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

 1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1
 2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2
 3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3
 4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4
 5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5
 6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6
 7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7
 8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8
 9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9
 10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10
 11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11
 12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12
 13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13
 14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14
 15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15
 16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16
 17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17
 18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18
 19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19
 20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학교육의 기초적 고찰
Ⅱ.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점검
Ⅲ. 교과서 재구성
Ⅳ. 교수․학습지도안 제시
Ⅴ. 수업지도안 예시 분석
Ⅵ. 결론

본문내용
Ⅰ. 문학교육의 기초적 고찰

1. 문학교육의 개념
‘문학교육’이라는 개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하나는 문학 자체의 교육, 즉 문학에 대한 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문학에 의한 교육이라는 의미가 그것이다. 한상옥. 국어과 교육에 있어서 문학교육의 방법론적 연구, 공주교대 논문집 13집 2호, 1977, p,55.
전자는 문학 이론에 기초를 두고 교육을 한다는 것을, 문학 연구의 업적에 힘입어 작품을 해석해 주는 것이다. 반면 후자는 감상을 중심으로 하여 교육의 일반적인 목적, 즉 인간교육이라는 측면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는 ‘문학교육’의 개념을, 후자를 중심으로 전자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하고자 한다. 즉 교사와 학습자가 하나의 작품을 둘러싼 일체의 문학현상 문학현상이란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작품의 생산, 작품 자체의 구조, 작품의 수용, 반영 등 작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일체의 활동을 의미한다.
속에서, 작가의 사상과 감정과 의지가 담긴 작품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의도적인 노력이 ‘문학교육’이 된다.
문학교육의 개념을 규정하는 일은 한 마디로 규정하기 쉽지 않다. 지금까지 문학에 대한 일반적 정의라 인정되어온 개념들을 살펴보면,‘상상해서 쓴 글’이라는 것, 일상적 언어와는 다른 ‘특별한 언어로 구조화된 산물’이라는 것, ‘가치 있는 경험을 표현한 글’이라고 정의한 것들이다.
그러면 문학교육의 개념을 그 기능과 관련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기로 한다. 장인숙, 문학교육의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명지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4, pp,10

첫째, 문학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시, 소설, 희곡, 동화, 전기, 수필, 평론 등 모든 문학적인 글들을 감상하고 창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한편의 문학 작품에서 독자인 학생들은 등장인물의 갈등상황과 작가의 안목을 통하여 인생의 여러 문제들을 간접 체험함으로써, 인생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게 된다. 즉 학생들은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행동에 공감하기도 하고, 객관적으로 비판하기도 하면서 작품을 읽게 되므로, 등장인물을 통해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고 인생의 참다운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기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올바른 감상은 또한 창작과 관련하여 서로를 보완해줄 수 있다. 창작을 통해서 다른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더 잘 터득할 수도 있으며, 감상의 능력이 창작 능력에 기여하기도 하는 것이다.
둘째, 문학교육은 문학 작품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상상력을 계발하고 미적인 정서를 함양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문학 작품은 작가의 상상력의 소산이므로, 창작 뿐 아니라 감상할 때에도 상상력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작품을 감상하고 창작하는 행위는 학생들의 상상력을 계발시켜준다. 상상력은 창조력의 함양에 기본적인 자질이며, 창조력이 우리의 삶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무엇보다도 큰 것임을 모두가 시인하는 것이라 본다. 또한 감상이나 창작을 통해 얻어지는 감동은 미적 체험을 가능케 해주며 이는 정서를 풍부히 해주는 기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겠다.

2. 문학교육의 목표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사, 1976, p,439-442


1) 문학적 문화의 고양
문학은 본래 인간의 모순과 부조리에 대한 따뜻한 이해와 공감에 바탕을 둔 것이라는 점을 교육적 목표로 강조한다. 이 목표는 문학의 본질적 기능과 효과를 교육의 측면에서 그대로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문학교육의 항존적 목표에 해당하는 것이다.
특히 후기 산업사회 이후 정보화 사회의 전개와 과학기술 문명의 지배로 인간성의 말살과 인간소외 등 인간존재의 본질적 옹호가 더할수 없이 요청되는 상황에서 문학적 문화의 필요성과 가치는 중시되어야 한다. ‘문학적 문화의 고양’은 이런 관점에서 목표화 된 것이다.

2) 상상력의 발달
문학을 통해서 개발되는 상상력은 언어적 상상력이다. 그런데 이 언어적 상상력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를 의미있게 재구성해 보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서정양식의 문학은 세계를 자아화 하는 방식으로 우리들의 상상력을 계발하고, 서사양식이나 극양식의 문학은 세계와 자아의 대립을 통하여 셰계를 의미있게 발견하는 상상력을 가져다 준다. 또한 문학에서의 상상력은 일반 이성적 정신활동과는 달리 현실의 시간과 공간을 자유롭게 초월하여 일종의 환타지적인 경험을 가능하게 해 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