으로 고통받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연구결과는 4.8%라고 합니다. 특정공포증은 여성에서 남성에 비해 발병 빈도가 2배 정도로 높고 대체로 아동기나 성인기 초기에 시작됩니다. 여성의 경우 정신과 질환 중 가장 흔한 것이며 남성의 경우에도 알코올 또는 약물중독 다음으로 흔한 질환입니다. 치료받지 않고 방치되는 경우 수십 년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광장공포증 이나 사회공포증과는 달리 다른 정신과 증상이 없는 것이 보통이긴 하지만 발병 시기가 아동기까지 거슬러 올라가 만성화할 수 있으므로 조기 발견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2. 공포증의 증상과 종류

(1) 공포증의 증상
어떤 경우 공포증이 아주 경미하게 나타나 환자의 일상 생활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을 수도 있다. 환자가 공포를 느끼는 대상이나 상황이 평상시에 흔히 접하는 것이 아니면 공포증이 환자의 직업, 사회활동과 다른 일반적인 생활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것, 예를 들면 '물'에 대한 공포증의 경우 목욕이나 샤워는 물론 이를 닦는 일 마저도 할 수가 없게 된다. 집을 나서기만 하면 공포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직장생활이나 사회적인 활동은 물론 시장에 가는 일 마저도 어려운 일이 될 것이다. 이처럼 일상생활에 흔히 접하는 대상에 대한 공포증은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공포증은 공포를 느끼는 대상 자체보다는 대상이나 상
참고문헌
참고자료 : 현대 이상심리학 / 학지사/ 권석만 저
대인공포증의 치료 / 집현전 / 이시형 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