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

 1  [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1
 2  [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2
 3  [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3
 4  [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4
 5  [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5
 6  [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6
 7  [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7
 8  [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8
 9  [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차 례

1. 서 론
–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시장 환경의 변화와 기업

2. 본 론
- 금 융
1)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금융시장의 변화
2) 역모기지론, 신 꿈나무 적금(하나은행) 사례
- 제 조 업
1)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제조업시장의 변화
2) 남양유업의 상품, 마케팅 전환 사례

3. 결 론
- 기업들이 나아갈 길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은 저출산과 고령화라는 문제에 봉착했다. 근본적으로 고령화는 출산율이 하락하는 저출산 사회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한다. 저출산의 주요원인은 외환위기 이후 소득, 고용불안정으로 인한 결혼과 출산의 연기, 일과 가정의 양립곤란, 자녀양육비용부담 증가, 육아인프라 부족, 가치관의 변화에 기인한다.
우리나라 인구 10명중 1명은 65세 이상이다. 08년(7월 1일 현재)총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10.3%이다. 우리나라는 2000년에 이미 “고령화 사회(7%이상)”에 진입 하였으며, 향후10년 2008년에는 “고령사회(14%이상)에 2026에는 초고령화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은 다른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그를 둘러싼 여러 내 외부의 환경에 의존하면서 존속하고 성장하는 개방시스템이다. 따라서 기업은 환경과 관련 없이는 존속할 수 없으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유지함으로써 비로소 지속적인 성장을 하게 된다. 기업들은 이러한 고령화 환경을 주목하기 시작했다. 한국이 겪고 있는 급속한 인구고령화는 시장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 마케팅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기업으로서는 저출산, 고령화의 환경이 가져올 시장 변화가 조만간 확연히 다가올 것임을 인식하면서 고령친화산업의 발전 방향을 주시하며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한국의 저출산 고령화 환경에 대응한 사업들을 사례로 들고 대응방향을 제시하려고 한다.




인구 고령화에 따르는 수요*공급*복지 제도 측면의 산업 환경 변화를 감안 할 때 보건의료부문을 중심으로 여가 레저 산업, IT기술 융합 의료기기, 커뮤니티형 실버타운 건설 등의 다양한 고령자 대상 산업의 활성화가 예상된다. 제조업, 금융업, 서비스업 등 다양한 방면의 산업이 변화하며 성장 또는 퇴조 될 것이라 예상된다. 우리가 관심을 가진 분야는 금융과 제조산업이다.

2. 본 론

금 융

시장규모 45조 추산

실버금융보험사업은 ‘고령친화산업진흥법’ 제2조 제1항 라호에 규정된 노인을 위한 금융•자산관리 서비스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실버금융보험사업은 금융기관과 보험사에서 노인금융보험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노인금융보험상품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이것은 노후에 대비해 나와 있는 금융상품들을 뜻하는 말이다. 실버금융보험상품을 은행권에서 판매하는 실버금융과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실버보험을 꼽을 수가 있다.

실버금융이 금융산업변화 트렌드

금융시장을 둘러싼 트렌드 중에 인구노령화에 따른 금융환경변화이다. 인구노령화를 미리 겪었던 선진국의 경우를 보면 주식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경제의 변동성의 감소와 함께 노령인구의 증가로 주식시장이 안정이 되고 각종 연금 상품들의 수요가 폭발하면서 발생하였다. 최근 적립식 펀드의 열풍이 불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퇴직연금제도는 이러한 수요를 더욱 자극할 것이 분명하다.

노후생활은 건강과 소득

일반적으로 노후생활은 크게 건강과 소득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첫째 건강유지비용이 많이 든다. 노인들은 질병이나 상해의 위험에 많이 노출되어 있다. 또
젊은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질병이나 상해를 입었을 때 회복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 의료비 지출이 클 수밖에 없다. 더욱이 요즘은 식습관의 변화와 환경오염으로 인해 질병발생 건수가 늘었으며 이러한 질병이 장기로 이어져 사회적 문제로도 거론되고 있다.

둘째 노인들의 소득이 없다. 고령화로 인해 노인의 수가 증가한 데 비해 그들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은 거의 찾아보기 힘이 들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질병이나 사회활동의 증가로 인해 필요생활자금은 더욱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소득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 같은 건강 및 소득 관련 위험에 대해서는 젊어서부터 저축이나 보험 같은 금융상품들을 이용한다.

문제점과 대응방안

문제점으로는 첫째, 개인의 은퇴준비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부족하다. 현재 대부분의 개인들이
은퇴준비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는 있으나 준비상태 정도는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난다.

둘째, 주로 부동산과 예금 위주의 투자로 노후에 대비해 노후 관련 리스크가 충분히 분산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은퇴 시까지의 부동산을 축적 자산에 약 80% 정도 차지한다.
셋째, 다양한 노후준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들, 즉 변액연금, 즉시연금 및
역모기지론의 경우 상당수의 소비자가 들어본 적조차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금융기관은 노후대비를 위한 상품을 더욱 개발하고,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또한 은퇴 노인의 자산 대부분이 부동산인 점을 감안하여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