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

 1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1
 2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2
 3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3
 4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4
 5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5
 6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6
 7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7
 8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8
 9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9
 10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10
 11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11
 12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12
 13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13
 14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14
 15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15
 16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16
 17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17
 18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18
 19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공헌활동]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적 마케팅의 사회현황 / 기업현황/ 소비자현황

2. 사회적 마케팅이 나타나게 된 배경

3. 남양유업 간략한 소개

4. 남양유업의 사회적 마케팅 배경

5. 사회적 마케팅 사례

6. 활동에 따른 영향

7. 남양유업 사회적 마케팅의 한계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8. 남양유업의 앞으로의 계획

9. 출처
본문내용
1. 사회현황 / 기업현황/ 소비자현황

1. 사회현황



최근 한국에서는 반 기업정서와 경제력집중에 의거하여, 기업이 사회공헌책임을 져야한다는 분위기가 팽배해있다. 그로 인해, 많은 대기업은 사회공헌과 관련된 팀을 조직하여, 이와 관련된 실제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SK의 Sunny봉사단의 예를 들 수 있다. 최대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은 이와 같은 행동을 통하여,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를 쇄신하고,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 방식으로 변형하여 이를 활용하고 있다.

조직의 임무는 표적시장의 욕구와 관심을 파악하여 경쟁자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이 때 고객과 사회의 복지를 보존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는 마케팅 관리 철학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기존의 마케팅이 타겟 소비자에 대한 만족을 위해 기업이 봉사하는 것이라는 개념이라면, 사회적 마케팅은 기업 활동 과정에 있어서 기업의 목표 고객의 만족만으로는 기업이 영속하는데 부족하기 때문에 사회적 약자 또는 불특정 다수의 사회적 만족을 통하여 기업이 존속할 수 있다는 인식에 기초한 마케팅 개념이다.

기존의 마케팅 개념에서 장기적인 사회 복지 즉, 환경과 생태계 영향을 감안하는 마케팅으로 그 범위를 확장시킨 것이다. 결과적으로 미래를 지향하며 소비자의 복지와 사회의 복지를 마케팅의 사고방식에 도입한 것이다.

사회공헌책임은 강제성을 지닌 것이 아닌 자율적인 의무로 규정되어야 하며, 진정한 사회공헌은 사회 구성원 개개인이 자율적으로 행할 때 진정으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한다.




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영리목적의 비즈니스 활동 외에 공익 영역으로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매출 중심의 공격 경영 시스템에서 기업의 윤리와 책임을 강조하는 가치경영, 윤리경영, 책임경영이 선언되고 그에 따라 경영 목표와 기업 업무 시스템이 급속도로 개편되고 있다. 기업 고유의 아이덴티티와 브랜드가 갈수록 중요해지는 오늘날, 사회공헌을 통해 기업의 고유한 사회적 이미지와 이를 고려한 전략적인 홍보 마케팅 활동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사회공헌활동의 운용 모델도 기업 수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초기의 자선 모델에서 기업의 홍보, 마케팅 자산을 적극 활용하는 공익 마케팅 모델로 급속도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사회공헌 확장기에 있는 주요 기업들의 경우 초기의 기부, 자선, NGO 제휴 활동을 뛰어 넘어 직접 사회공헌 전담 조직을 꾸리거나 기존의 사회공헌 전담 조직을 커뮤니케이션, 홍보, 마케팅 부문을 강화한 전방위 부서로 확대 개편하고 있는 추세다. 90년대 중반부터 임직원 봉사단을 필두로 참여형 사회공헌을 주창해 온 삼성 그룹의 경우, 사회복지 출연금의 확장 뿐만 아니라 계열사의 핵심 비즈니스와 연계된 사회공헌 전략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SK텔레콤과 KT는 2000년 들어서 사회공헌 분야의 네트워크 확장에 역점을 두고 홍보, 마케팅, 인사 등 기업의 핵심 자산과 연계된 사회공헌 전략을 표방한 바 있다. 한화그룹도 계열사 전체의 사회공헌활동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그룹사 사회공헌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최근에는 사회공헌 기업의 최상향 모델인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를 시작하겠다고 밝혀, 국내 사회공헌 활동이 적극적인 전략형 사회공헌활동으로 발전하는 양상이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이 ‘기업의 수익을 사회에 배분해야 한다’는 사회적 강제로부터 자유로와지고 기업의 장기 전략에 부합하고 비즈니스에도 유용할 뿐만 아니라 ‘수혜자에게도 적확한 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이어야 한다’는 견해가 오늘날 폭넓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기업의 책임 개념의 확대: ① 법률 및 규범준수 책임 ->② 경제적 책임 ->③ 사회적 책임

① 법적, 윤리적 책임

참고문헌
* 한겨레-정세라 기자
* 서울신문
* 매일경제
* 남양유업 홈페이지
* Ethical Corporation
* LG환경연구원 홈페이지
* haoshandong