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장발달론] 융(Jung)의 성인기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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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성장발달론] 융(Jung)의 성인기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C.G.Jung의 생애와 연구배경

2. 성격 구조

3. 발달 이론

4. 융의 종교 - 장로신학대학 논문 /강은숙님 -칼융의 종교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정리

5. 실제적 시사점

6. 평가

7. 결론 (느낀 점)

Jung의 성인기 이론이 기독교 교육에 주는 시사점

질문들


본문내용



인간성장 발달론 -Jung의 성인기이론-



1. C.G.Jung의 생애와 연구배경
Carl Gustav Jung(1875~1961)은 1875년 스위스 동북부 Kesswil에서 태어났다. 그의 유년 시절은 대체로 불행했다. 양친의 결혼 생활이 긴장의 연속이었던 만큼, 그는 매우 고독하게 지냈다. 아버지가 목사였으므로 교회에 다니기는 하였지만, 그는 교회를 싫어하여 종교문제를 놓고 아버지와 격렬한 종교적 논쟁을 벌이기도 했다. 유년시절과 청년 시절 통해 그의 가장 큰 즐거움은 자연을 탐구하고 희곡, 시, 역사, 철학등과 같은 그 자신이 선택한 책들을 읽는 것이었다. 이 같은 문제에도 불구하고 그의 고등학교 성적은 뛰어났으며, 공부를 계속하여 의사자격을 취득하였다. 그는 1900년 Zurich 대학 정신과 조수로 일하다가 후에 이 대학병원 과장이 되었다. 1901년에 있었던 Jung의 아버지의 죽음은 그로 하여금 사후의 생활과 영혼의 활동과 그리고 아픈 사람의 내면 현상들에 관하여 깊이 생각게 했다.

한편 성인기의 발달에 관심을 둔 사람은 에릭슨을 비롯해서 Jung을 둘 수 있는데 그의 정신분석 이론은 주로 성인기와 노년기를 다루고 있다. 1903년부터는 E.Bleuler의 정신적 지원과 F.Riklin의 협력 하에 언어연상에 관한 실험적 연구를 하여 무의식적 콤플렉스의 존재를 발견하였고, 이것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학설과 접촉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그의 저서 “리비도의 전환과 제 상징”(Wandlungen und Symbole der Libido)을 계기로 1912년 프로이드와 그와의 사이에는 결정적인 간격이 생겼다. C.G.Jung의 인간이해에 대한 기독교적 통찰 1993학년도
그것은 Jung이 생각하는 무의식은 종교적, 정신적 욕구를 포함해서 다양한 욕구들이 무의식 속에 있다고 주장한 것과 반대로 프로이드는 무의식적 사건을 모두 성적 충동으로 환원시키려 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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