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

 1  [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1
 2  [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2
 3  [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3
 4  [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4
 5  [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5
 6  [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6
 7  [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7
 8  [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8
 9  [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9
 10  [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10
 11  [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11
 12  [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제학]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주식관련기사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기사분석 - 1



◆ 외국인들이 왜 채권에 투자를 하나?

◎ 첫 번재 요인은 우리나라의 증시의 하락이다.

◎두 번째 요인으로 국고채 금리의 큰폭 상승으로 인한 재정 차익

◎ 마지막 요인은 외국인들이 위험자산 회피현상이다.

기사원문 - 2



※ 앞으로의 전망 - 두 번째 기사

◆증시 중기조정 들어가나

◆신흥시장 자금유입도 주춤

◎ 결론
본문내용

외국인, 주식에서 빼낸 자금 채권투자 '올인'
스왑시장 가격 극도로 왜곡.."누워서 떡먹기 장사"
입력 : 2007.11.22 14:37
[이데일리 최한나기자] 이달 들어 주식시장에서 다시 폭발적인 매도공세를 펼치고 있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대규모로 확보한 현금을 국내 채권시장에 올인(all-in)하면서 막대한 차익을 챙기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당국도 이같은 상황을 파악,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들의 이같은 급격한 포트폴리오 조정은 가격변수가 극도로 왜곡되고 있는 국내 스왑시장의 재정거래 기회를 활용한 것으로, 앞으로 스왑시장 개입여부를 둘러싼 시장과 당국간의 열띤 논란이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우리 외환당국은 '스왑시장 가격 왜곡은 시장 참여자 스스로 조정해야 한다'며 방관하는 입장을 보여왔으며, 이에 대해 시장 참여자들은 '당국의 방관이 외국인의 배만 불려주고 있다'고 항변해 왔다.
22일 한국은행 관계자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주식매도 자금을 본국으로 가져가지 않고, 국내의 채권을 사들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외국인들이 주로 매수하고 있는 채권은 잔존만기가 길지 않은 국고채 및 통안채로 파악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지난 8~9월에 현물채권을 대거 매수했던 외국인들이 지난달 들어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이달 들면서 통화스왑(CRS) 금리가 급락하자 재정거래 이익을 누리기 위해 매수량을 대폭 늘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식 및 채권시장에 따르면, 이달 들어 지난 21일까지 외국인이 순매도한 주식은 총 6조2000억원 가량으로, 같은 기간 채권 순매수 금액(6조4000억원)과 거의 정확히 일치하고 있다.

외국인은 주식을 팔아 조달한 원화를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로 바꾼 뒤 다시 통화스왑시장을 통해 원화를 조성, 채권투자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외국인들이 잔존만기 1년 이내의 단기 채권을 집중적으로 매입한 것은, 이 구간의 스왑베이시스가 특히나 크게 벌어져 재정거래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1년짜리 스왑 베이시스는 300bp(3.00%)를 웃돌면서 연일 사상 최대를 경신하고 있다. 달러화를 가진 외국인들은 아무 위험 없이 이만큼의 초과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외국인들은 스왑계약 만기가 도래한 뒤에는 달러화를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한국시장 이탈(exit)에 문제가 없다.



요즘 코스피지수는 1800을 자주 하회하며 반등 기대를 품었던 투자자들의 희망을 꺾어 버리기 일수 이다. 미국 서브프라임 시장 악재는 더욱 확대되어 미국의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뿐만 아니라 바다건너 중국 경제에 대한 걸림돌이 되었다. 즉, 미국증시의 악재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증시 또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도로 큰 타격을 입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번기사에서 분석한 것은 외국인들이 왜 주식에 대한 투자를 기피하고 채권으로 투자를 전환하였는가에 대한 분석을 해 보았다.

◆ 외국인들이 왜 채권에 투자를 하나?

우선 한 국가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환경만 파악할 것이 아니라 투자국과 관련이 있는 주변 국가들의 경제도 살펴야 할 것이고, 그에 따라 투자를 결정해야만 한다. 그리고 이미 투자를 했다면 나아가 미래에 경제가 악화될 것으로 판단이 되면 투자금액을 거두고 손해를 최소한으로 하려고 할 것은 누구나 같은 생각일 것이다.

외국인들도 우리나라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최대한 위험을 회피하고 최고의 수익을 올리고 싶어하는 생각은 똑같다. 외국인들도 미국의 서브프라임 시장의 악재로 미 경기침체가 현실화되면 중국을 포함한 이머징 국가들의 성장이 위축되면서 국가의 증시침체, 더불어 위험자산에 대한 회피현상이 심화될 것을 우려하여 주식을 매도한 것으로 생각이 된다.

◎ 첫 번재 요인은 우리나라의 증시의 하락이다.

가장쉽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코스피지수의 급격한 하락이 큰 요인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7112315051837654
-기사원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52&aid=0000172271 -뉴스동영상-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711/h2007112318384084010.htm
http://www.ytn.co.kr/_ln/0102_200711231936291712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11230590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52&aid=0000172271 -기사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