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 식량문제

 1  [환경과학] 식량문제-1
 2  [환경과학] 식량문제-2
 3  [환경과학] 식량문제-3
 4  [환경과학] 식량문제-4
 5  [환경과학] 식량문제-5
 6  [환경과학] 식량문제-6
 7  [환경과학] 식량문제-7
 8  [환경과학] 식량문제-8
 9  [환경과학] 식량문제-9
 10  [환경과학] 식량문제-10
 11  [환경과학] 식량문제-11
 12  [환경과학] 식량문제-12
 13  [환경과학] 식량문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과학] 식량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식량문제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성

2.본론
1) 식량 부족문제
(1) 식량부족 문제의 원인
(2) 식량문제로 인한 식량폭득

2) 식량분배의 부익부빈익빈
(1) GMO가 식량문제를 해결해준다?
(2) 온난화로 인한 부익부 빈익빈

3.결론
식량문제해결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식량문제는 인간 삶의 질과 직결되어 있으며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이미 겪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인구의 증가로 인해 식량수요가 급증하였으며 공업화, 도시화에 따라 우량한 농경지가 공장, 주택, 도로 용지 등으로 전환되어 농지부족이 심화되고 있고, 확산되는 물 부족, 한계에 달한 토지생산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식량부족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세계 식량 문제에 대해 B조에서는 세계 각 나라의 식량 부족 문제의 원인과 실태, 식량 분배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살펴보고 세계 식량 문제의 해결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식량 부족 문제

(1)식량 부족 문제의 원인
○중국은 식량가격 상승 원인 제공국가식량 위기의 요인은 중국의 육류소비, 특히 돼지고기의 소비량 배증(倍增)이다. 중국의 농민들은 돼지고기 수요를 대기 위해 더욱 더 많은 돼지를 기르게 됨으로써 이 돼지들의 사료로 곡물이 소비된다. 중국은 세계 경작지의 7%를 차지하고 있으나 오염과 물 부족으로 차츰 경작지가 감소하고 있는 실정으로 식량이 감소하고 있다. 그 결과로 제 3세계로 흘러가던 곡물양이 줄어들면서 가격 상승을 초래하게 됐다. 중국의 중산층은 확대되고 육류소비는 1980년 이래 150% 이상이나 증가해왔다. 그래서 최근 중국에서는 기존에 하던 사업을 접고 돼지고기 정육점이나 양돈(養豚)업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많다. 돼지고기 값이 급등하고 있어 수지타산이 맞는 다는 것이다. 중국에서는 돼지고기 값은 지난 1년 동안 58%나 뛰었다. 또 중국 음식에서는 기름에 튀기는 음식이 많아 역시 식용유 수요도 많아 더욱 이들 가격 상승을 부추긴다. 오늘날 중국인 한 사람이 한 달 평균 50kg을 소비한다고 한다. 이를 위해 수백만 마리의 돼지와 이를 기를 토지가 필요하다. 이 같이 중국이 세계 곡물가격 상승의 원인을 제공하는 국가다. 그리고 식물성 기름, 콩, 팜 오일 등은 아시아의 주요 칼로리 원(源)이다. 그러나 말레이시아의 홍수와 인도네시아의 가뭄 등은 이들 공급을 제한하고 있다. 나아가 이러한 오일도 호주를 비롯해 많은 국가에서 디젤 대신에 바이오연료로 팔려나가고 있다. 그 여파는 제 3세계의 곡물가격 인상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이다.
○팜 오일 가격오일 팜 나무는 식용유를 생산하는 가장 효율적인 재료이다. 오일 팜 나무 재배 면적 1에이커는 콩 재배 면적 8 에이커의 소출량과 맞먹는다. 불행하게도 지난 8년에 걸쳐 수요는 성숙되어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기 시작됐다. 식물성 기름은 선진 국가에서 칼로리의 원천으로 매우 중요하다. 식물성 기름의 부족은 곧 식량 부족으로 이어지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가뭄과 말레이시아의 홍수는 이런 작물에 치명타를 입혔다. 농부들과 대규모 농장 기업들은 재빨리 기존의 경작지를 갈아 업고 다른 작물로 전환해버렸다. 지난해 팜 오일 가격은 70%나 뛰어 올랐다. 한 예로 지난 해 11월 중국 충칭(중경)에서는 가격이 더 오르기 전에 식용유를 구입하기 위해 상점에 한꺼번에 인파가 몰려들어 3명이 죽고 31명이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바이오연료 수요
참고문헌
바이오에너지와 식량위기. 해외논단.
․ 한국 농정신문. 2008년 9월 1일자. “식량주권확립해야 식량위기 해결”
․ 한국일보. 2008년 8월 13일자. "온난화로 식량 부익부 빈익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