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죽은시인의 사회를 통해 바라본 청소년기

 1  [인간행동] 죽은시인의 사회를 통해 바라본 청소년기-1
 2  [인간행동] 죽은시인의 사회를 통해 바라본 청소년기-2
 3  [인간행동] 죽은시인의 사회를 통해 바라본 청소년기-3
 4  [인간행동] 죽은시인의 사회를 통해 바라본 청소년기-4
 5  [인간행동] 죽은시인의 사회를 통해 바라본 청소년기-5
 6  [인간행동] 죽은시인의 사회를 통해 바라본 청소년기-6
 7  [인간행동] 죽은시인의 사회를 통해 바라본 청소년기-7
 8  [인간행동] 죽은시인의 사회를 통해 바라본 청소년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행동] 죽은시인의 사회를 통해 바라본 청소년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영화 선정 배경 및 리포트 방향

2. 주요 등장인물 소개

3. 줄거리

Ⅱ.본론

1. 청소년기 특징 분석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에 따른 청소년기 분석

3.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에 따른 청소년기 분석

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청소년기 분석

5.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에 따른 청소년기 분석

Ⅲ.결론

1. 적용한 발달 과정에 대한 감상 및 비판


본문내용
Ⅰ.서론

1. 영화 선정 배경 및 리포트 방향

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 동안 연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시기마다 해결해야 될 다양한 위기나 적응문제가 존재한다. 청소년 시기는 새로운 정체감 확립과 확대된 교우 관계, 이성문제, 진로 문제, 가치관 문제 등 아동기와는 다른 여러 가지 새로운 문제들에 적응해야한다. 청소년기 학생들이 당면하게 되는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자아정체감 형성이다.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반드시 청소년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과정이라고 하더라도 자아정체감 확립의 문제는 청소년기에 대두되는 중요한 발달과업의 하나이다.
이차선(1997,재인용 이기영,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과 학교에서의 사회적 지지정도와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아동교육, 11, 2002
)에 따르면 자아정체감은 자아가 경험하는 모든 대상들을 자기의 고유한 방식으로 조직하고 통합하는 과정에서 일관성, 동일성, 연속성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인식하며, 행동하게 하는 능력이며, 이러한 자아정체감은 사회적 현실 속에서 끊임없이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대결을 통하여 형성된다고 하였다. 에릭슨과 같은 전 생애 발달심리학자 또한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서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그 중에서도 사회적인 힘의 영향을 특히 중시하였다. 즉, 에릭슨은 각 개인의 심리적 발달은 선천적인 유전적 요소와 부모의 양육방식, 학교에서의 경험, 또래집단과의 경험, 그리고 그 외의 사회적 관계망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죽은 시인의 사회(Dead Poets Society, 1989)'는 청소년을 주인공으로, 그 시기 자아정체감 형성의 과정과 발달과업에 당면하여 대처하는 모습을 그린다. 또한 다양한 환경적 맥락간의 관계 즉, 교사와 부모의 태도, 또래집단과의 관계를 보여준다. 더불어 영화 속 학교의 모습은 한국의 교육현실과 매우 유사하다. 그러므로 주인공들이 겪고 있는 문제는 한국의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작품은 발달 이론을 적용시켜 분석해 보고, 비판하기에 내용과 그 의미가 풍부하기 때문에 선정하게 되었다.
보고서는 주인공들의 발달 시기인 청소년기의 특징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성격이론,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에 따라 영화에 적용시켜 분석할 것이다.

2. 주요 등장인물 소개

 존 키팅 선생 (Mr. Keating) 국어(영문학)을 가르치는 교사. 웰튼 고등학교의 규율에 반하는 수업을 하며, 교과서 이 외의 자유로운 정신을 학생들에게 가르친다. 유머러스하고, 독특한 성격. 학생들에게 진정한 자아를 찾게 도와준다.
 녹스 오버스트릿 (Knox Overstreet) 웰튼의 평범한 학생으로, 부모님 말씀 잘 듣는 도련님이지만 부모님 친구 댁에 방문했다가 평범한 고등학교에 다니는 여자 친구(크리스)에게 반하게 된다. 키팅 선생의 수업을 듣고, 카르페 디엠의 정신으로 용기를 내 크리스에게 연락을 한다.
 닐 페리 (Neil Perry) 공부 이외의 학교생활도 열심히 하고 리더십 있는 인물. 본인 스스로는 연극배우를 꿈꾸지만 아버지의 희망대로 하버드에 들어가 의사가 되려고 공부한다. 키팅 선생에게 영향을 받아 연극의 꿈을 이루지만 아버지의 반대로 혼란을 겪게 된다.
 토드 엔더슨 (Todd Anderson) 새 학기가 시작되고 새로 전학 온 학생으로 말수도 적고 수줍음을 많이 탄다. 역시 키팅 선생의 수업을 듣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걸 나타내는 것에 성공한다.

3. 줄거리

1859년에 창립된 명문 웰튼 고등학교의 새 학기 개강식으로 영화는 시작된다. 웰튼 고등학교는 학생들에게 지옥의 학교라는 뜻의 'Hellton'이라고도 불리는 전통, 명예, 규율을 최고로 여기는 엄격한 학교이다. 이 학교의 학생들은 아이비리그 진학을 위해 엄격한 교칙에 따라 공부한다. 제 각기 의사, 변호사와 같은 상류층 직업을 꿈꾸지만 그것은 자신들의 희망이 아닌 부모님의 꿈이다.
이 학교에 새로 전학 온 토드 앤더슨은 닐 페리의 룸메이트가 된다. 그리고 존 키팅은 모교인 웰튼 고등학교에 국어 교사로 부임한다. 딱딱하고 엄격한 웰튼의 수업과는 달리 존 키팅 선생은 첫 수업부터 휘파람을 불며 등장하고, 파격적인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전통에 도전하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시를 수학적으로 분석하라는 교과서를 찢어 버리게 하는 등 살아있는 수업을 한다. 그는 웰튼의 교육방식 속에 꿈을 잃고, 수동적으로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카르페 디엠(오늘를 즐겨라)"을 역설하며 인생을 즐기는 법을 가르친다.
그 중 닐, 녹스, 토드 등 7명은, 키팅 선생의 학창시절의‘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시 낭독 클럽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자신들이 그 클럽을 이어가기로 한다. 그들은 학교 뒷산 동굴에서 모임을 갖고, 주입식 교육에 짓눌렸던 자아와 꿈을 발산한다. 그리고 닐은 자신이 진정하고 싶었던 연극의 꿈을 실행하고, 녹스는 크리스라는 소녀와의 사랑을 이루어 간다. 소심하고 소극적인 학생이었던 토드 역시 키팅 선생을 따라 시에 대한 숨은 능력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찾게 된다.
참고문헌

 이인정, 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민경환, 성격심리학
 이기영,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과 학교에서의 사회적 지지정도와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아동교육, 11,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