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

 1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1
 2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2
 3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3
 4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4
 5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5
 6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6
 7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7
 8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8
 9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9
 10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10
 11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11
 12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12
 13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13
 14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14
 15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15
 16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16
 17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17
 18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18
 19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19
 20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잠재적 진입자
공급자의 교섭력
현재 시장 내의 경쟁: 기존 기업간의 경쟁
소비자의 구매력
대체품의 위협
기아자동차 뉴 모닝의 SWOT 분석
강점
약점
위협
기회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Targeting (표적시장의 선정)
세분시장 요인
경쟁요인
자사와의 적합성
표적시장 도달 전략
Positioning (포지셔닝)
고객분석
경쟁자의 확인
경쟁제품의 포지셔닝 분석
자사제품의 포지셔닝 개발
4P
Product(제품): 뉴모닝
포커스
칼라
성능
안전
개선점
Place(유통)
Price(가격)
Promotion
광고
PR
이벤트
개선점
1. 새로운 광고 집행
2. 온라인 광고 집행
3. 이벤트 진행
인적판매

본문내용

유가의 급등과 환경 규제 등에 의해 자동차 산업의 변화는 불가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더하여, 기업은 자동차를 생산하는데 있어 구매자의 기호를 파악 하는데 더 큰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자동차는 한번 소비하고 마는 일회성 용품이 아니기 때문에 그만큼 더 신중한 마케팅 전략을 펴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조는 지난 7월 기아자동차에서 내 놓은 신차인 ‘뉴모닝’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 좀 더 효과적으로 자동차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모색해 보고자 한다.





잠재적 진입자

한미 FTA협상이 타결되어 양국시장이 개방되면 자동차 시장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는 관세 인하로 자동차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고 선택의 폭도 넓어지기 때문이다. 자동차 관세(8%)가 철폐되면 미국에서 생산된 차량의 국내 판매가격이 내려가게 된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KAMA)는 관세가 철폐되면 미국 업체들이 자동차 판매가를 7.4%가량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즉 5000만원짜리 미국차를 370만원 싼 4630만원에 살 수 있다는 얘기이다. 미국차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생산되는 타국가의 차도 관세 인하 혜택을 입기 때문에 타국가 브랜드의 미국산 자동차도 낮은 가격으로 국내에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국내 자동차 시장 특히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차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2008년 상반기에 다양한 차들이 출시된 것처럼 동해 하반기에도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여러 종류의 차들이 출시될 예정이다. 현대의 제네시스쿠페, 에쿠스IV 모델 등 많은 신차들이 출시될 예정이나 모닝이 경차라는 점과 고유가 시대의 친환경적인 시장의 성격을 고려하여 그 중 경차급 소형차인 현대의 i20, 기아의 쏘울, 경차의 선두주자 마티즈가 새롭게 선보일 GM대우의 뉴마티즈 등이 기아의 (뉴)모닝에 주요 경쟁상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자동차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현대의 i20와 기아의 쏘울 같은 경우는 친환경적인 컨셉으로 소형차이나 경차와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또한 새롭게 선보일 마티즈 역시 현재까지의 시장점유율에서 우세하다는 점에서 모닝의 큰 경쟁자라고 볼 수 있다.

공급자의 교섭력

모닝은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기아 자체의 생산 공장이 아닌, ‘동희오토’라는 하청업체를 통해 제작이 되고 있다. 이러한 위탁생산 시스템은 기아차의 성공요인으로도 꼽히고 있는데, 모닝을 만드는 동희오토는 2001년 설립된 국내 유일의 완성차 외주 조립업체로서 자동차의 최종 조립을 하청주고, 납품업체는 생산업무를 또다시 하청을 줌으로써 고정비와 인건비를 절감하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위탁생산 방식에서 대기업인 기아의 교섭력은 하청업체인 동희오토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각 회사가 얻는 수익성의 차이에서 알 수 있다. 연간 모닝15만대를 판다고 한다면 모닝 한대를 팔 때마다 5% 정도의 영업이익이 남는 기아차의 영업이익은 560억원 정도에 이르는 것에 반해, 동희오토는2006년과 2007년 각각 42억여원과 46억여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다. 위탁생산 방식은 납품단가를 낮추기만 하면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매력적이다. 기아가 위탁생산 방식을 통해서 동희오토에 비해 압도적인 수익성을 얻고 있다는 것은 그 납품단가를 기아의 수익성에 맞추어 낮추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시장 내의 경쟁: 기존 기업간의 경쟁

현재 자동차 시장은 다수의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수입차의 내수판매까지 합세해 경쟁이 더욱 더 치열해 지고 있다. 국내기업들 간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데 08년엔 소형차의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어, 기존브랜드의 가격인하, 전시장 및A/S센터 확대 등 적극적인 마케팅에 따라 해가 갈수록 증가할 전망이다. 내수시장 점유율은 현대(51.3%), 기아(22.4%), 지엠대우(10.6%), 르노삼성(9.6%), 쌍용(5.0%) 순이다. 수입차의 내수 판매는 ’06년4만대, ’07년 5만대를 넘어 매년 연간 1만대 이상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갈수록 시장잠식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특히 3,000cc이상 고급 차 뿐만 아니라 대중 차에서도 상당부분 시장잠식이 일어나고 있다. 그 중 2007년까지 경차시장을 독점해온 ‘마티즈’가 ‘뉴모닝’의 주 경쟁자이다. 이 둘은 비슷한 성능과 가격대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서 경차로 분류되는 단 둘 뿐인 브랜드이다.

소비자의 구매력

고유가로 인해 내수 시장 위축의 우려가 있었지만, 올해 국내의 자동차 업계는 너도 나도 신차를 내놓기에 여념이 없다. 외제 차와 같은 세련된 외형뿐 아니라, 기업들은 이제 고유가 시대에 맞춰 개발된 신 재료를 사용하여 더 효율적인 자동차 생산을 겨냥하는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차 종류는 좀 더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게 변화되고 있으며, 그들에게 많은 선택권을 안겨주고 있다. 소비자의 교섭력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교섭력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또 다른 지표는 정보이다. 요즘의 구매자들이 접하는, 자동차에 대한 정보의 양과 질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졌다. 즉, 예전의 자동차 구매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구매자들의 소감이나 입 소문 등이었다면, 요즘은 인터넷의 발달로 이러한 교류가 훨씬 쉬워졌으며, 기업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상당한 양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더 나아가 기업의 체험 마케팅 등의 전략 덕분에 직접 차를 타보는 체험을 통해 더 확실한 결정을 할 수 있게끔 되었다.
대체품의 위협

소득 증가에 따라 가구당 자동차 보유대수가 늘어나면서 교통 체증은 더 심화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제 유가 상승으로 소비자 부담이 늘어나면서 지하철이나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함으로써 승용차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하려는 이 같은 추세가 승용차 구매를 위협할 만한 대체품이라고 할 수 있다.
2003년 12월에 생긴 네이버 카페 ‘자전거로 출근하는 사람들(약칭 자출사)’은 현재 회원이 20만 명이 넘는다. 최근에는 한 달에 거의 1만명꼴로 늘고 있다. 운동도 하고 교통비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